본문 바로가기
IT/블로그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서 티스토리 노출이 되는가? - 1

by 미니송 2018. 10. 30.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 대한 이야기를 한 번 써보려고 합니다. 물론 저의 주관적인 생각이 포함되어 있으며 테스트를 한 번 해보려고 합니다. 현재 이 블로그는 방문자수가 200 ~ 300정도 나오고 있는데 예전에는 그래도 1000까지는 나오고 있었습니다. 그때는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 저의 블로그가 등록되어 있었고 상위에도 몇개의 글이 있었습니다.


근데 작년 7월, 8월을 지나면서 네이버에서 검색자체가 되지 않길래 웹마스터 도구에서 아예 빼버렸습니다. 결과는 참담하게 방문자수가 반토막 나고 유지되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물론 그때부터 블로그 관리를 하지 않은 것도 있는데 그래서 다시 글을 쓰며 예전글이 다시 올라갈 수 있는지에 대해 테스트를 해보려고 합니다.



현재 유입경로를 로그로 보면 거의 구글입니다. 구글 95%에 나머지 5%가 다음, 네이버, 카톡에서 채워주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지금 거의 모든 트래픽을 구글에서 따온다고 할 수 있는데요. 위 로그를 보면 거의 구글에서 접속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 다시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를 등록하고 과연 어떻게 바뀔 것인가를 보겠습니다.


웹마스터 도구에 등록을 하였습니다. 등록하는 방법은 예전 포스팅에도 해놨고 인터넷에서 찾아도 빠르게 찾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등록을 완료했습니다. 등록 완료하였지만 많은 기대는 하지 않고 있습니다. 네이버에서 view라는 새로운 탭을 만들어서 블로그를 모아주는 것을 보았는데 티스토리 블로그는 거의 5% 정도밖에 없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타사 블로그를 올려주기에는 네이버 입장에서 아쉬울 수 있습니다. 이렇게 등록했는데 원하는 만큼의 트래픽이 나오지 않는다면 그냥 어쩔 수 없이 구글에 의지하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물론 자신이 쓴 글의 퀄리티에 자신이 있으신 분들은 이러한 웹마스터에 올리지 않아도 자동으로 알아서 잘 긁어갑니다. 하지만 자신의 퀄리티보다 낮은 글들이 버젓이 상위노출 되어있으면 조금 기분이 상할 수 있습니다.


이 테스트를 해보고 결과를 알려드리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