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블로그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사이트맵 등록하기

by 미니송 2017. 9. 14.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사이트맵 등록



이번 포스팅은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사이트맵 등록에 대해 하겠습니다. 이전 포스팅에서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 블로그를 등록하는 방법에 대해 했습니다.


2017/09/14 - [IT] -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블로그 등록하기



웹마스터 도구에 사이트를 등록하면 일주일 정도가 지나면 검색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검색이 될지 안될지는 내부 로직에 따라서 결정된다고 합니다. 블로그에 양질의 컨텐츠를 쌓아놓는다면 충분히 네이버에서 검색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웹마스터 도구에 등록만 한다고 모든 것이 끝나는 것이 아닙니다. 또한 검색이 될 수도 안될 수도 있습니다. 하루가 지나서 바로 검색이 되는 경우도 있지만 한 달이 지나도 검색이 되지 않은 경우가 있습니다.


이렇게 한 달이 지나고 두 달이 지나도 검색이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물론 사이트가 노출되면 좋지만 안 되도 어쩔 수 없다라는 생각을 가지고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도 사이트가 노출되기 위해서 최적화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자신의 블로그의 설명을 달거나 내부 사이트 구조를 개선하고 검색로봇이 찾기 편하도록 만들어 주는 것이 좋습니다.


검색로봇이 전부 사이트를 탐색하기도 힘들 수 있습니다. 따라서 사이트맵을 등록해 주어야 합니다. 사이트맵은 사이트의 지도와 같은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사이트의 많은 링크들이 있습니다.


티스토리의 경우에는 처음에 글을 쓰면 1번부터 번호가 매겨져 자신이 쓴 글 수만큼 계속 숫자가 올라갑니다. 하지만 이것은 사람이 인지하는 것이고 컴퓨터가 인지하기는 사이트에 어떤 링크들이 어떻게 있는지 모르기 때문에 사이트맵을 등록해주어야 합니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사이트맵 등록법


1. 사이트맵 만들기


http://www.web-site-map.com





우선 웹마스터 도구에 사이트맵을 등록하기 위해서는 사이트맵을 만들어 주어야 합니다. 사이트맵을 만들어 주는 사이트를 소개하겠습니다. 무료로 사이트맵을 만들 수 있습니다. 위의 사이트에 들어가서 자신의 블로그 주소를 입력해 주시면 됩니다. 주소를 입력할 때 앞의 www는 지우고 입력하셔야 됩니다.




사이트맵을 만들 때는 몇 가지 옵션을 정해야 합니다. 위부터 순서대로 Always를 선택하고 Use exact value를 선택해 줍니다. 그리고 Auto assignment를 선택하고 Auto removal을 선택한 후 Include sub-domains를 선택하면 옵션 선택이 완료됩니다. 그리고 Create free XML Sitemap 버튼을 눌러 사이트맵을 만들어 주면 됩니다.





사이트맵을 만드는데는 콘텐츠의 양이 많다면 오래 걸릴 수도 있습니다. 그래도 30분 안에는 사이트맵이 완성되니 잠시 기다려주면 됩니다. 기다리면 COMPLETED라는 메세지가 밑에 송출되고 사이트맵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2. 사이트맵 다운로드 및 등록






사이트맵이 완성되면 다운로드 받아줍니다. 이 사이트맵은 다운로드 받아서 바탕화면에 놓은 후 티스토리의 글쓰기 탭으로 들어가서 비공개 글을 작성해주시면 됩니다. 또한 비공개 글에 첨부파일로 사이트맵을 올려주면 사이트맵 등록이 완료됩니다.

 


3. 사이트맵 등록




비공개로 사이트맵을 티스토리 블로그에 올려두었으면 이제 사이트맵의 주소를 알아야 합니다. 마우스 오른쪽을 눌러서 링크 주소 복사를 누르면 주소를 복사할 수 있습니다. 또한 메모장을 열어 Ctrl+V를 통해 붙여넣기를 하면 사이트 주소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이트맵의 주소를 확인하였으면 http://주소.tistory.com/attachment/~~~라는 주소가 나오게 될 것입니다. 이러한 주소가 나오면 attachment부터 끝까지 복사해둡니다.



 

그리고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사이트를 들어가 요청탭의 사이트맵 제출을 클릭하고 아까 복사해둔 attachment부터의 주소를 붙여넣기하고 등록하면 됩니다.



사이트맵 등록이 완료된 모습입니다. 사이트맵은 사이트당 1개 밖에 등록하지 못한다고 써있습니다. 순서대로 잘 따라하셔서 사이트맵을 성공적으로 올리길 바라겠습니다. 어려울수도 있지만 순서대로 따라만 한다면 1시간 안에 사이트맵을 제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사이트맵 제출 이후에 운이 좋다면 몇 일안에 네이버에서 검색이 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사이트맵 등록하기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