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업, 자격증 정보

Cisco의 CCNA 자격증에 대한 소개

by 미니송 2017. 7. 26.




CCNA(Cisco Certified Network Associate)


이번 포스팅은 CCNA에 대해 하겠습니다. 네트워크 통신 쪽으로 공부하거나 직업을 가지고 있으신 분은 CCNA에 대해 들어 보셨을겁니다. CCNA의 약자를 보시면 Cisco Certified Network Associate입니다. Cisco라는 회사에서 발급하는 자격증입니다. 어소시에이트(associate) 수준의 시스코 인증의 하나입니다. Cisco에서는 많은 자격증이 존재합니다. 또한 Cisco를 사용하는 곳이라면 대우를 해주는 편입니다. 네트워크 엔지니어가 되기 위해서는 거의 필수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Cisco의 스위치나 라우터를 사용하는 곳이 많기 때문입니다. 특히나 해외 쪽은 거의 Cisco가 잡고 있다고 생각하셔도 무방합니다.

 


Cisco

시스코 시스템즈(Cisco Systems, Inc.)는 네트워킹 하드웨어, 보안 서비스 등을 제공하고 판매하는 미국의 다국적 기업입니다. 본사는 미국 캘리포니아 주 새너제이에 소재하고 있습니다. 시스코의 주식은 2009 6 8일 다우 존스 산업평균지수에 추가되었습니다. 캘리포니아 주 산호세에 본사를 둔 시스코는 1984년 스탠포드 대학교의 컴퓨터공학 연구원이었던 렌 보삭(Len Bosack)과 샌디 러너(Sandy Lerner) 부부에 의해 설립된 이후 지속적인 성장과 발전을 거듭해 왔습니다.

 


CCNA 시험

2013년에 시스코는 발전하는 산업의 직업 역할에 맞추어 인증 및 트레이닝 교육과정을 정비하기 위해 인증 프로그램을 업데이트한다고 고지하였습니다. 현재 CCNA에는 각기 다른 여러 종류가 있는데, 오리지널 CCNA에 초점을 둔 "CCNA Routing and Switching" , 다른 종류의 CCNA는 보안, 클라우드, 협업, 보안 작업, 디자인, 데이터 센터 기술, 산업 공장, 서비스 제공자, 무선 등에 초점을 둔다.

시험의 내용은 회사 소유이며 시스코와 학습 파트너들은 다양한 트레이닝 방식을 제공합니다. 여기에는 시스코 프레스가 출판하는 책들과 "Interconnecting Cisco Network Devices"라는 제목의 온라인 및 수업 코스를 포함합니다.


CCNA Routing and Switching 인증을 받으려면 시스코 시험 #200-125에서 합격점을 받거나, 아니면 "Interconnecting Cisco Network Devices" ICND1 #100-105 ICND2 #200-105 시험에 대한 합격점을 둘 다 받아야 한다. ICND1을 통과하면 CCENT(Cisco Certified Entry Networking Technician) 인증을 부여한다. ICND 2개를 보는 것보다는 CCNA 하나로 끝내는 것이 더 좋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하지만 ICND보다 CCNA가 훨씬 어렵다는 사실을 알고 계셔야 됩니다. 어자피 네트워크 쪽으로 공부하고 직업을 가질 것이라고 생각하셨으면 그냥 CCNA를 따시고 상위 단계인 CCNP까지 도전하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200-125 CCNA Cisco Certified Network Associate Routing & Switching 인증과 관련된 컴포지트 시험입니다. 이 시험은 중소기업의 망의 설치, 운영, 문제 해결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시험한다. WAN으로의 연결, 네트워크 보안 구현, 네트워크 종류, 네트워크 미디어, 라우팅 및 스위칭의 근본, TCP/IP OSI 모델, IP 어드레싱, WAN 기술, IOS 장치의 운영 및 구성, VLAN과의 스위치 네트워크 확장, IP 루트 결정, 액세스 목록으로 IP 트래픽 관리, P2P 연결 확립, 프레임 릴레이 연결 확립 등의 주제를 다룹니다.



마무리

CCNA는 덤프가 존재해서 사람들이 문제를 외워와서 문제집 형태로 만들어 놓은게 존재합니다. 또한 한국어는 지원하지 않으며 영어로 된 시험문제를 읽고 답해야 합니다. 하지만 어느 정도의 영어 수준만 되시면 읽는데는 큰 문제가 없다고 생각되며 그림을 통한 설명도 몇몇 있기 때문에 상관없다고 생각합니다. 네트워크 관련 용어들은 영어를 사용하고 있으니 큰 문제가 되지 않을 것 같습니다.


네트워크 엔지니어, 네트워크 관리직 쪽을 희망하신다면 CCNA자격증은 필수로 가지고 계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외국계 자격증에는 유효기간이 있는 것들이 있습니다. CCNA는 유효기간이 3년밖에 되지 않습니다. 3년 안에 취직을 하거나 갱신을 해주셔야 합니다. 또한 이 정도는 기본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지만 CCNA, CCNP정도는 그냥 있으나 없으나 똑같다라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하지만 요즘 비전공자들도 CCNA와 같은 시험을 쳐서 엔지니어의 길을 걷는 분도 봤기 때문에 따놓는게 좋다고 생각됩니다. 시험료는 250$입니다. 한화 30만원 정도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 글에 틀린점이 있다면 충분히 수정의 의지가 있으니 고운말로 지적 부탁드립니다. 

§ 공감을 눌러주시면 글을 작성하는데 큰 힘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