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업, 자격증 정보

리눅스마스터 1급, 2급 시험 정보

by 미니송 2017. 8. 21.




리눅스 마스터 (Linux Master)


이번 포스팅은 리눅스 마스터 자격증에 대해 하겠습니다. 리눅스 마스터는 국가 공인 자격증이 되었습니다. 홈페이지에 들어가보면 자세한 정보들이 나와 있습니다. 리눅스마스터는 낮은 등급이 2급이며 그 위의 등급이 1급입니다. 인터넷을 뒤져보면 덤프(기출문제)들이 돌아다니고 있습니다. 또한 2급의 1차 시험은 온라인으로 보기 때문에 정말 손쉽게 합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온라인으로 봐서 수험자들은 좋은 점이 있습니다. 필기는 모르는 문제를 검색해서 찾을 수 있다는 점 입니다.


리눅스마스터란?

리눅스 마스터는 리눅스 기반의 Desktop 활용 및 Server 운영 능력, 리눅스 시스템의 설계, 개발 및 관리능력, 리눅스 기반의 네트워크 및 서버 구축, 운영 능력을 검정하는 자격입니다.


리눅스 마스터의 목적 및 필요성

국내 리눅스 시장 활성화와 그에 따른 전문인력 수요 예상

국내 리눅스 시장의 성장에 따른 전문인력의 필요성과 공인된 리눅스 자격검정의 필요성 부각

세계 유수, 중대형 컴퓨터 업체들의 리눅스 개발 프로젝트 추진

리눅스 자격검정을 통한 산업계의 전문인력 채용기준 제시


학점인정 기준

홈페이지의 개요에 대해서 찾아보면 학점인정 기준에 대해서도 찾을 수 있습니다. 1급은 18학점이며, 2급은 6학점이 인정됩니다. 이것은 홈페이지에 나와 있는 정보만을 알려드리는 것이므로 학점인정이 되는지 여부는 해당 학교에 문의하셔야 합니다.


응시자격

응시자격이 가장 중요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응시자격은 학력, 연력, 경력에 제한 없이 모두 응시 가능합니다. 이것은 매우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른 자격증에는 학력과 같은 자격 제한이 걸려있는 경우가 있는데 제한 없이 볼 수 있다는 점은 정말 이점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과목

1급과 2급이 매우 다릅니다. 만약 컴퓨터를 배우지 않고 정말 초보자 분들이라면 2급을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급 정도는 조금만 공부하고 딸 수 있을 것 같습니다. 2급은 기초 느낌이 강하고 1급은 좀 더 심화된 느낌이 강하게 납니다. 과목만 봐도 차이를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시험에는 1차 시험과 2차 시험이 있습니다.


2

2급의 시험 과목으로는 리눅스일반, 리눅스 운영 및 관리, 리눅스 활용 등이 있습니다. 이 중 1차 시험은 리눅스 일반이 전부입니다. 객관식 사지선다로 나오게 되며 문제 수는 50문항입니다. 제한시간은 60분이며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을 득하여야 합격할 수 있습니다.


2차 시험은 리눅스 운영 및 관리, 리눅스 활용 두 가지 과목이 나오게 됩니다. 1차 시험과 마찬가지로 객관식 사지선다로 나오게 되며 인터넷으로 봤던 1차 시험과 달리 직접 시험장에 가서 보셔야 합니다. 제한 시간은 100분이며 80문항이 나옵니다. 100점 만점 중 60점 이상 받으면 합격이지만 과목당 40%가 넘지 않을 경우 과락으로 불합격입니다.

 

1

1급의 과목으로는 리눅스 실무의 이해, 리눅스 시스템 관리, 네트워크 및 서비스의 활용, 문제해결 능력 실기 평가가 있습니다. 1급에서는 1차 시험도 어려워 보입니다. 필기는 리눅스 실무의 이해, 리눅스 시스템 관리, 네트워크 및 서비스의 활용이 과목의 내용입니다. 객관식 사지선다로 나오며 문항 수는 100문제 입니다. 리눅스 실무의 이해가 20문제, 리눅스 시스템 관리가 40문제, 네트워크 및 서비스의 활용이 40문제씩 나오게 됩니다. 1급에서도 마찬가지로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 득하여야 합격할 수 있는데 과목당 40%미만은 과락이며 불합격입니다.


또한 2차 시험이 남아있습니다. 1급의 2차 시험은 실기 시험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문제 해결 능력을 평가하는데 객관식 사지선다형이 아닌 단답형과 서술식이 포함되어 나옵니다. 하지만 문제 수는 줄어들었습니다. 제한시간은 100분이며 단답, 서술식 문제는 10문제, 실기 문제는 5~7문제가 나오게 됩니다. 단답, 서술식 문제는 40점 만점, 실기 문제는 60점 만점으로 두 개 합쳐 100점 만점에서 60점 이상 받으면 합격입니다.

 

검정수수료


2

1차 시험은 15,000이며 온라인 시험입니다.

2차 시험은 30,000이며 서울, 부산, 대구, 광주, 대전, 인천, 수원, 전주, 제주 9개 시에서 볼 수 있습니다.


1

1차 시험은 40,000이며, 2차 시험은 60,000입니다.

서울, 부산, 대구, 광주, 대전, 인천, 수원, 제주 8개 시에서 볼 수 있습니다.

국가공인 자격증 치고는 검정 수수료가 꽤 비싼 것 같습니다.

 

접수방법 및 검정일정

접수는 온라인으로 진행합니다.


http://exam.ihd.or.kr

검정일정은 홈페이지의 검정안내 - 연간일정에서 보시면 됩니다. 현재 2017년의 1급 시험은 1차를 합격하지 않은 이상 내년에 보셔야 합니다.

2017년의 2급 시험은 아직 1개가 남았습니다. 시험은 10월에 있습니다. 지금부터 공부하면 2급은 따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