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업, 자격증 정보

정보처리기사 / 산업기사에 대해 알아보자.

by 미니송 2017. 7. 18.




정보처리기사 / 산업기사


오늘은 정보처리기사에 대해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취업 준비를 하시는 분들은 자격증에 대해 많은 고민이 있을 수 있습니다. 정보보안기사를 취득해야 할지 정보처리기사를 취득해야 할지 컴퓨터활용능력 자격증을 취득해야 할지 고민이 많을겁니다. 저는 정보보안기사는 준비 중이지만 정보처리기사는 취득하였습니다. 물론 어떤 자격증이나 마찬가지로 없는 것 보다는 있는 것이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 또 최근에는 문과인 분들도 정보처리기사처럼 쉬운 자격증을 취득 후 다른 기사 자격증으로 넘어가시는 분들도 봤습니다.

정보처리기사의 시행기관은 한국산업인력공단이며 국가기술자격으로 들어가게 됩니다. 자격명은 정보처리기사이며, 영문으로는 Engineering Information Processing입니다.


시험안내

관련 학과 대학졸업예정자입니다. 관련학과로는 전자, 컴퓨터, 전산 계열학과 ( 컴퓨터공학과, 전산 공학과, 전자계산공학과, 전산학과, 소프트웨어공학과 등) 입니다. 기사와 산업기사의 자격요건에 대해서 덧붙이겠습니다.


기사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사람입니다. 경력과 같은 경우는 증명할 수 있는 경력을 말합니다.

1. 산업기사 등급 이상의 자격을 취득한 후 응시하려는 종목이 속하는 동일 및 유사 직무분야에서 1년 이상 실무에 종사한 사람 입니다.

2. 기능사 자격을 취득한 후 응시하려는 종목이 속하는 동일 및 유사 직무분야에서 3년 이상 실무에  종사한 사람 입니다.

3. 응시하려는 종목이 속하는 동일 및 유사 직무분야의 다른 종목의 기사 등급 이상의 자격을 취득한 사람 입니다.

4. 관련학과의 대학졸업자 등 또는 그 졸업예정자 입니다.

5. 3년제 전문대학 관련학과 졸업자등으로서 졸업 후 응시하려는 종목이 속하는 동일 및 유사 직무 분야에서 1년 이상 실무에 종사한 사람

6. 2년제 전문대학 관련학과 졸업자등으로서 졸업 후 응시하려는 종목이 속하는 동일 및 유사 직무 분야에서 2년 이상 실무에 종사한 사람

7. 동일 및 유사 직무분야의 기사 수준 기술훈련과정 이수자 또는 그 이수예정자

8. 동일 및 유사 직무분야의 산업기사 수준 기술훈련과정 이수자로서 이수 후 응시하려는 종목이 속하는 동일 및 유사 직무분야에서 2년 이상 실무에 종사한 사람

9. 응시하려는 종목이 속하는 동일 및 유사 직무분야에서 4년 이상 실무에 종사한 사람

10. 외국에서 동일한 종목에 해당하는 자격을 취득한 사람


산업기사

1. 기능사 등급 이상의 자격을 취득한 후 응시하려는 종목이 속하는 동일 및 유사 직무분야에  1년 이상 실무에 종사한 사람

2. 응시하려는 종목이 속하는 동일 및 유사 직무분야의 다른 종목의 산업기사 등급 이상의 자격을 취득한 사람

3. 관련학과의 2년제 또는 3년제 전문대학졸업자 등 또는 그 졸업예정자

4. 관련학과의 대학졸업자 등 또는 그 졸업예정자

5. 동일 및 유사 직무분야의 산업기사 수준 기술훈련과정 이수자 또는 그 이수예정자

6. 응시하려는 종목이 속하는 동일 및 유사 직무분야에서 2년 이상 실무에 종사한 사람

7. 고용노동부령으로 정하는 기능경기대회 입상자

8. 외국에서 동일한 종목에 해당하는 자격을 취득한 사람


응시자격조건이 까다롭지는 않습니다.  IT 관련 직무는 회계나 경영에 있어도 가능하다고 써있으니 경력이 충족된다면 도전해 볼만 합니다. 기사, 산업기사 자격은 꼭 갖추고 시험에 응시하여 시험에 합격하고도 실기시험을 못보는일이 없도록 하는게 좋을것 같습니다.


검정 지역

정보처리기사는 산업인력공단에서 진행하며 전국에 거의 모든 곳에 수검장이 있습니다.

수검장 걱정없이 빠른 신청을 하셔서 집에서 가까운 곳으로 신청하시면 됩니다.


정보처리기사/산업기사 시험은 필기 원서 접수 → 필기 시험 → 필기 합격자 발표 → 실기 원서 접수 → 실기 시험 → 실기 합격자 발표 순으로 진행됩니다.


필기 원서 접수

필기 접수 기간 내 인터넷 접수 ( 비회원의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 합니다. 큐넷 홈페이지 가입 )

사진 (6개월 이내에 촬영한 파일) / 필기 응시 수수료 19,400


필기 시험

수험표, 신분증, 필기구(흑색 싸인펜 등) 지참하여야 합니다.

기사 : 5과목 (100문제), 산업기사 : 5과목 (100문제)로 동일하며 시험시간은 2시간 30분입니다.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과목당 40점 이상, 평균 60점 이상이어야 합격할 수 있습니다.


필기 합격자 발표

홈페이지에 공고, ARS, 접수지사에 게시 공고합니다.

합격(예정자) 증명서류 제출해야 합니다. 인터넷으로 접수 할 수 있으며 대신 인터넷으로 접수할 시 합격자 발표가 난 후 3일 이내로만 가능했던 것 같습니다.


실기 원서 접수

필기 접수 기간 내 인터넷 접수 ( 비회원의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 합니다. 큐넷 홈페이지 가입 )

실기 응시 수수료 산업기사 : 20,800, 기사 : 22,600원이 있습니다.


실기 시험

시험시간 : 기사 ( 3시간 ), 산업기사 ( 2시간 30) 으로 정해져 있습니다.

필답형으로 나오며 문제는 회 차마다 다른 문항수로 나오고 있습니다. ( 평균 한 과목당 5문제) 100점 만점을 기준으로 60점 이상 받아야 합격할 수 있습니다.


실기 합격자 발표

홈페이지 공고


자격증 신청 및 수령

인터넷 신청 : 신청


시험일정 ( 2017 )


구분

필기시험 원서접수 (인터넷)

필기시험

필기시험 합격예정자 발표

실기시험 원서접수 (인터넷)

실기시험

합격자 발표

2017년 정기 기사 1

02.03 ~ 02.09

03.05

03.16

03.20 ~ 03.23

04.15 ~ 04.18

05.26

2017년 정기 기사 2

03.31 ~ 04.09

05.07

05.18

05.29 ~ 06.01

06.24 ~ 07.07

08.04

2017년 정기

기사 3

08.01 ~ 08.07

08.26

09.07

09.11 ~ 09.14

10.14 ~ 10.25

11.24

 

작성일인 2017 7 18일 기준으로 이번 년도 2회 실기 합격자발표만 남았고 이제 마지막 정기 3회만 남아있습니다. 만약 준비를 하실 분이라면 지금부터라도 정기 3회 시험을 준비하셔야 합니다. 필기시험 접수는 8 1일부터 8 7일까지 입니다. 이 기간을 놓치면 내년이 되야 다시 기사시험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필기 시험은 8 26일이며, 필기시험에 합격했을 경우 자격증명을 하여야 합니다. 대학생의 경우는 졸업예정증명서나 재학증명서를 통해서 가능합니다. 직장인의 경우는 경력증명서가 필요할 수 있으니 시험보기 전에 미리 준비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아니면 합격이 취소되니 꼭 하셔야 됩니다.


시험과목

정보처리기사는 필기는 총 5가지 과목이며1. 데이터베이스, 2. 전자계산기 구조, 3. 운영체제, 4. 소프트웨어 공학 5 . 데이터통신 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정보처리산업기사의 과목은 총 5가지 입니다. 1. 데이터베이스, 2. 전자계산기 구조, 3. 시스템분석 설계, 4. 운영체제, 5. 정보통신개론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정보보안기사와 정보보안기사산업기사의 다른 점은 소프트웨어 공학이 시스템분석설계로 그리고 데이터통신이 정보통신개론으로 바뀐 점입니다. 나머지 같은 과목인 데이터베이스, 전자계산기 구조, 운영체제에 대해서는 똑같이 공부를 하셔야 합니다. 물론 정보처리기사의 과목에 좀 더 심화된 것이 추가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시험과목들은 각 과목 40점 이상, 5과목 평균 60점 이상 점수를 받아야 합격할 수 있습니다.

 

필기시험 면제

필기시험 합격 후 그 회 실기시험에 응시하지 않더라도 필기합격은 취소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필기시험 합격 후 그 회 응시자격 서류제출 및 실기시험 원서접수 기간에 응시자격 서류를 제출(온라인제출)하여 심사확인을 받지 않으면 그 회 필기합격이 취소되며, 응시자격서류를 제출하여 심사확인을 받았을 경우에는 그 회 실기시험의 원서접수를 하지 않더라도 필기시험 합격일로부터 2년간 필기시험이 면제됩니다.

 

마무리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위와 같은 내용들은 모두 큐넷 사이트에 나와있습니다. 시험을 보실 분들은 큐넷에 먼저 가입하셔야 됩니다. 국가기술자격은 기한이 정해져 있어 갱신을 해야하는 것도 아니기 때문에 좋은 것 같습니다. 시험 응시 수수료도 부담되지 않는 가격으로 볼 수 있으니 한번 도전해 보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 글에 틀린점이 있다면 충분히 수정의 의지가 있으니 고운말로 지적 부탁드립니다. 

§ 공감을 눌러주시면 글을 작성하는데 큰 힘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