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업, 자격증 정보

네트워크 관리사 1급 2급 자격증 시험정보

by 미니송 2017. 9. 19.

네트워크 관리사 1 2급 시험정보



이번 포스팅은 네트워크 관리사 1, 2급 시험정보에 대해 하겠습니다. 네트워크에 관련된 자격증은 많지 않습니다. 또한 네트워크 전문가나 엔지니어가 되기 위해서는 네트워크에 대한 공부를 해야 합니다.


하지만 외국 자격증인 CCNA CCNP가 기본적인 자격증이라고 하지만 시험 수수료가 비싸고 영어로 된 시험문제를 봐야 합니다.


2017/07/26 - [IT] - Cisco의 CCNA 자격증에 대한 소개


또한 갱신을 해야 하기 때문에 돈이 더 들어가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네트워크 관리사는 갱신해야 할 필요가 없는 자격증이기도 하고 2급은 국가 공인 자격증으로 들어가기 때문에 좀 더 이점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네트워크 관리사 1급과 2급의 시험정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검정개요


네트워크 관리사는 서버를 구축하고 보안설정, 시스템 최적화 등 네트워크 구축 및 이를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인터넷 관련 기술력에 대한 자격입니다. 2급은 국가공인 민간자격을 가지고 있고 1급은 비공인 민간자격입니다. 한국정보통신자격협회에서 주최하고 있습니다.




2급은 네트워크 관련 업무 수행을 위한 일반적인 운용지식과 구축지술 NOS운영, Packet분석, Monitoring, 인터넷기술, Protocol등 기초 이론과 실무 능력에 대한 검정이 이루어 집니다.


1급은 네트워크 관리에 관한 전문지식을 토대로 네트워크 보안기술, Design, Traffic 분산기술 등 네트워크 전문기술자로서 필요한 IT 기술 및 네트워크 실무, 관리능력에 대한 검정이 이루어 집니다.

 


검정자격



검정자격에는 2급은 제한이 없습니다. 연령과 나이, 경력에 상관없이 시험을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1급에는 제한이 있는데 네트워크 자격증 2급을 소지하고 있거나, 전기, 전자, 통신, 정보처리 직무분야 국가기술 자격취득자 중 기술사, 기사, 산업기사 자격증 소지자여야 시험을 볼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집니다.


아니면 기능사 자격을 취득한 후 동일 직무에서 2년이상 실무에 종사한 사람이여야 시험을 볼 수 있습니다. 위의 자격증이 없다면 IT 관련 사업장에서 5년 이상 종사한 사람이 시험을 볼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집니다.

 


시험출제



시험은 필기와 실기 시험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필기검정은 문제 문항 수가 각 과목별로 5~18문제씩 출제되며, 1급은 60, 2급은 50분의 제한시간이 있습니다. 필기 시험은 60점 이상의 점수를 획득해야 합격할 수 있습니다.


실기검정은 1세트의 문제가 출제되며 1세트의 문제는 1~20문항이 있습니다. 1급은 100 2급은 80분의 제한시간이 있으며 제한시간 내에 지시된 사항을 수행하여 필기시험과 동일하게 60점 이상의 점수를 획득해야 합격할 수 있습니다.

 


시험과목


시험과목에는 1급과 2급이 나누어져 있는데 2급에 포함된 과목이 1급에도 있습니다.


2급의 시험과목에는 크게 네트워크 일반, TCP/IP, NOS, 네트워크 운용기기가 있습니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네트워크 일반에는 네트워크 개요, 데이터통신 관련기술, 통신망 기술, 표준과 네트워크, 네트워크 설계, 구축, 고속  LAN 기술 및 광대역 통신, 각종 통신 기술, 기타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TCP/IP과목에는 TCP/IP, IP Address, Subnet Mask, IP Routing, Packet 분석, 기본 프로토콜, 응용 프로토콜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NOS 과목에는 File/Print, IIS, DNS, FTP, Active Directory, 사용자관리 및 권한, 시스템 운영 관리, Linux Server 설치, Linux 명령어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네트워크 운용기기 과목에는 NIC, SCSI, RAID, Router, Switch Hub, Bridge, Gateway, 전송매체, 최신통신기기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1급에는 위 4과목을 제외한 정보보호개론이라는 과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정보보호개론에는 보안의 기본개념, Windows Server 보안, Linux Server 보안, Network 보안, 암호화, 서비스별 보안기술, 정보보호제도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1급에서는 네트워크 관리 뿐만 아니라 정보보호와 보안에 대한 내용이 추가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실기 시험의 과목에는 1급과 2급 동일하게 LAN 전송매체, 네트워크 설계/구축, TCP/IP, NOS, 네트워크 운용기기 등의 과목이 있습니다.



시험일정


1년에 꽤 많은 시험 일정이 있습니다. 다음 사진을 참조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2017년에는 약 2번씩의 시험 기회가 남아있습니다. ( 2017년 9월 19일 기준입니다.)



 

검정수수료



검정수수료는 1급 필기는 43,000, 실기는 100,000원의 검정 수수료가 있습니다. 2급은 필기 43,000, 실기 78,000원의 검정 수수료가 있습니다. 다른 자격증에 비해 가격이 낮은 편이 아닙니다. 민간에서 시행하기 때문에 검정수수료가 조금 높지만 그래도 그만한 가치가 있는 자격증이라고 생각됩니다.

이상으로 네트워크 관리사 자격증 정보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