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업, 자격증 정보

PC정비사 1급 2급 자격증 정보

by 미니송 2017. 10. 8.

PC정비사 1 2급 자격증 정보



이번 포스팅은 PC정비사 1급과 2급 자격증 정보에 대해 하겠습니다. PC 정비사는 지금은 많은 사람들이 PC를 다룰 수 있었지만 컴퓨터를 잘 다루는 사람이 적을 때 나온 자격증입니다. 하지만 이 자격증이 있다면 컴퓨터를 잘 한다는 것을 증명할 수 있으며 최근 기업들에서는 컴퓨터를 잘하는지 정보능력에 대한 검증을 필요로 하므로 따놓는 것도 좋다고 생각됩니다.

 

검정개요



또한 PC정비사 자격증은 2005 1 15일에 국가공인 자격을 획득했으며 컴퓨터 전반에 관한 시스템과 하드웨어 지식을 겸비하며 자신의 컴퓨터는 물론 다른 사람의 컴퓨터의 문제점을 파악해 보수하거나 하드웨어 업그레이드, 수리 등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공식적으로 인정해주는 자격입니다.

자격은 1급과 2급으로 나누어져 있으며 두 자격증 모두 국가공인 자격증으로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PC정비에 관한 전문기능을 가지고 PC유지보수, 시스템 최적화, PC네트워크 활용에 관한 관리 업무를 신속 정확하게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검정합니다.

 

검정요강



검정은 필기검정과 실기검정이 나누어져 있습니다. 실기검정은 필기검정 합격 후에 볼 수 있으며 2년 이내에 응시가 가능합니다.


2급은 연령, 나이, 경력에 제한없이 볼 수 있으며 1급은 제한이 있습니다. 1급을 보기 위해서는 2급 자격증을 소지하고 있거나 전기, 전자, 통신, 정보처리 직무 분야의 국가기술 자격을 취득해야 합니다.


기술사, 기사, 산업기사 등의 자격을 소지하고 있어야 하며 기능사는 자격 취득 후 2년 이상 실무에서 종사해야 1급 시험응시가 가능합니다. 또한 위에 있는 것이 아무것도 없다면 IT관련 사업장에서 5년 이상 근무한 경력이 있어야 합니다.

 

문항 수 및 제한시간



필기검정은 과목별로 5~15문항이 출제됩니다. 1급은 60분의 제한시간이 있으며 2급은 50분의 제한시간이 주어집니다. 실기검정은 1SET의 문제가 출제되며 1~20문항이 출제됩니다. 제한시간 내에 지시된 사항을 수행해야 합니다. 100점 만점에서 60점 이상을 받아야 합격을 할 수 있습니다. 필기와 실기 모두 동일하게 60점 이상을 받아야 합격할 수 있습니다.

 

시험과목



시험과목은 1급은 5과목이 있습니다. PC운영체제, PC와 주변기기, 디지털 논리회로, PC유지보수, PC네트워크 5과목으로 되어 있으며 세부 과목이 나누어져 있습니다.


PC운영체제는 운영체제의 개요, Windows의 계열, 유틸리티, 기타로 나누어져 있고 PC와 주변기기는 기억장치, 입력장치, 출력장치, 중앙처리장치, 기타장치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디지털 논리회로는 과목이 많이 나누어져 있지 않고 PC유지보수는 PC부품의 조립 및 설정, 고장진단, 시스템 업그레이드, 기타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PC네트워크는 네트워크 구성, PC네트워크 프로토콜, 인터넷 환경설정, 기타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2급은 4과목만 보게 되며 PC운영체제, PC와 주변기기, PC유지보수, PC네트워크 4과목으로 1급의 과목 중에 디지털 논리회로 과목만 빠지게 되었습니다.

 

실기검정은 PC분해 조립 및 시스템 점검, PC진단과 처방, H/W 업그레이드, PC네트워크 구축 4가지로 이루어져 있으며 시간은 80분이 주어집니다.

 

검정 수수료



1급 필기는 43,000원의 수수료가 있고 실기는 100,000원의 수수료가 있습니다.


2급 필기는 43,000원의 수수료가 있고 실기는 78,000원의 수수료가 있습니다.


검정 수수료가 싸지 않기 때문에 공부를 많이 하고 가서 한 번에 합격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1급 같은 경우는 한 번 시험을 보면 15만원 정도가 소모되기 때문에 확실하게 해서 두 번 보는 일이 없어야 될 것 같습니다.

 

시험일정


현재 2017년의 시험일정입니다. 지금은 10월이기 때문에 시험이 거의 끝나가고 있습니다.



이상으로 PC정비사 자격증에 대한 소개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년도는 시험이 2개 정도 밖에 남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내년에도 시험이 있으니 만약 PC정비사 자격증에 관심이 있으시면 내년까지 함께 도전하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