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업, 자격증 정보

2018년도 산업안전기사 시험 일정 및 정보

by 미니송 2018. 1. 9.


이번 포스팅은 산업안전기사 시험 일정 및 정보에 대해 하겠습니다. 산업안전기사는 산업과 관련된 안전에 대한 정보를 다루고 있습니다


산업안전기사는 근로자 스스로 안전에 대한 의식을 가지고 근로자를 보호하고 근로자들이 안심하고 일할 수 있도록 환경을 만들어 주어야 합니다. 또한 이러한 전문적인 인력을 양성하기 위하여 시험이 시행되고 있습니다.


취업난이 계속 되면서 많은 분들이 산업안전기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자동화 시대가 되며 산업안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검정개요

생산관리에서 안전을 제외하고는 생산성 향상이 불가능하다는 인식 속에서 산업현장의 근로자를 보호하고 근로자들이 안심하고 생산성 향상에 주력할 수 있는 작업환경을 만들기 위하여 전문적인 지식을 가진 기술인력을 양성하기 위하여 만들어 졌습니다.


제조 및 서비스업 등 각 산업현자에 배속되어 산업재해 예방계획의 수립에 관한 사항들을 수행하며 작업 환경의 점검 및 개선에 관한 사항, 유해 및 위험방지에 관한 사항, 사고사례 분석 및 개선에 관한 사항 그리고 근로자의 안전교육 및 훈련에 관한 업무를 수행하게 됩니다.


산업안전기사의 시행기관은 한국산업인력공단이며 국가기술자격입니다. 자격명은 산업안전기사이며 영문으로는 Engineer Industrial Safety입니다.

 

시험안내

관련 학과 대학졸업예정자입니다. 관련학과로는 안전공학, 산업안전공학, 보건안전학 관련학과 입니다. 기사와 격요건에 대해서 덧붙이겠습니다.

 

기사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사람입니다. 경력과 같은 경우는 증명할 수 있는 경력을 말합니다.


1. 산업기사 등급 이상의 자격을 취득한 후 응시하려는 종목이 속하는 동일 및 유사 직무분야에서 1년 이상 실무에 종사한 사람 입니다.

2. 기능사 자격을 취득한 후 응시하려는 종목이 속하는 동일 및 유사 직무분야에서 3년 이상 실무에  종사한 사람 입니다.

3. 응시하려는 종목이 속하는 동일 및 유사 직무분야의 다른 종목의 기사 등급 이상의 자격을 취득한 사람 입니다.

4. 관련학과의 대학졸업자 등 또는 그 졸업예정자 입니다.

5. 3년제 전문대학 관련학과 졸업자등으로서 졸업 후 응시하려는 종목이 속하는 동일 및 유사 직무 분야에서 1년 이상 실무에 종사한 사람

6. 2년제 전문대학 관련학과 졸업자등으로서 졸업 후 응시하려는 종목이 속하는 동일 및 유사 직무 분야에서 2년 이상 실무에 종사한 사람

7. 동일 및 유사 직무분야의 기사 수준 기술훈련과정 이수자 또는 그 이수예정자

8. 동일 및 유사 직무분야의 산업기사 수준 기술훈련과정 이수자로서 이수 후 응시하려는 종목이 속하는 동일 및 유사 직무분야에서 2년 이상 실무에 종사한 사람

9. 응시하려는 종목이 속하는 동일 및 유사 직무분야에서 4년 이상 실무에 종사한 사람

10. 외국에서 동일한 종목에 해당하는 자격을 취득한 사람

 

검정 과목 및 문제 수

필기 시험은 각 과목별로 20문항이 출제되며 과목당30분의 시간이 주어집니다. 또한 필기시험의 과목에는 안전관리론, 인간공학 및 시스템안전공학, 기계위험방지 기술, 전기위험방지기술, 화학설비위험 방지기술, 건설 안전기술 등이 있습니다. 6과목 30분씩 총 3시간의 시험시간이 주어지게 됩니다.

실기시험은 산업안전실무이며 복합형으로 진행됩니다. 필답형 1시간 30분과 작업형 1시간 정도의 시간이 주어지게 됩니다.

 

합격기준

산업안전기사는 필기와 실기시험 모두 100점 만점에 60 이상을 받아야 합격할 수 있습니다. 주의 하실 점은 과목당 40점 이상을 받아야 과락을 피할 수 있기 때문에 전체 과목에서 균등한 점수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시험일정

시험일정은 사이트에 들어가서 수시로 확인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현재 2018년 시험일정이 나와 있습니다.



검정수수료

검정수수료는 산업안전기사의 경우 필기 19,400, 실기 34,000원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