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업, 자격증 정보

굴삭기 운전기능사 시험 정보

by 미니송 2017. 11. 11.

굴삭기 운전기능사 시험정보


이번 포스팅은 굴삭기 운전기능사 시험정보에 대해 하겠습니다. 굴삭기 운전기능사는 굴삭기를 운전할 수 있는 운전면허와 같은 것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따라서 굴삭기를 운전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취득해야 할 자격증입니다.


굴삭기는 건설현장이나 토목공사 등에 사용되며 흙은 파거나 옮길 수 있습니다. 농업용은 1톤 미만이며 1톤 이상은 중장비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사람이 하기 힘든 일들을 기계의 힘을 빌려 좀 더 손쉽게 할 수 있으므로 굴삭기가 주는 장점은 대단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굴삭기 운전기능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시험과목

시험은 필기와 실기로 나눠져 있습니다.


필기의 시험과목은 건설기계기관, 전기, 섀시, 굴삭기작업장치, 유압일반, 건설기계관리법규 및 도로통행방법, 안전관리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필기 과목들은 굴삭기를 운전하는데 필요한 정보들을 습득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실기 시험입니다. 실기 시험은 굴삭기 운전작업 및 도로 주행입니다. 굴삭기를 도로에서 주행해서 옮겨야 할 경우가 있기 때문에 S자 코스 등 굴삭기를 직접 운전하여 운전면허의 기능시험과 같은 실기 시험이 있습니다. 또한 굴삭기로 흙은 퍼서 나르는 굴삭기 운전작업이 있습니다.

필기와 실기 모두 100점 만점을 기준으로 60점 이상을 받아야 합격할 수 있습니다.

 

시험일정

굴삭기 운전기능사는 우선 상시로 필기시험과 실기시험을 볼 수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도전하고 있으므로 시험을 연간 몇 회로 제한한다면 시험을 합격할 수 있는 사람이 많이 없기 때문에 그럴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시험 수수료

시험 수수료는 필기시험은 11,900, 실기시험은 27,800원입니다.

 

실기시험 연습

실기시험을 보려면 굴삭기를 운전해본 경험이 있어야 시험을 보기 쉬울 것 입니다. 만약 굴삭기를 가지고 있다면 자신의 굴삭기로 연습을 해볼 수 있지만 굴삭기를 가지고 있는 사람이 별로 없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따라서 건설 기계 관련 학원에 등록하여 배우는 방법과 지인을 통해 굴삭기를 빌리거나 하여 연습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실제 굴삭기를 조종할 때까지는 많은 시간이 걸리므로 굴삭기 운전기능사만 취득한다고 모두 끝나는 것이 아니며 굴삭기를 운전할 수 있는 자격만 획득하는 것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