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네트워크

네오정보시스템 NIS 무선 공유기 설정, 비밀번호 변경

by 미니송 2020. 4. 12.



네오정보시스템 NIS 무선 공유기 설정


요즘 아파트들에는 무선 공유기들이 달려서 나옵니다. 천장에 보시면 무선공유기가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전에 쓰던것과는 많이 달라진 것 같습니다. 집에 무선 AP가 있어서 한번 확인을 해보았습니다. 확인을 해보니 네오정보시스템이라는 회사에서 나온 NIS-HAP11N이라는 모델명을 가진 공유기였습니다. 우선 초기 비밀번호와 같은 것은 아파트에서 제공하기 때문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하지만 비밀번호가 어렵다보니 비밀번호를 변경해주거나 다른 업무를 하시는 분들은 공유기 설정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공유기 비밀번호를 바꾸기 위해서는 공유기에 접속해서 바꿔야 합니다. 또한 포트포워딩이나 네트워크 쪽을 설정하기 위해서는 공유기 설정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NIS-HAP11N 공유기 설정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공유기 접속 주소


공유기에 접속하기 위해서는 먼저 공유기에 Wifi로 접속해야 합니다. wifi에 붙어야만 그 공유기에 접속이 가능합니다. 공유기 접속 주소는 공유기 안에 보시면 적혀 있습니다. 혹은 ip주소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같은 모델의 공유기는 거의 똑같은 IP를 사용하기 때문에 이걸로 먼저 접속 테스트를 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공유기 접속 주소 IP는 172.16.11.254 입니다. 인터넷 주소창에 IP주소를 치고 들어가면 공유기 첫 화면이 나옵니다.


(먼저 wifi에는 연결이 되어 있어야 합니다.) 윈도우에서 실행을 통해서 cmd라는 명령프롬프트를 실행시켜 줍니다. 그리고 ipconfig라는 명령어를 통해서 현재 ip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현재 IP를 확인하고 게이트웨이의 IP로 접속을 해주시면 됩니다.




공유기 첫 화면



공유기를 제대로 접속하게 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이 화면이 나오면 제대로 접속을 한 것입니다. 공유기의 모델명인 NIS-HAP11N이라고 나오게 되고 사용자 인증이 필요합니다. 사용자 인증과 비밀번호는 이미 정해져 있으며 무선 공유기를 돌려서 안에서 정보를 확인하셔야 합니다.


ID : user

PW : S/N의 뒤 6자리 + MAC 뒤 6자리


아이디와 패스워드는 이런식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아이디 패스워드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공유기 안을 확인하여야 합니다.



공유기 안쪽 확인



공유기는 천장에 달려있습니다. S/N와 MAC을 알아내기 위해서는 공유기를 분리해야 알 수 있습니다. 천장에 있는 공유기를 시계반대방향으로 돌려서 분리를 해줍니다. 그러면 안에서 번호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돌려서 뒷면을 확인하면 다양한 정보들이 있습니다. 공유기 접속 IP도 써져있으며 초기 wifi 비밀번호도 써져 있습니다. 안쪽을 전부 확인한 후에 S/N, MAC 뒷자리를 확인하여 접속을 해주시면 됩니다. 특히나 마지막 6자리를 써야하기 때문에 잘 보고 써주셔야 합니다. S/N 마지막 6자리가 123456이고 MAC 마지막 6자리가 654321이면 123456654321 이런식으로 비밀번호를 쳐서 들어가면 됩니다.


ID : user

PW : S/N의 뒤 6자리 + MAC 뒤 6자리



※ 주의사항

제가 분해를 해보았는데 처음으로 분해를 하면 다시 장착을 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동그란 부분을 잘 맞춰서 끼워주시면 장착하기 편리합니다. 참고로 시계방향으로 돌리면 장착을 할 수 있으며 시계 반대 방향으로 돌리면 분해를 할 수 있습니다.



로그인 후 메뉴



왼쪽에 보시면 설정메뉴들이 있습니다. 메뉴는 상태정보, 설치마법사, 유선인터넷, 네트워크, 무선설정, 보안설정, 시스템관리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메뉴들을 통해서 공유기를 설정할 수 있으며 첫 페이지에서 설치 마법사를 통해서 초기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초기 설정은 4단계로 이루어져 있으며 단계1 관리자 비밀번호 설정, 단계2 인터넷 연결 설정, 단계3 무선설정, 단계4 재시작 순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설치 마법사를 따르지 않고 원하는 설정만 바꿔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따라서 설치마법사를 사용하실 분은 '시작'을 눌러서 마법사를 따라서 설정을 하면 되고 따로 설정을 하실분은 왼쪽에 있는 메뉴를 통해서 설정을 하시면 됩니다.



공유기 비밀번호 바꾸기, 변경



공유기 비밀번호를 바꾸기 위해서는 무선설정으로 들어가 주시면 됩니다. 무선설정 메뉴로 들어가게 되면 간편 설정이라고 해서 바로 비밀번호를 바꿀 수 있습니다.


1. 왼쪽 메뉴에서 무선설정

2. 무선 보안설정에 비밀번호를 입력해준다 

3. 적용



적용을 하게 되면 이런 화면이 뜨면서 적용이 됩니다.

이렇게 적용이 완료되면 비밀번호가 제대로 동작하는지 확인을 해봅니다.

초기 비밀번호는 너무 불편하고 귀찮으니 설정 후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혹시나 안되시거나 모르는 부분은 댓글 남겨주시면 답해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