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Windows 10 원격 데스크톱 방화벽 해제 설정

by 미니송 2020. 3. 7.


Windows 10 원격 데스크톱 설정을 하였는데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럴 경우에는 Windows 방화벽을 확인하여 막혀있는지를 확인해야합니다. 원격 데스크톱은 TCP/IP 포트 3389번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TCP/IP 포트에 대한 설명은 아래에 있습니다.



윈도우 방화벽은 보안을 높여주기 위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정식 명칭은 Windows Defender 방화벽입니다. 사용하는지 모르고 있을 수 있지만 매일 무언가 업데이트하라고 뜨기도 하며 윈도우에서 수시로 업데이트를 하고 있습니다.


원격 데스크톱(mstsc)가 연결이 되지 않을 경우에는 윈도우 방화벽(windows defender 방화벽)을 체크 해주셔야됩니다. 방법은 아래의 방화벽 해제 설정을 참고해서 따라하시면 됩니다.




Windows 방화벽 해제 설정


제어판에서 들어갈 수도 있고 시작에서 검색해서 들어갈 수도 있습니다.


1. 제어판 - 시스템 및 보안 - Windows Defender 방화벽


2. 시작 - '방화벽 검색' - 방화벽 상태 확인




3. windows 방화벽을 통해 앱 또는 기능 적용


두개 모두 똑같은 창이 뜨게 되며 다음과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현재 개인 네트워크와 공용 네트워크 모두 방화벽이 동작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방화벽에서는 여러가지 옵션들이 있습니다. Windows Defender 방화벽을 통해 앱 또는 기능 적용, 알림 설정 변경, 설정 또는 해제, 기본값 적용, 고급 설정 등의 창을 오른쪽에서 볼 수 있습니다.


고급옵션의 경우에는 inbound, outbound를 지정하여 들어오는 포트나 서비스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Windows 방화벽을 통해 앱 또는 기능 적용



탭을 들어가서 보시면 다양한 어플리케이션들이 있습니다. 기본값으로 차단되거나 허용되는 값들이 보입니다. 시작, 영화, 원격 데스크톱 등 다양한 앱들의 옵션값들을 사용하기 편하게 모아놓은 것입니다.


다른것은 제외하고 '원격 데스크톱'을 찾아줍니다. 보시면 개인, 공유 둘다 체크가 해제 되어 있을 것입니다. 저는 지금 체크를 해놓은 상태입니다. 이 옵션을 체크해서 허용해주셔야 다른 PC에서 설정 해놓은 PC로 원격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윈도우 방화벽에서도 설정을 하였지만 원격 연결이 되지 않을 경우에는 집쪽이라면 공유기 쪽의 포트포워딩 등을 확인해주셔야 하며 회사라면 회사에 있는 방화벽 장비를 확인하여야 합니다.


공유기쪽은 내부 IP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내부 IP로의 NAT 설정이 필요합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