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라즈베리파이 설명, 스펙, 장점, 특징

by 미니송 2020. 3. 6.





라즈베리파이


라즈베리파이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라즈베리파이는 3년 전 우연히 알게 되었습니다. 이 시기에 IOT(Internet of Things) IOE(Internet of Everything)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며 관련 물품을 만들 수 있게 되어 더욱 인기를 끌게 되었습니다.


초소형 컴퓨터(신용카드 크기)이면서 가격이 저렴한 것이 장점이며 CPU, USB포트, LAN포트, Bluetooth모듈 등이 달려 있습니다. 이를 제외한 모니터나 마우스와 주변기기도 없이 배송이 됩니다. 처음에는 IOT에 대한 정보를 찾아보다 알게 되었지만 라즈베리파이의 활용도는 아주 넓다고 할 수 있습니다. 라즈베리파이가 아닌 다른 비슷한 오렌지파이, 팅커보드, 바나나파이, 갈릴레오 보드, ODROID와 같은 보드들이 있습니다.



역사 (지금까지의 발전과정)


라즈베리파이



특징 및 장점


컴퓨터라고 하면 우리는 흔히 노트북이나 데스크톱PC를 생각하게 됩니다. 라즈베리파이를초소형 컴퓨터라고 부르는 이유는 컴퓨터의 최소 구성요소와 부품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라즈베리파이는 키보드, 모니터 등을 뺀 단일 보드만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누군가 보면 미완성으로 그친 제품일 수 있지만, 엄청난 확장성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일반PC와는 다르게 라즈베리파이는 사용자가 원하는 대로 기능을 확장하거나 용도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모니터와 마우스를 연결하고 그 안에 운영체제를 설치하면 라즈베리파이는 일반 PC가 되고, 그 안에서 문서를 작성하거나 웹 브라우저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


 


버전 및 스펙


 

Zero

1 모델B+

2 모델B

3 모델B

SOC

Broadcom BCM2835 SoC

Broadcom BCM2835 SoC

Broadcom BCM2836 SoC

Broadcom BCM2837 SoC

CPU

1GHz ARM11176JZF-S CPU

700MHz ARM1176JZF-S CPU

900MHz ARM Core tex-A7 MP4

1.2GHz ARM Cortex-A53 MP4

GPU

Broadcom VideoCore IV MP2 250MHz

Broadcom VideoCore IV MP2 400MHz

메모리

512MB LPDDR2

512MB LPDDR1

1GB LPDDR2

네트워크

X

10/100 Mbps 이더넷

 

10/100 Mbps 이더넷, Wi-fi내장 802.11n + 블루투스4.1

USB 지원

Micro-USB 2.0 x 1

USB 2.0 x 4

영상출력

컴포지트 mini-HDMI

컴포지트 HDMI(rev 1.3 & 1.4) DSI

음성출력

Mini-HDMI,

3.5mm, HDMI,

 SD CARD

 Micro-SD Card

GPIO

40

규격

65 x 30mm, 9g

85.6 x 56.6mm, 45g

 * 모델 A,B,A+는 제외하였습니다.




OS(운영체제) 관련


라즈베리파이는 현재 버전3까지 나와있으며, 이렇게 여러가지 모델이 존재 하고 있습니다라즈베리파이3 model B 버전은 현재 약 45,000원 정도 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기기 단품필요하시다면 중고로 구매하는 것도 추천합니다.


왜냐하면 많은 도전자들이 라즈베리파이를 사두고 리눅스 사용법이 너무 어려워서 포기하는 경우, 활용할 곳이 없기 때문에 다시 팔려는 경우, 원하는 성능이 나오지 않아 다시 파는 등 많은 경우를 보았기 때문입니다. 저도 중고로 사게 되었는데 수요가 꽤 많아 중고를 파는 사이트에 들어가도 구하기가 어렵기도 합니다.


라즈베리파이는 처음나올 떄 아무것도 없는 백지상태로 나오기 떄문에 OS(운영체제)를 설치해 주어야 합니다. 또한 하드디스크나 SSD가 장착되어 있지 않고 MicroSD카드를 삽입 가능합니다. (낮은 버전에서는 SD카드) 따라서 MicroSD카드를 장착하고 OS를 그 안에 설치 해주셔야 합니다.


OS는 공식사이트에서 지원하고 있는데 NOOBS RASBIAN이 공식적인 운영체제입니다. 또한 다른 OS도 지원하는데 Ubuntu mate, Snappy Ubuntu core, windows 10 IOT core, osmc, LIBREELEC, PINET, WEATHER STATION등의 OS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전부 써보지는 않았지만 요즘 Windows 10 IOT Core로 개발을 하시는 분들도 많이 계신 것 같습니다.


또한 제가 사용할 OS Debian계열의 운영체제인 Rasbian을 사용할 것이며, 설치과정은 다음 포스팅에서 하도록 하겠습니다. RaspBMC (KODI)는 미디어센터로 사용하기에 적합한 운용체제입니다.


하지만 이런 라즈베리파이에도 단점이 존재하는데 자신이 진짜 원하는 성능까지 안나올 수도 있다는 것을 염두해 두어야 합니다. 물론 테스트용이나 개인용 서버로 사용하기엔 매우 적합하다고 할 수 있지만 그 정도 이상의 성능을 바라시면 안됩니다. 가성비가 좋은 것이지 일반 데스크탑과 비교해서 사면 안됩니다.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며 라즈베리파이 OS설치 및 사용방법에 대해서는 나중에 포스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