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라즈베리파이 운영체제(OS) 설치 방법 - 라즈비안

by 미니송 2017. 7. 25.

라즈베리파이 운영체제 설치

 

라즈베리파이에 운영체제인 Rasbian을 설치해보도록 하겠습니다. NOOBS를 이용한 방법과 Rasbian을 바로 설치하는 방법이 있는데 Rasbian 을 바로 설치하는 방법을 사용하겠습니다.

 

NOOBS를 이용하면 나중에 운영체제를 재설치하거나 새로운 운영체제를 설치할 때 쉽게 설치 할 수 있습니다. 라즈베리파이를 설치할 때 도와주는 서브 운영체제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실험 환경은 라즈베리파이3 모델B입니다.

 

라즈베리파이3 모델 B는 나온 지 얼마 되지 않아 좋은 스펙을 가지고 있습니다. 좋은 스펙을 가지고 있다고 하지만 일반 PC와는 비교되지 않는 속도이니 놀이용으로만 사용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혹은 집에서 사용할 수 있는 홈서버 정도의 역할이 적당할 것 같습니다.

 

라즈베리파이3 스펙은 1G RAM을 가지고 있고, 블루투스, 무선랜 모듈이 내장되어 있습니다. CPU는 쿼드코어 64bit ARM Cortex A53(1.2GHz)입니다. 앞서 말한 것처럼 좋은 스펙이지만 장난감정도가 적당할 것 같습니다.

 

 

준비물

설치에 앞서 우선 준비물이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라즈베리파이가 필요합니다. 모델은 상관 없을 것이라고 생각되고 라즈베리파이만 있으면 됩니다.

 

또한 라즈베리파이를 켜기 위해서 전원이 필요합니다. micro 5핀으로 전원 공급을 하기 때문에 micro 5핀으로 되어있는 충전기가 필요합니다. 운영체제가 설치 되려면 저장공간이 있어야 합니다.

 

라즈베리파이는 micro SD 카드를 사용합니다. 8GB같은 작은 크기도 상관은 없지만 16GB이상을 권장합니다.

 

우선 운영체제에 들어가는 용량도 꽤 크기 때문에 이것 저것 작업이나 여러 가지 시도를 해보실 분들은 32GB정도 있는 것이 좋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또한 micro SD카드를 인식시켜줄 컨버터는 필수적으로 필요합니다. 이제 기본적인 준비물은 끝난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HDMI 케이블과 HDMI를 지원하는 모니터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USB 키보드, 마우스 마지막으로 챙겨주시면 됩니다.

 

정리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1. 라즈베리파이

2. 전원 (micro 5)

3. micro SD 카드( 16GB 이상 권장) - micro SD카드 컨버터 필수!

4. HDMI 케이블 및 HDMI 지원 모니터

5. USB 키보드, 마우스

 

자 이상 5가지가 준비 되셨으면 라즈베리파이 운영체제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몇 가지가 없어도 설치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만 처음 시작하는데 위의 준비물이 없으면 매우 불편하실 겁니다.

 

 

설치방법

라즈비안 이미지파일을 라즈베리파이 공식 사이트에서 다운 받습니다. 다운을 받을 때 두 가지가 있습니다. 데스크탑 버전과 라이트 버전입니다.

 

https://www.raspberrypi.org/downloads/

 

Raspberry Pi Downloads - Software for the Raspberry Pi

Download free software for Raspberry Pi, including Raspberry Pi Imager, Raspbian, and third-party OS images. Beginners should start with Raspberry Pi Imager

www.raspberrypi.org

 

라즈베리파이 운영체제

데스크탑 버전은 처음 설치 후 바로 데스크탑 모드 X-window상태로 들어가게 됩니다. 라이트 버전은 데스크탑으로 들어가는 것 없이 콘솔로만 실행할 수 있습니다.

 

물론 라이트버전을 설치한 후에 데스크탑 모드를 다시 설치해도 상관은 없습니다. 필요하신 버전에 따라 사용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저는 데스크탑 모드를 받았습니다. 용량은 꽤 큽니다. 압축되어 있는 파일이 1.6GB정도 되고 압축을 풀면 .img파일이 들어있는데 용량이 4.1GB정도 됩니다.

 

win32disk Imager

Win32DiskImager라는 프로그램을 설치합니다.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micro SD카드 안에 라즈비안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이 선택하는 것이긴 하지만 처음에 사용하시는 분이라면 데스크탑 모드를 추천드립니다. 이미지 파일을 받으셨으면 이제 micro SD카드를 연결하고 Win32DiskImager라는 프로그램을 켠 후 맞춰서 넣어 주기만 하면 됩니다. ( 넣기 전에 micro SD 카드를 포맷은 필수입니다. )

 

이미지 파일을 라즈비안으로 맞춰 넣고 micro SD카드가 있는 디스크 문자를 선택 후에 Write를 눌러주기만 하면 됩니다.

 

시간이 꽤 걸리지만 참을성을 가지고 기다리시면 10~15분 안으로 설치가 끝나게 되고 그 후 라즈베리파이의 micro SD 카드를 장착하기만 하면 됩니다.

 

 

라즈비안이 설치된 SD 카드를 장착 후 전원을 주고 켜게 되면 라즈비안이 부팅되면서 필요한 파일들을 알아서 설치하게 됩니다.

 

제가 사용하는 라즈베리파이3은 무선랜이 들어있기 때문에 설치 후 무선랜을 알아서 잡을 수 있었지만 그 이하 버전을 쓰시려면 USB타입의 무선랜 동글을 사서 끼우는 방법과 랜선을 하나 따서 랜선으로 직접 연결이 가능합니다.

 

 

정리

1. 라즈베리파이 공식사이트 라즈비안 다운로드

2. Win32DiskImager 다운로드

3. SD카드를 넣고 Win32DiskImager 실행 후 라즈비안 Write

4. 완료 후 라즈베리파이에 micro SD 카드 삽입

5. 전원 인가 후 설치 확인

 

( 만약 설치가 제대로 안되 부팅이 안되거나 모니터가 먹통상태이면 micro SD카드를 포맷 후 1번부터 다시 실행 해주시면 됩니다. 가끔 에러로 안되는 경우가 있는 것 같습니다. 저도 두 번만에 성공했습니다. )

 


2020년 6월 19일에 들어가보니 공식 홈페이지에 라즈베리파이 4가 나와 있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기다리던 USB3.0을 지원하고 RAM도 고를 수 있도록 만들어진 것 같습니다. 

물론 메모리가 올라가면 그만큼 조금 더 가격이 비싸질 것 같습니다.

2GB, 4GB, 8GB RAM을 고를 수 있으니 좀 더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IT] - 라즈베리파이 설명, 스펙, 장점, 특징

 

라즈베리파이 설명, 스펙, 장점, 특징

라즈베리파이 라즈베리파이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라즈베리파이는 3년 전 우연히 알게 되었습니다. 이 시기에 IOT(Internet of Things)와 IOE(Internet of Everything)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며 관련 물품��

dany-it.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