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차이

by 미니송 2018. 1. 19.


이번 포스팅은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차이에 대해 하겠습니다.

IT의 기본적인 개념이라고 생각합니다.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는 IT의 가장 기초적인 부분입니다.

어느 쪽이 더 중요하다고는 말을 할 수 없지만 양쪽 모두 균형있는 발전이 되어야 IT의 발전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드웨어(Hardware)

하드웨어는 영어로 Hardware라고 씁니다.

Hard는 딱딱하다는 뜻입니다. 따라서 딱딱한 물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따라서 핸드폰의 몸체, 메인보드, 컴퓨터의 부품 등 모든 딱딱한 부분들은 하드웨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사전적 정의를 보면 원래는 쇠붙이라는 뜻인데

컴퓨터의 중앙처리장치, 기억장치, 입출력장치와 같은 전자, 기계장치의 몸체를 가리킬 때 사용한다고 나와있습니다.

 


소프트웨어(Software)

소프트웨어는 영어로 Software라고 씁니다. Soft는 부드럽다는 뜻이 있습니다.

소프트웨어는 형체가 있다고 할 수 없습니다.

물리적인 것이 아니라 논리적인 것이라고 표현할 수 있습니다.


또한 소프트웨어는 크게 시스템소프트웨어와 응용소프트웨어로 나눌 수 있습니다.

시스템 소프트웨어는 어디에나 필요한 프로그램으로 운영체제, 컴파일러 등을 들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윈도우와 같은 운영체제는 소프트웨어이며 하드웨어를 구동하는데 필수적으로 필요합니다.


응용 소프트웨어는 이러한 시스템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사회에서 일어나는 문제들을 풀어주는 프로그램이라고 설명할 수 있습니다.

사무자동화, 수치연산, 게임 등을 모두 응용소프트웨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컴퓨터 안에서 동작하는 모든 프로그램들은 소프트웨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하드웨어만큼 소프트웨어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차이점

기본적으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차이점은 물리적이나 논리적이냐에 있습니다.

하드웨어는 물리적으로 형태가 있습니다. 소프트웨어는 논리적이며 형태가 있지 않습니다.

하지만 하드웨어의 입출력장치 등을 통해 그 형태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는 뗼 수 없는 관계에 있습니다.

하드웨어만 있다고 해서 무언가를 할 수 있는 것도 아니며 소프트웨어만 있다고 해서 무언가를 동작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하드웨어 위에 소프트웨어가 설치되어야 동작을 실행할 수 있는 것입니다.


물론 개발을 하는 입장에서 보자면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는 다른 종류이며 심화적으로 들어가서 본다면

정확하게 하드웨어 개발자, 소프트웨어 개발자로 나눌 수 없습니다.

따라서 알아듣기 쉽도록 딱딱한 것을 개발한다면 하드웨어 개발자,

부드러운 것을 개발하면 소프트웨어 개발자로 알아두시면 편할 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