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UNIX 시스템의 특징 및 디렉터리

by 미니송 2017. 10. 19.

UNIX 시스템의 특징 및 디렉터리


이번 포스팅은 UNIX 시스템의 특징 및 디렉터리에 대해 하겠습니다. UNIX 시스템은 다양한 장점이 있습니다. UNIX란 미국 벨(Bell) 연구소에서 개발된 소프트웨어 개발용의 운영 체제입니다.


당초에는 미니컴퓨터용이었지만 최근에는 퍼스널 컴퓨터나 범용 컴퓨터용의 유닉스도 개발되어 일반 사용자에게도 보급되기 시작했습니다. UNIX는 컴퓨터 역사상 가장 중요한 운영체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처음으로 어셈블리가 아니라 C언어라는 고급 프로그래밍 언어로 커널까지 작성된 운영체제이기 때문입니다.


유닉스는 고급 언어인 C언어로 개발되었기 때문에 다른 하드웨어로 이식하기가 쉬웠으며, 멀티태스킹 기술을 도입하여 여러 사용자가 동시에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유닉스 이후 시스템 프로그래밍 언어의 업계표준이 된 C언어부터가 원래 유닉스를 프로그래밍하기 위해 개발된 것입니다.

 



UNIX 시스템의 특징


1. 대화식 운영체제

UNIX 운영체제의 특징으로는 대화식 운영체제라는 점이 있습니다. 사용자와 운영체제간의 상호작용은 명령어 해석기인 셸(Shell)에 의해 이루어지며 대화식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멀티태스킹

UNIX 운영체제의 특징 중 하나입니다. 전에는 없던 멀티태스킹이 가능하게 되었으며 여러 개의 명령어를 동시에 처리하는 방식을 가능하게 됩니다.

 

3. 멀티유저

멀티태스킹 뿐만 아니라 멀티유저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동시에 여러 사용자가 하나의 컴퓨터를 사용 가능하게 되었으며 이것은 ID와 비밀번호와 같은 인증이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보안의 중요성이 높아졌습니다.

 

4. 호환성 및 이식성

UNIX 시스템은 C언어로 작성되었기 때문에 호환성과 이식성이 뛰어납니다. 하드웨어적인 구조에 독립적으로 응용프로그램을 작성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합니다. 또한 이러한 UNIX C언어로 작성되어 프로그래밍의 기초를 배울 때 C로 배우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5. 계층적 파일 시스템

계층적 파일시스템은 정보의 고유구조를 반영하도록 그룹화하는 기능으로 파일 관리에 유연성을 제공해 줍니다.

 

6. 뛰어난 통신 기능

TCP/IP를 기반으로 하는 통신기능을 운영체제 자체에 내장하고 있으며, 프로세스 간을 연결하는 파이프 기능이 있어 명령어 간의 데이터 전달이 수월합니다. 따라서 서버와 같은 용도로 사용하기에 좋습니다.

 

7. 다양한 기능과 유틸리티와 개발환경 제공

UNIX 시스템은 C언어로 개발되었으며 다양한 라이브러리를 제공 및 많은 명령어와 유틸리티를 사용자와 개발자에게 제공합니다. 따라서 사용자와 개발자는 좀 더 편하게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UNIX 디렉터리 구조


/root               디렉터리나 최상위 디렉터리를 의미합니다.

/etc                시스템 설정 파일이 저장되는 디렉터리입니다.

/dev                특수 파일이 저장되는 디렉터리입니다.

/usr/bin           기본 사용자 명령어가 저장되는 디렉터리입니다.

/usr/include      C언어의 라이브러리 헤더파일이 저장되는 디렉터리입니다.

/usr/lib            C언어 라이브러리가 저장되는 디렉터리입니다.

/usr/sbin         시스템 관리 명령어가 저장되는 디렉터리입니다.

/home            사용자 홈 디렉터리가 저장되는 디렉터리입니다.

/tmp              임시 파일이 저장되는 디렉터리입니다.

/var               시스템 로그가 저장되는 디렉터리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