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라즈베리파이 VNC 설정 (내부망, 외부망)

by 미니송 2017. 8. 20.




라즈베리파이 VNC 설정


이번 포스팅은 라즈베리파이의 VNC 설정 에 대해 하겠습니다. 라즈베리파이에서 SSH접속을 허용해놓고 SSH로 접속한다고 해도 조금 불편한 분들이 계실겁니다. VNC를 사용하면 라즈베리파이의 화면을 보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의 원격 데스크톱 접속과 같은 기능입니다. 따라서 밖에서 라즈베리파이 안으로 접속해서 사용할 수도 있고 모니터가 없는 경우 모니터 없이도 볼 수 있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VNC 설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라즈베리파이 SSH 접속이 필요하신 분들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017/08/13 - [IT] - 라즈베리파이 SSH 접속 설정


 

VNC

VNC(Virtual Network Computing)의 약자입니다. 해석해보면 가상 네트워크 컴퓨팅이며 컴퓨터 환경에서 RFB 프로토콜을 이용하여 원격으로 다른 컴퓨터를 제어하는 그래픽 데스크톱 공유 시스템입니다. 자판과 마우스 이벤트를 한 컴퓨터에서 다른 컴퓨터로 전송시켜서 네트워크를 거쳐 그래픽 화면을 갱신하는 방식을 제공합니다. 제가 예전에 라즈베리파이2를 사용할 때는 이 기능이 없었던 것 같은데 생긴 것 같습니다. 그때는 원격 데스크톱으로 들어가서 설정을 했던것 같은데 새로운 플랫폼이 들어온 것 같습니다.

 

VNC 뷰어 다운로드


https://www.realvnc.com/en/connect/download/viewer/


자신의 운영체제에 맞추어 다운을 받아 주시면 됩니다. 라즈베리파이에는 기본적으로 설치되어 있기 때문에 설치가 필요 없습니다. 접속을 원하는 컴퓨터에서 VNC를 설치 해주시면 됩니다. 위 사이트에 들어가면 운영체제와 비트 수를 고를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다운로드 버튼을 눌러 다운로드 후 설치해주시면 됩니다. 설치는 따로 언급하지 않겠습니다. 다음을 눌러서 설치하시면 됩니다.

 

내부망과 외부망

VNC를 사용할 때 가장 중요한 점은 내부망인지 외부망인지가 중요합니다. 간단히 설명하면 외부망은 인터넷을 통하여 밖으로 나갈 수 있는 것이며 내부망은 예를 들면 우리집 안쪽에서 사용할 수 있는 망이며 외부로 나가지는 않는 망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 부분을 글로 설명하면 이해가 잘 안될 수도 있습니다. 다음에 공유기 설정에 대해 포스팅할 때 다시 한번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라즈베리파이에서의 설정

라즈베리파이에서 설정해줄 것은 딱히 없습니다. 원래는 포트도 열어주고 해야 하지만 기본적으로 VNC가 설치되어 있기 때문에 포트는 따로 건드리지 않아도 되는 것 같습니다.

혹시나 불안하신 분들은 업그레이드를 한 번 해주시면 됩니다. 업그레이드 명령어는 sudo apt-get upgrade realvnc-vnc-server realvnc-vnc-viewer를 사용하면 됩니다.


보안상의 이유로 처음에 허용되어 있지 않지만 SSH와 마찬가지로 허용을 해주어야 합니다.  허용하는 명령어는 sudo raspi-config로 들어가서 설정화면이 뜨면 5 Interfacing Options에 들어갑니다. Interfacing Options에 들어가면 Camera, SSH, VNC, SPI등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허용을 해줄 수 있는 옵션들이 보입니다. 이번에는 VNC를 허용할 것이기 때문에 VNC로 들어가면 됩니다. VNC 3번에 있습니다. ( 라즈베리파이3 기준 입니다. ) 3번의 VNC를 들어가서 Enable할것이냐고 물어보면 YES를 선택하고 엔터를 누르면 됩니다. 그러면 라즈베리파이에서 할 모든 과정은 끝이 납니다.

 

VNC 실행


[ VNC 실행화면 ]


다음이 중요합니다. VNC를 실행시키면 VNC 서버의 주소를 넣으라고 되어있습니다. 여기서 내부망(공유기)이라면 라즈베리파이에서 ifconfig 명령어로 주소 확인 후 그 주소를 넣어주시면 됩니다. 대부분 내부망의 주소는 192.168로 시작하며 뒤에 있는 주소는 기기나 공유기마다 다릅니다. IP주소를 넣어주시면 알아서 찾아 들어가게 됩니다. 알아서 포트번호를 5900번으로 잡습니다.


하지만 밖에서 접속하고 싶은 분들도 계실겁니다. 외부망에서 접속하기 위해서는 공유기 내부에 들어가서 포트포워딩을 해주셔야 합니다. VNC의 포트번호는 5900입니다. 따라서 공유기 설정에서 5900번 포트를 포트포워딩으로 해주셔야 합니다. 또한 포트포워딩이 되지 않는 공유기의 경우 접속하지 못합니다.


[VNC 인증화면]


또한 VNC로 접속할 때도 SSH와 마찬가지로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username password를 입력해야 접속할 수 있습니다.


[VNC 실행 완료]


접속이 완료되면 다음과 같이 라즈베리파이의 원래의 바탕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라즈베리파이로 할 수 있는 것들을 이렇게 VNC를 통해 할 수 있습니다. 모니터가 없는 분들은 참고해서 사용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IT' 카테고리의 다른 글

클래시로얄 2vs2 전투  (0) 2017.08.23
안드로이드 8.0 오레오(Oreo)  (0) 2017.08.22
리버스엔지니어링이란 무엇인가?  (0) 2017.08.19
인공지능과 딥러닝에 대해  (0) 2017.08.16
정규표현식, Regular Expression의 기본  (0) 2017.08.1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