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라즈베리파이 SSH 접속 설정

by 미니송 2017. 8. 13.




라즈베리파이 SSH 접속 설정


이번 포스팅은 라즈베리파이 SSH접속 설정에 대해 하겠습니다. 라즈베리파이를 처음 시작하면 뭐부터 해야 할지 하나도 모르겠습니다. 저도 하나도 몰랐지만 그냥 이것저것 해보고 있습니다. 기본적인 설정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SSH 접속을 하는 이유는 라즈베리파이에 모니터를 연결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입니다. 또한 핸드폰이나 다른 컴퓨터에서 라즈베리파이로 접속할 수 있기 때문에 작업하기 편합니다. 저는 모니터가 한 개 밖에 없기 때문에 SSH를 이용하여 모니터 없이도 라즈베리파이에 접속하여 터미널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SSH 설정 ( 유선 )

유선이라는 가정하에 공유기에 대한 설명은 나중에 하고 우선 SSH 설정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라즈베리파이에는 처음에 SSH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SSH 가 허용이 되어 있지 않습니다. 보안 문제 때문에 되지 않도록 해놓은 것 같습니다. 따라서 SSH를 풀어주면 가능합니다. 또한 유선과 무선이 동일하게 SSH의 허용을 해주어야 하지만 라즈베리파이를 유선이 아닌 무선으로 잡아 놓았다면 공유기에서 설정도 따로 해주셔야 됩니다.


SSH설정을 허용하기 위해서는 Raspi-config라는 명령어로 라즈베리파이를 설정하는 명령창으로 들어가야 합니다.

sudo raspi-config 명령어를 통해서 Root권한으로 실행해야 들어갈 수 있습니다. 처음 라즈베리파이를 설치하게 되면 기본설정 사용자는 pi 비밀번호는 raspberry 입니다. 기본적으로 설정이 되어있습니다. ( 라즈비안 기본설정으로 설치했을 때를 기준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Sudo raspi-config 명령어를 통해서 들어가시거나 Sudo su - Root의 권한을 획득하고 나서 라즈베리파이의 설정창에 들어가시면 많은 설정이 있다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설정창은 파란색 화면으로 되어있고 여러 가지 설정들을 하실 수 있습니다. SSH 설정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Interfacing Options 설정으로 들어갑니다.




2. Interfacing Options 설정으로 들어가게 되면 여러 가지 옵션이 있지만 그 중 SSH로 들어갑니다.




3. SSH로 들어가게 되면 "Would you like the SSH server to be enabled?" 라는 문구가 나옵니다.




4. Yes를 선택하고 Enter를 누릅니다.


5. "The SSH server is enabled"라고 나오면 설정이 완료 된 것입니다.

 

설정이 완료되면 PuTTY와 같은 터미널 프로그램으로 SSH접속을 할 수 있습니다. SSH접속을 하기 위해서 라즈베리파이의 SSH를 허용해주는 과정이었습니다. 터미널 프로그램에서 IP주소만 넣으면 접속이 가능합니다. 라즈베리파이에서의 IP주소를 보는 명령어는 ifconfig입니다. 명령어를 사용하여 주소를 확인하고 그 주소를 넣어 SSH 접속을 하시면 됩니다. SSH 접속을 하게 되면 원래 보던 것과 같이 바탕화면이 뜨거나 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터미널 창으로 명령을 내릴 수 있으므로 패키지 설치나 기타등등 리눅스에 대한 공부 또한 하실 수 있습니다.

 


SSH설정 (무선)

라즈베리파이가 무선환경에서 동작하고 있다면 SSH를 허용할 때 한 단계를 더 거쳐야 합니다. 라즈베리파이의 설정은 똑같이 SSH설정 허용을 해주시면 됩니다. 하지만 인터넷이 들어올 때 요즘 통신사 셋톱박스에서 들어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 셋톱박스가 공유기 역할을 하며 아마도 그 공유기에 연결되어 있을겁니다. 통신사 공유기가 아니더라도 공유기 안의 설정을 해주셔야 합니다. 공유기에 대한 설정은 나중에 다시 한 번 하도록 하겠습니다.

 

'IT'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공지능과 딥러닝에 대해  (0) 2017.08.16
정규표현식, Regular Expression의 기본  (0) 2017.08.14
클래시로얄 전설상자에 대해  (0) 2017.08.12
VMware에 Cent OS 7 설치  (0) 2017.08.08
VMware 설치하기 (Workstation Player 12)  (0) 2017.08.07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