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안드로이드 8.0 오레오(Oreo)

by 미니송 2017. 8. 22.




안드로이드 8.0 오레오


이번 포스팅은 안드로이드 8.0에 대해 하겠습니다. 안드로이드 8.0 오레오가 곧 출시한다고 합니다. ABCD의 과정을 거쳐 벌써 O까지 오게된 안드로이드 8.0입니다. 어떤 것이 달라졌는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안드로이드 8.0 오레오


차세대 안드로이드 운영체제(OS)인 안드로이드O가 안드로이드8.0 오레오(Android 8.0 Oreo)라는 정식 명칭을 얻게 되었습니다. 안드로이드 O의 별칭 후보로는 오레오, 오트밀, 오렌지 등이 있었지만 역시 미국에서 가장 좋아하는 과자 오레오라는 별칭을 얻게 되었습니다.


구글은 안드로이드 새 버전을 공개할 때마다 이용자들에게 친근하게 다가가기 위해 인기 디저트 이름을 코드명으로 붙여왔습니다.


안드로이드 1.6 도넛(Donut)부터 안드로이드 6.0 마시멜로우(Marshmallow), 작년에 출시한 안드로이드 7.0에는 누가(Nougat)라는 별칭들이 붙었습니다. 물론 별칭으로 디저트 이름을 붙여주니 외우기도 쉽고 편리한 것 같습니다.


21일 구글은 AOSP를 통해 관련 소스코드를 공개하고 넥서스, 픽셀 등 자체 개발한 스마트폰에서 이통통신사 망 테스트를 시작했다고 밝혔습니다.


구글은 또한 올해 말까지 삼성전자, LG전자, 소니, 화웨이, HTC 등은 물론 안드로이드 창시자인 앤디 루빈이 개발한 스마트폰 에센셜 외에 제네럴모바일, HMD글로벌홈 등에도 새로운 OS에 대한 업데이트를 지원할 예정입니다.


안드로이드 8.0인 오레오는 현재의 안드로이드 7.1 누가 OS와 전체적인 디자인 면에서는 거의 동일하지만, 부팅 속도가 2배 가량 빨라지고, 배터리 잔량 비율이 표시되는 등 새로운 기능들이 첨가되었습니다. 가장 달라진 점은 역시 배터리 관리면이 아닐까 싶습니다. 앱 실행 시 백그라운드 활동제한을 걸 수 있어 앞으로 배터리 절약이 좀 더 쉬울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안드로이드8.0 오레오는 앱 실행시 백그라운드 활동 제한, 앱을 실행하지 않고 앱 아이콘을 눌러 알림을 확인할 수 있는 알림 닷, 로그인 정보 자동완성 기능인 오토필 API, 영상통화를 하면서 이메일을 확인하는 등 2개 앱을 동시에 실행할 수 있는 픽처인픽처 기능들을 지원합니다.


또한 앱을 다운로드해 설치하지 않고 웹브라우저를 통해 체험해 볼 수 있게 하는 안드로이드 인스턴트 앱, 하루에 500억개 앱을 스캐닝해서 비정상적인 실행으로부터 데이터를 보호하는 구글 플레이 프로텍트 등 기능을 가졌습니다.


구글 측은 "앱을 실행하면 백그라운드에서 의도치 않게 배터리가 과소모되는 일을 축소하면서 OS최적화를 통해 픽셀폰 기준 최대 2배 빠른 부팅시간, 더 원활한 앱사용 등을 지원하며, 채팅창에서 쓸 수 있는 60여개 새로운 이모지(이모티콘)도 공개한다"고 설명했습니다.

 


좋아지는 기능


가장 큰 기능인 백그라운드 앱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앱이 백그라운드에서 실행될 제한된 시스템의 리소스를 많이 사용하게 됩니다.


안드로이드  오레오에서는 백그라운드 작업을 제한할 있습니다. 따라서 사용시간을 늘릴 있게 되었습니다. 당장 사용하지 않는 백그라운드에서 네트워크를 통해 데이터를 주고받거나 위치 정보를 갱신하는 등의 작업을 제한하게 됩니다물론 모든 백그라운드 작업에 제한을 두는 것은 아니며사용에 지장을 주지 않는 범위 내에서 자동으로 판단해 제한을 두게 됩니다.

이러한 백그라운드 동작 제한은 배터리 사용 시간을 늘려줄 뿐만 아니라 사용자도 모르게 소비되는 데이터 용량도 줄일 있어 일석이조의 효과를 얻을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백그라운드에 있는 것을 건들기 어려웠지만 이러한 업데이트를 통해서 편리하게 사용할 있을 같습니다. 또한 포그라운드에서 실행되는 앱에 시스템의 리소스를 많이 할당함으로써 빠르고 부드러운 동작을 가능하게 합니다.

또한 아이콘도 바뀐다고 합니다안드로이드 오레오에 사용되는 아이콘은 적응형 아이콘입니다. 장의 레이어로 구성되며 위에는 원형 또는 사각 원하는 형태의 마스크를 씌워서 최종적인 아이콘 모양을 변경시킬 있습니다


이것 외에도 많은 기능들이 추가되고 업데이트 된다고 합니다. 요즘에는 아이폰의IOS보다 구글의 안드로이드가 나은 같습니다. 물론 보안 측면에서는 공개하지 않는 IOS 좋을 있지만 사용자 편의를 위해서라면 안드로이드가 좋아보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