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제품리뷰

아이폰 안드로이드 장점 차이점 비교

by 미니송 2020. 5. 24.

 

안드로이드를 사용하는 일반 삼성 휴대폰과 아이폰의 장점에 대해 설명하고 차이점을 비교해보겠습니다.

 

최근 안드로이드(갤럭시)를 사용하다가 아이폰으로 핸드폰을 교체하여 불편함도 있지만 편하고 직관적인 기능도 있습니다.

 

갤럭시 S8을 사용하다가 아이폰으로 교체하였는데 후회는 없지만 불편한점이 몇가지 있습니다.

 

따라서 비교하는 글을 작성해보겠습니다.

 

안드로이드 vs 아이폰은 아마도 지금까지 많이 논쟁을 해왔을 것이고 삼성페이가 나오면서 갤럭시만의 장점이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장점

 

1. 파일 이동

안드로이드의 장점을 설명해 보자면 우선 파일의 이동이 자유롭습니다. USB로 연결하면 바로 외장 하드를 연결하는 것처럼 파일을 이동할 수 있기 때문에 간단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초성 검색 기능

안드로이드를 사용하면 기본적으로 탑재되어 있는 기능이 초성을 활용한 검색 기능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연락처에서 '홍길동'을 찾는다면 ㅎㄱㄷ 이라고 자음으로 검색이 가능합니다. 생각보다 별 게 아닌 기능인 것 같지만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영상통화

영상통화는 엄청난 장점이 있습니다. 특히나 기본으로 주어지는 영상통화는 깔끔하게 영상통화가 잘 됩니다.

 

페이스톡이나 페이스타임에서 제공하는 것과는 통화 품질이 다르다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나 요즘에는 영상통화 화질은 HD에서 Full HD까지 올리고 있기 때문에 매우 큰 장점입니다.

 

 

4. 삼성페이, LG페이

삼성페이를 이용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지갑이 없을 때 삼성페이나 LG페이등으로 결제하면 정말 편리합니다.

 

특히나 삼성페이는 거의 모든 가맹점에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부담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휴대폰 하나로 카드기능과 교통카드까지 가능하니 매우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아이폰 장점

아이폰 장점

 

1. 카메라

아이폰이 카메라가 절대적으로 좋습니다. 감성에 포함되어 있는 것 첫번째가 카메라인 것 같습니다. 갤럭시는 아주 직관적인 사진을 찍어준다면 아이폰은 직관적이지만 살짝 보정이 된 것 같은 느낌이 있습니다. 하지만 부자연스러운 보정이 아니라 아주 자연스러운 색감보정느낌입니다.

 

대충 찍어도 사진이 잘나오는 현상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카메라 대용으로 써도 될 정도입니다.

 

 

2. 애플 생태계

아이폰의 장점을 나열하자면 애플 생태계가 있습니다. 이것을 구축하는데 많은 돈이 들어가서 그렇지 구축만 하면 편리하게 노트북, 휴대폰, 태블릿 전부 연결되어 있는 환경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자신이 들고 있는 기기에 제약을 받지 않고 공유를 통해서 자신에게 최적화된 업무환경을 만들 수 있습니다.

 

 

3. 최적화

운영체제에서 최적화가 잘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대기전력이 많이 닳지 않으며 휴대폰을 오래 쓰더라도 버벅거림이 없습니다. 따라서 휴대폰을 한번 사면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는 것이 장점입니다. 이렇게 아이폰은 충성고객을 모으고 있는 것 같습니다.

 

 

4. 감성, 가격

애플 사과 마크의 감성이 있습니다. 디자인이 예쁘다고 이미 소문이 나있습니다. 감성의 가격이라고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또한 항상 떨어지지 않는 가격정책을 펴고 있기 때문에 휴대폰 중고가가 비싸게 형성되어 있습니다.

 

아이폰만 쓰시는 분들은 현재 휴대폰을 팔고 새로나오는 라인을 사도 얼마 차이가 나지 않아 좋습니다. 위에 적은 최적화와 관련되어 오래써도 느려지지않기 때문과 출고가가 원래 비싸기 때문에 가격이 떨어지지 않습니다.

 

 

안드로이드 vs 아이폰 차이점

 

제가 써본 기준으로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저는 안드로이드(갤럭시)만 사용하다가 아이폰을 처음 써봤습니다. 통신사는 SKT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1. 통화품질

같은 SKT를 사용하고 있는데 안드로이드가 통화품질이 더 좋았습니다. 아이폰은 뭔가 멀리서 들리는 느낌이거나 끊기는 곳이 더 많아진 것 같습니다. 영상통화도 마찬가지로 페이스타임을 써서 한번에 전화가 걸려본적이 없습니다. (데이터가 켜져있는 상태에서) 하지만 안드로이드는 영상통화의 탭이 따로 있으며 HD화질로 지원을 했기 때문에 조금 아쉽습니다.

 

 

2. 영상통화

위의 통화품질과 연결되어 있는 부분인데 페이스타임이 굉장히 아쉬웠습니다. 와이파이 상태에서는 잘되야 하는데 와이파이 상태에서도 끊김이 심하고 통신사에서 기본으로 제공되는 영상통화 시간만큼은 더욱 연결이 잘 되어야 된다고 생각하는데 잘 되지 않습니다.

 

카카오톡에서 제공하는 페이스톡이나 여러 다른 영상통화 기능보다 더 잘 안되는 것 같습니다. 특히나 와이파이를 끄고 데이터로 통화하면 영상통화 끊김이 심합니다. ( 저만 그런건지 잘 모르겠네요)

 

 

3. 카메라

카메라는 확실히 아이폰이 좋습니다.

어디에서 무엇을 찍어도 색감이 따라올 수 없습니다. 특히나 인물사진도 잘나오기 때문에 사진을 많이 찍고 사진 찍는걸 좋아한다면 아이폰의 장점은 따라올 수가 없을 것 같습니다.

일반 필터 카메라 어플과는 다르기 때문에 어쩔 수가 없을 것 같습니다.

 

 

4. 기타 편의 기능

안드로이드도 기타 편의 기능들을 잘 제공하고 있지만 정말 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것은 아이폰인 것 같습니다. 여러가지 모션을 사용해서 조작하는 것들과 애플 제품들끼리 연동하여 사용하는 것들이 참 편리하게 잘 되어 있습니다. 다른 제품에서는 이러한 연동기능이 없어서 조금 아쉽습니다.

 

5. 속도

안드로이드는 오래쓰면 휴대폰이 느려졌다는게 체감이 됩니다. 특히나 포맷을 하지 않는이상 속도는 계속 떨어집니다. 아이폰은 오래써도 휴대폰이 느려지지 않습니다. 따라서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으며 최적화가 잘 되어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6. 보안

보안에서 항상 아이폰이 우수하다고 말하지만 아이폰과 안드로이드 둘 다 보안은 좋습니다. 아이폰이라고 보안이 너무 좋아서 안뚫리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보안은 같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애플에서 고객 정보는 비밀을 지켜준다는 말이 있기 때문에 이러한 말이 생긴 것 같습니다.

 

 

2020/05/17 - [IT/제품리뷰] - 아이폰 SE 2 리뷰 사용 후기, 장점 및 단점

 

아이폰 SE 2 리뷰 사용 후기, 장점 및 단점

아이폰 SE 리뷰 사용 후기 아이폰 SE2가 새롭게 출시된지도 이제 꽤 시간이 흘렀습니다. 길거리에서도 꽤 자주 보이는 것 같습니다. 이번에 컬러는 화이트, 블랙, 레드로 나왔는데 레드보다는 화��

dany-it.tistory.com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또는 댓글을 남겨주시면 작성자에게 힘이 됩니다.
문의사항 댓글도 환영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