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가상화폐

질리카(ZIL) 코인에 대한 설명, 전망 정리

by 미니송 2018. 5. 11.



오늘은 업비트 상장된 질리카 코인에 대한 설명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요즘에 업베트, 빗썸에 계속 신규상장이 들어오고 있습니다. 신규상장하면 갑자기 가격이 치솟는등의 이슈가 있을 수 있는데요.


이번에 업비트, 빗썸에 신규 상장된 질리카 코인에 대한 설명입니다.


리카 (ZIL)


질리카 코인은 블록체인 프로젝트들이 골치를 앓고 있는 확장성(Scalability)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프로젝트입니다. 질리카는 이를 해결하기 위해 네트워크 샤딩(Network Sharding)을 이용하여 여러 노드들을 몇 개의 샤드에 나눠 넣어 동시에 트랜잭션 처리하도록 합니다. 현재 AWS 가상으로 구성된 노드들로 실험했을 때 1,389개의 트랜잭션을 처리했다고 합니다. 따라서 빠른 속도로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러한 설명을 보면 어떤 가상화폐인지 잘 모르겠습니다. 가상화폐를 공부하다보면 어려운 말들이 참 많이 나오게 되는데요. 우선 우리나라 거래소에 상장되었다는 사실만으로 충분히 호재라고 볼 수 있습니다.


우선 여기서 모르는 말들에 대한 설명을 해주어야 할 것 같습니다. 아마도 확장성, 네트워크 샤딩, 트랜잭션, AWS에 대한 것이 모를 수 있는 단어인 것 같습니다. 하나하나 설명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확장성( Scalability )

운용 중인 스뮬레이션 모델이 시스템(하드웨어, 소프트웨어)의 용량을 변경해도 그 기능이 계속하여 잘 동작할 수 있는 능력입니다. 



트랜잭션( Transaction )

처리 능력 혹은 프로그램이라고 생각하시면 좀 더 편하게 생각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사전적 용어로는 데이터통신 시스템에서 관리의 대상이 되는 기본적인 정보를 기록한 기본파일에 대해서 그 내용에 추가, 삭제 및 갱신을 가져오도록 하는 행위를 트랜잭션이라고 합니다.



AWS( Amazon Web Service )

AWS는 Amazon Web Service의 약자입니다. 해외 유명 e쇼핑몰 사이트인 아마존에서 운영하고 있는 가상 웹 클라우드 서비스입니다. 단순한 저장을 하는 클라우드 서비스가 아니라 인프라 자체를 클라우드 서비스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웹사이트를 만들거나 운영체제를 돌리거나 가상으로 서비스할 수 있는 기술을 의미합니다.



네트워크 샤딩( Network Sharding )

네트워크 샤딩기술은 블록체인에서 사용하고 있는 기술 중 하나입니다. 쉽게 설명한다면 네트워크를 작은 샤드의 단위로 쪼개는 것을 의미하는데 한개의 단위로 할 수 있는 것을 10개로 쪼개서 10개의 처리능력을 가질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네트워크 샤딩 기술을 적용하여 좀 더 빠른 속도를 가져갈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앞으로의 전망

현재 업비트에서 질리카의 현재 가격은 180 ~ 190원을 왔다갔다하고 있는데요. 상장가격은 200원이었습니다. 아마도 앞으로 성장가능성은 있는 코인이라고 생각됩니다. 질리카 코인은 속도의 장점 그리고 확장성의 장점이 있기 때문에 성장가능성을 보고 있습니다. 하지만 가상화폐의 미래는 아직 아무도 모르기 때문에 투자를 하는데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