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가상화폐

가상화폐 ERC20에 대한 설명, 이더리움 기반

by 미니송 2018. 5. 15.



오늘은 ERC-20에 대한 설명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ERC-20은 이더리움과 관계가 깊습니다. 우선 영어 약자는 Ethereum Request for Comment 20의 약자입니다. 이더리움 블록체인 네트워크에서 발행되는 코인의 표준을 말합니다.


우선 ERC20에 대한 이해를 위해서는 이더리움 플랫폼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2018/01/10 - [IT/가상화폐] - 가상화폐 이더리움에 대한 설명, 전망


이더리움에 대한 설명을 한 포스팅이 있으니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이더리움은 플랫폼으로서 휴대폰에 비교한다면 안드로이드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그 플랫폼 위에서 놀 수 있는 어플이 필요한 것입니다. 그 어플들을 이더리움 기반의 코인들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이더리움은 다양한 탈중앙화된 애플리케이션이 돌아갈 수 있도록 고안된 하나의 플랫폼입니다. 또한 이더리움 플랫폼을 이용하여 쉽고 빠르게 스마트컨트랙트 기능을 이용하여 이더리움 상에서 호환가능한 토큰을 발행할 수 있습니다.


이더리움 블록체인에서 만들어지는 Dapp(Decentralized Application)내에서의 토큰 교환, 다른 이더리움 Dapp의 토큰과 교환이 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 ERC20이 만들어지게 된 것입니다.


나중에는 ERC20 표준호환토크을 이용해 이더리움으로 바꾸고 현금화까지 가능합니다.


따라서 정리해서 쉽게 말한다면 ERC20은 이더리움내에서 사용할 수 있는 토큰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또한 이더리움 플랫폼을 사용하여 개발된 토큰들은 이 ERC20만 따르게 된다면 이더리움과의 교환, 현금화가 가능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