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블로그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블로그 등록하기

by 미니송 2017. 9. 14.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블로그 등록하기



이번 포스팅은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등록하는 법에 대해 하겠습니다. 웹마스터 도구는 자신이 운영하는 사이트와 앱의 검색 반영 및 제외를 위해 검색 반영 현황을 모니터링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웹마스터 도구를 사용하지 않아도 네이버 검색 결과에 사이트 및 웹문서들이 반영될 수 있지만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를 사용하시면 사이트가 어떻게 검색에 반영되는지 확인할 수 있어 사이트 운영에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검색에 최적화된 웹문서일 경우 신규 콘텐츠나 수정된 내용이 빠르게 검색 서비스에 반영되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관리 중인 사이트나 앱을 보유하신 분은 누구든지 사용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 자신의 사이트를 등록한다면 네이버에서 검색했을 때 블로그탭에서 자신의 블로그가 검색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상위노출은 네이버의 검색 알고리즘에 따라서 알아서 결정되는 것입니다.


등록만으로도 네이버에서 검색 시 자신의 사이트가 반영되므로 웹마스터도구에 등록하는 것이 유리하고 또한 현재의 페이지 상태가 어떤지 알려주기 때문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웹마스터 도구에 자신의 사이트를 등록하는 것은 어렵지 않으며 그 방법에 대해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는 많은 사이트를 30개까지 등록할 수 있으므로 개수에는 문제가 없습니다. 또한 웹마스터 도구를 이용하는 것은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것이며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http://webmastertool.naver.com/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등록하는 법


1.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사이트 접속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사이트에 접속하면 네이버 아이디로 로그인을 해야 합니다. 네이버 아이디로 로그인하면 다음과 같은 페이지를 볼 수 있습니다.

 

2. 사이트 추가



로그인을 해서 화면에 연동 사이트 목록이라는 페이지가 뜨면 이제 원하는 사이트 혹은 앱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 블로그를 등록할 때는 사이트 추가 버튼을 눌러서 등록을 하면됩니다. 사이트 추가 버튼을 누르면 다음 화면으로 넘어가게 됩니다

 

3. 사이트 정보 입력



다음 페이지에서는 사이트 정보입력을 해야합니다. 사이트 정보를 입력하는데는 자신의 블로그의 URL주소가 있어야 합니다. 밑의 주의사항을 보면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추가한 사이트의 모든 문서에 대하여 수집 및 검색결과 노출을 보장하지 않는다고 써있고 사용자에게 위해가 되거나 불편을 주는 애용이 사이트 내에 포함되어 있을 경우 통보없이 검색결과 노출이 차단될 수 있다고 써있습니다.


사이트 URL 정보를 입력하면 됩니다. http:// 뒤에 자신의 URL주소.tistory.com의 주소 형태로 붙여넣기 해주시고 확인 버튼을 누르면 다음 화면으로 넘어갑니다.

 

4. 사이트 소유 확인



다음 페이지는 사이트가 자신의 소유인지 확인하는 페이지 입니다. 자신의 소유라는 것을 증명하기 위해 사이트에 HTML파일을 업로드하거나 사이트의 HTML 코드를 수정하여 코드를 집어넣어서 소유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소유 확인에서는 HTML 태그를 사용하며 [메타태그] 뒷부분의 <meta로 시작하는 부분부터 >끝부분까지 복사를 해둡니다.

 

5. 블로그 html에 붙여넣기




메타태그를 복사했으면 자신의 블로그에 메타태그를 붙여넣어야 합니다. HTML/CSS편집 탭에서 바꿀 수 있습니다. HTML/CSS편집 탭에 들어가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오게 될 것입니다.


그러면 복잡한 코드들이 보이는데 코드 중 거의 윗부분 정도에 <head>로 시작하는 부분이 나옵니다. 이것은 HTML 언어에서 설정을 해주는 탭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head> 뒷부분에 아무곳에나 복사한 메타태그를 붙여넣기 해줍니다.


혹시나 안 되는 경우가 발생할 수도 있으니 안되는 경우에는 <head> 뒷부분 중 <meta>가 있는 부분 뒤에다 붙여넣기를 하면 됩니다. 붙여넣기 한 후에는 오른쪽 위에 있는 저장버튼을 눌러 저장해주도록 합시다.

 

6. 등록완료



블로그에 메타태그 복사를 완료하고 저장하였으면 이제 다시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페이지로 돌아와서 자동등록 방지 글자 및 숫자를 입력하고 확인을 누릅니다. 자동등록 방지 글자를 입력하고 확인 버튼을 누르게 되면 제대로 등록했다면 다음과 같은 메세지 창이 뜨게 됩니다. 저 메세지 팝업이 뜨면 웹마스터 도구에 등록이 완료된 것입니다.

 


또한 등록을 한다고 모든 검색에서 노출을 보장하는 것은 아니라고 써있으며 노출영역은 로직에 의해 결정된다고 써있습니다.

이렇게 등록을 하면 시간이 지나면 네이버에서 검색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이것은 등록만 한 것이며 사이트를 눌러서 확인해보면 현재 사이트가 검색에 최적화가 얼마나 되어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그러면 사이트맵 등록이나 구조 개선을 통해 사이트를 최적화 시키면 좀 더 검색이 잘 될 수 있습니다. 사이트맵 등록에 대해서는 다음 포스팅에서 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