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HDD와 SSD의 차이

by 미니송 2017. 9. 13.

HDD SSD의 차이



이번 포스팅은 HDD SSD의 차이에 대해 하겠습니다. HDD는 하드디스크 드라이브라고 불리는 저장장치이고 SSD는 솔리스 스테이트 드라이브라고 불리는 저장장치입니다. 둘 다 저장한다는 점에서는 똑같은 기능을 하고 있지만 두 가지는 이름이 다른 만큼 기능도 다른 점이 있습니다. 두 가지가 어떤 점이 다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HDD

하드디스크드라이브(Hard Disk Drive)의 약자로 컴퓨터의 정보와 문서, 자료 등을 저장하고 읽을 수 있는 장치입니다.


회전속도, 버퍼메모리가 클수록 속도가 빠르지만 성능이 평준화 되어 큰 차이는 없습니다. 고속으로 디스크를 회전시켜 저장하는 방식이라 충격에 약하며 소음이 다소 발생합니다. 최근에는 디스크 대신 메모리를 사용하는 저장장치인 SSD의 사용이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HDD는 자성 물질로 덮인 플래터를 회전시키고, 그 위에 헤드(Head)를 접근시켜 플래터 표면의 자기 배열(자성을 띄고 있는 배열)을 변경하는 방식으로 데이터를 읽거나 쓰게 됩니다.


플래터의 중심에는 플래터를 회전시키기 위한 스핀들 모터가 위치하고 있으며, 스핀들 모터의 회전 속도가 높을수록 보다 빠르게 데이터의 읽기와 쓰기가 가능합니다. HDD는 따라서 기계적이고 물리적인 방법에 의해서 읽고 쓴다고 보면 됩니다.

 

SSD

반도체를 이용하여 정보를 저장하는 장치이다. 하드디스크드라이브에 비하여 속도가 빠르고 기계적 지연이나 실패율, 발열·소음도 적으며, 소형화·경량화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솔리드 스테이트 드라이브(Solid State Drive)의 영문 머리글자를 딴 약자입니다. 하드 디스크 드라이브(HDD)와 비슷하게 동작하면서도 기계적 장치인 HDD와는 달리 반도체를 이용하여 정보를 저장합니다.


외부의 충격으로 데이터가 손상되지 않으며, 발열·소음 및 전력소모가 적고, 소형화·경량화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플래시 방식의 비휘발성 낸드플래시메모리(nand flash memory)나 램(RAM) 방식의 휘발성 DRAM을 사용합니다. 플래시 방식은 RAM 방식에 비하면 느리지만 HDD보다는 속도가 빠르며, 비휘발성 메모리를 사용하여 갑자기 정전이 되더라도 데이터가 손상되지 않습니다.


반면 DRAM 방식은 빠른 접근이 장점이지만 제품 규격이나 가격, 휘발성이라는 문제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데이터 저장과 안전성이 높은 플래시메모리 기반의 SSD를 주로 사용합니다.

대용량 SSD가 개발되면서 노트북PC나 데스크톱PC에도 활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SSD HDD의 차이

두 가지의 차이는 역시 저장 방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HDD는 디스크에 저장하는 반면 SSD는 반도체 소자에 저장한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HDD는 탐색을 하며 접근하지만 SSD는 임의접근을 하여 탐색시간 없이 고속으로 데이터를 입,출력할 수 있으면서도 기계적 지연이나 실패율이 현저히 적습니다.


저장방법 및 접근방법이 다르기 때문에 저장속도도 다릅니다. 또한 저장방법이 다른 이유는 두 제품이 다른 재료를 쓰기 때문입니다. HDD는 금속 디스크가 들어가지만 SDD는 반도체가 들어가게 됩니다. 따라서 가격도 달라지게 됩니다. 현재는 노트북에서는 거의 SSD사용을 하고 있습니다. 우선 SSD가 가볍기 때문입니다.


우선 휴대성이 중요시되는 노트북에서는 무게를 줄이는게 가장 큰 장점이 되기 때문에 가벼운 SSD를 사용하여 무게를 줄이고 있습니다. 또한 SSD의 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많은 저장이 필요없는 노트북에서 SSD를 사용합니다. 따라서 노트북이 빠르고 가볍게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HDD는 데스크탑에서 거의 사용합니다. 데스크탑은 한 번 설치되면 거의 움직이지 않기 때문에 무거워도 상관이 없기 때문입니다. 또한 속도가 느리긴 하나 저장용량이 크기 때문에 가만히 놔두어야하는 곳에 적당합니다. HDD는 무겁지만 가격이 싸고 용량이 많습니다. SSD 대비 가격이 저렴하다는 장점은 기업에서는 매우 큰 요소입니다.


하지만 게임을 하기 위해서는 빠른 속도의 입출력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게임을 하기 위해서 SSD를 찾고 있는 사람들이 늘어가며 현재는 거의 SSD로 전환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가격도 옛날에 비해서 많이 떨어져 있고 지속적으로 반도체의 개발이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에 용량은 더욱더 늘어날 전망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