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VMware에 Cent OS 7 설치

by 미니송 2017. 8. 8.




VMware Cent OS 7 설치

바로 전 포스팅에서 VMware설치하는 법에 대해 했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설치한 VMware Cent OS설치하는 법에 대해 하겠습니다. 물론 설치방법은 매우 쉽습니다. 다운로드 받고 설치만 하면 됩니다.

 

Cent OS 7

Cent OS Redhat계열의 무료버전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CentOS(The Community ENTerprise Operating System, 센트OS)는 업스트림 소스인 레드햇 엔터프라이즈 리눅스와 완벽하게 호환되는 무료 기업용 컴퓨팅 플랫폼을 제공할 목적으로 만들어졌습니다. 6.4 버전부터 베타 버전은 파워PC에서 사용 가능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공식적으로 물리 주소 확장 기능을 가진 x86 x86-64 아키텍처를 지원합니다.

레드햇 엔터프라이즈 리눅스의 소스 코드를 그대로 가져와 빌드해 내놓으며 이 과정에서 이루어지는 변형은 레드햇의 상표가 잘리고 그 자리에 CentOS의 상표가 붙는것 입니.

판수 또한 레드햇 엔터프라이즈 리눅스의 판수를 그대로 가져오며(소수점 아래 숫자는 업데이트 차수를 가리킨다) 오늘날에는 레드햇 엔터프라이즈 리눅스의 행보를 가장 잘 따라가는 운영 체제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설치방법

VMware Cent OS를 설치하기 위해서는 우선 이미지파일이 필요합니다. 다운로드 주소를 적어보겠습니다.

 

1. 파일 다운로드


http://isoredirect.centos.org/centos/7/isos/x86_64/CentOS-7-x86_64-DVD-1611.iso



들어가시면 mirror들이 존재하며 앞에 뜨는 Actual Country는 우리나라에 있는 것들입니다. 아무거나 눌러서 받으시면 됩니다. 또한 이렇게 받지 않으셔도 토렌트를 사용하여 받아도 됩니다. 하지만 토렌트가 설치되어 있지 않은 분들도 있을 것이라 생각되어 일반적인 설치로 하겠습니다. 파일크기는 4.1G로 토렌트로 받지 않고 일반다운로드 하시면 인터넷 속도에 따라 다르지만 약 30분~1시간 정도가 걸립니다. 저는 처음에 파일이 4.1G가 아니었는데 그냥 설치를 했더니 에러가 나왔습니다. 혹시나 모르니 받은 파일이 용량이 맞는지 확인하고 진행하면 될 것 같습니다.

 


2. VMware 실행


파일 다운로드가 완료되었으면 VMware를 실행하고 이미지 파일을 올려서 설치를 해주시면 됩니다. 가상으로 설치하는 것이지만 설치하는 만큼의 하드디스크 용량은 잡아먹습니다. 따라서 용량이 얼마 남지 않으셨다면 용량 정리를 하고 설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VMware를 실행하게 되면 Create a New Virtual Machine이라는 단추를 클릭합니다.

.



그러면 어디에서 가져올지 선택하게 되는데 아까 받은 ISO파일을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파일의 이름은 CentOS-7-x86_64-DVD-1611입니다. 선택하고 Next를 클릭합니다. 또한 Installer disc image file이 아닌 밑에 있는 것을 선택하면 시작하면서 바로 운영체제를 설치하는 것이 아닌 우선 가상으로 된 컴퓨터만을 놓고 나중에 운영체제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CentOS를 어짜피 설치할 것이니 바로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에 Full name과 User name, Password와 Password확인하는 칸이 나오게 됩니다. 이것은 VMware에서 제공하는 기능인 것 같습니다. 운영체제에 맞춰서 바로 ID와 Password를 만들어 주는 것 같습니다. 따라서 다음 설치과정에서 User와 Password를 넣는칸이 없으니 주의 하시기 바랍니다.


그 뒤로 3단계가 더 있는데 OS 이름과 용량 그리고 마지막 요약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것은 용량이며 용량을 어느정도 쓰실건지만 계산하여 바꾸어서 설치하시면 됩니다. 제가 한 방식대로 따라하시면 기본 용량은 20GB입니다. CentOS가 무엇인지 알아보기에는 충분한 용량이지만 무언가 작업을 하거나 저장을 하신다거나 하면 조금 적을 수도 있습니다. 용량이 많아 남는 분들은 50GB정도 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저는 기본 용량인 20GB로 진행 했습니다. 마지막에 Finish 버튼을 누르면 VMware안에서 가상으로 컴퓨터가 켜지면서 시작되며 바로 Cent OS 설치가 같이 시작됩니다.



3. Cent OS 7 설치

 

이제 Cent OS를 가상머신에 설치하는 과정입니다. 설치가 완료 후에는 VMware내에서 CentOS를 사용할 수 있으며 일반 데스크탑에 설치한 것과 똑같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VMware의 Snapshot 기능을 이용하셔서 저장해 놓으면 혹시나 모를 사고에 대비해 백업을 해놓을 수 있습니다. 


다음과 같이 시스템 설정을 맞춰준 후 바로 설치에 들어가게 됩니다.



운영체제를 설치 전에 다음과 같은 그림이 나옵니다. 시간이나 키보드 기타등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것은 한국어를 넣는다는 것입니다. 저는 한글을 별로 쓰지 않을 것 같아서 키보드에 영어를 넣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만약 한글을 쓰실 분은 한글까지 추가로 넣어주시면 됩니다.


또한 저는 Software Selection에서 GNOME Desktop을 선택하였습니다. 이것을 선택하면 윈도우처럼 GUI 환경이 가능합니다. 물론 기본으로 설치하시면 그냥 DOS처럼 맨바탕에 검은 화면만 나오고 콘솔처럼 키보드로 동작합니다. 저는 리눅스를 잘 다루지 못하기 떄문에 GUI가 편할 것 같아서 GNOME을 선택하였습니다. 그리고 모두 선택하셨다면 밑에있는 버튼인 Begin Installation을 클릭하시면 설치가 시작됩니다. GNOME Desktop 기준으로 설치에 걸리는 시간은 약 40분 정도입니다.

 


위의 화면이 설치가 되고있는 화면입니다. 버튼을 클릭하면 이 화면이 나오게 되는데 보시면 여기서도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까 VMware에서 ISO파일을 선택하고 나서 이름과 User의 이름, Password를 입력했습니다. 따라서 그 아이디가 Root의 아이디가 되고 또한 User의 ID는 저는 만들지 않았습니다. 만들고 싶으신 분은 만들어도 됩니다.



4. 설치완료 후 재부팅


설치가 완료된다면 그 후에 License 동의를 하셔야 합니다. 라이센스 동의는 모두 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하고 생략하도록하겠습니다. EULA에 대한 서약에 동의만 하시면 됩니다. 또한 무료 라이센스기 때문에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동의를 하고 Configuration finish버튼을 누르면 설치가 완료됩니다. 설치 완료시 재부팅되며 이제 Cent OS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까 처음에 Vmware에서 사용하셨던 비밀번호로 로그인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언어 선택에 대한 부분이 한 번 더 나오는데 언어선택은 원하시는 언어로 하시면 됩니다.



다음과 같은 화면이 뜬다면 정상적으로 Cent OS 7이 설치되었습니다. 앞으로 Cent OS를 사용하기만 하면 됩니다.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IT' 카테고리의 다른 글

라즈베리파이 SSH 접속 설정  (0) 2017.08.13
클래시로얄 전설상자에 대해  (0) 2017.08.12
VMware 설치하기 (Workstation Player 12)  (0) 2017.08.07
3D프린터란 무엇인가?  (0) 2017.08.07
PuTTY 설치 및 사용법  (0) 2017.08.0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