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PuTTY 설치 및 사용법

by 미니송 2017. 8. 6.




PuTTY 설치 및 사용법

이번 포스팅은 PuTTY 에 대해 하겠습니다. PuTTYTelnet SSH 두 개의 프로토콜을 사용해 다른 피씨나 장비에 접속할 수 있는 무료 프로그램입니다. 다른 프로그램들도 있지만 대부분 유료입니다. PuTTY는 가장 간단하며 편리하게 사용가능합니다.

 


PuTTY

PuTTY는 시리얼 연결 및 telnet, Rlogin, SSH연결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프리웨어입니다.

Telnet SSH에 대한 설명은 이전 포스팅에 잘되어 있습니다.

PuTTY SSH, 텔넷, rlogin, raw TCP를 위한 클라이언트로 동작하는 자유 및 오픈 소스 단말 에뮬레이터 응용 프로그램입니다. PuTTY라는 이름에는 특별한 뜻이 없으나 마지막 tty는 유닉스 전통의 터미널의 이름을 가리키며 teletype를 짧게 줄인 것입니다.


PuTTY는 본래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용으로 작성되었으나 다른 다양한 운영 체제에도 같이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공식 포팅은 일부 유닉스 계열 플랫폼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맥 OS X로의 포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심비안, 윈도 모바일과 같은 운영 체제에 대한 비공식 포팅도 존재합니다. 다양한 플랫폼에서 사용할 수 있는 것이 장점입니다. 

가장 최신버전의 PuTTY는 공식 홈페이지 다운로드 페이지에서 받을 수 있습니다. 현재 가장 최신 버전은 0.70버전이며 2017 7 8일에 출시하였습니다. 다운로드 페이지 링크를 걸어두도록 하겠습니다




설치법

공식홈페이지에 들어가시면 패키지 파일로 받아 설치를 할 수도 있고 바이너리 실행파일로 받아서 바로 실행할 수 있습니다. 원하시는 타입으로 받아서 사용하면 됩니다. 운영체제와 비트수를 맞춰 받아 주시면 됩니다. 또한 패키지로 설치할 경우 PuTTY에 존재하는 클라이언트 SCP 등이 같이 설치되므로 PuTTY만 필요하신 분들은 패키지로 설치하지 마시고 바이너리 실행파일(.exe)로 받으시면 됩니다.


PuTTY만 필요하신분 - exe파일

다른것도 같이 필요하신분 - 패키지 msi 설치 파일

 


사용법

사용법은 간단합니다. PuTTY를 실행시키면 처음에 Confiration창이 뜨게 됩니다. 그러면 접속할 호스트 이름이나 IP주소를 넣고 Telnet을 사용할 것인지 SSH를 사용할 것인지 아니면 다른 것을 사용할 것인지 프로토콜을 선택합니다. 그리고 밑에는 세션을 저장하거나 불러올 수 있는 기능이 있는데 자주 사용하거나 외우지 못할 것 같을 때 저장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설정을 모두 마쳤다면 Open 버튼을 클릭하여 열어주시면 됩니다. Putty로 접속하게 되면 처음 사용자 정보와 비밀번호를 물어볼 수 있습니다. 원래 알고 계시던 비밀번호를 치고 들어가면 됩니다.




정리해보면


1. PuTTY 실행


2. 호스트이름 or IP주소 입력


3. ( 세션 저장은 선택사항 )


4. Open 버튼 클릭


5. 사용자 정보 입력 ( ID / PW )


이 순서대로 실행하시면 됩니다.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IT' 카테고리의 다른 글

VMware 설치하기 (Workstation Player 12)  (0) 2017.08.07
3D프린터란 무엇인가?  (0) 2017.08.07
클래시로얄의 특징, 플레이소감  (0) 2017.08.05
컴퓨터구조 RISC와 CISC  (0) 2017.08.04
카카오뱅크와 시중은행의 차이  (0) 2017.08.0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