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정보보안

SSL VPN 설명 재택근무 장점 활용

by 미니송 2020. 8. 28.

 

요즘 코로나 때문에 원격근무에 대한 말이 많은데 SSL VPN이 무언인지에 대해 설명하려면 네트워크에 대한 지식이 있어야 합니다.

 

SSL VPN은 VPN의 일종이며 사내가 아닌 외부에서도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주는 시스템을 의미합니다.

이전에 VPN에 대한 설명과 다른종류의 VPN접속을 할 수 있는 사이트를 소개했으니 참고 해주세요.

 

[IT/정보보안] - 정보보안 - VPN의 개념 설명

 

정보보안 - VPN의 개념 설명

이번 포스팅은 VPN에 대해서 하겠습니다. VPN을 사용하고 계신 분들도 있으실 겁니다. 하지만 모르는 분들을 위해 개념부터 어떤 방식으로 동작하는지에 대해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사설망 vs ��

dany-it.tistory.com

[IT/정보보안] - VPN 추천, 무료 VPN, 유료 VPN 장단점 비교

 

VPN 추천, 무료 VPN, 유료 VPN 장단점 비교

VPN의 목적, 무료 VPN, 유료 VPN 장단점 비교 많은 분들이 VPN을 사용하는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이전에 글에서 VPN에 대한 내용을 많이 다뤄봤으니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VPN은 Virtual Priv

dany-it.tistory.com

 

VPN과 같은 경우 모든 사용 목적은 보안에서 시작합니다.

어떤 회사가 있다고 가정하면 그 회사의 내부 시스템은 보호를 받아야 합니다.

외부에 노출이 된다면 회사의 자산이 위험하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방화벽을 두어 내부 네트워크를 보호하게 됩니다.

또한 VPN은 Virtual Private Network로 Private이라는 단어가 들어갑니다.

보호를 받는다는 의미가 들어있습니다.

 

SSL VPN

VPN의 일종으로 Secure Socket Layer의 약자입니다.

보안이 목적으로 외부에서 사내망으로 들어올 때 일정 인증을 거치고나서 내부망으로 들어올 수 있게 됩니다.

 

회사안의 자산에 들어오려면 실제 회사 사람이 맞는지 확인을 하게 됩니다.

대표적으로 사용하는 것은 ID와 Password 인증입니다.

 

SSL VPN의 연결

 

SSL VPN의 연결 과정은 위 그림과 같습니다.

접속할 PC가 있다면 그 PC에서 VPN프로그램(클라이언트) 등을 이용해서 회사 내부망으로 들어가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위 그림에서 PC가 집에 있던 카페에 있던 회사시스템에 접속하여 업무를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포탈과 같은 시스템은 회사 내부망에 있기 때문에 인터넷 접속으로 접속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SSL VPN을 이용하면 포탈과 같은 시스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SSL VPN은 재택근무, 원격근무를 가능하게 합니다.

 

 

SSL VPN 장점

장점으로는 역시 보안성을 꼽을 수 있습니다.

ID, PW로 인증하기 때문에 회사 계정이 없으면 접속이 불가합니다. 

또한 해킹에 대비하기 위해서 OTP나 지문 등 2-Factor인증을 사용합니다.

 

SSL VPN이라는 이름에서 Secure Socket Layer를 사용합니다.

암호화를 하여 통신을 하기 때문에 인터넷에서 돌아다닌다고 하여도 복호화를 해야 그 패킷을 읽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VPN의 장점을 그대로 따라가며 외부에서 일을 할 수 있습니다.

 

 

SSL VPN의 활용

예전에는 영업사원 등 외부에서 일하는 분들이 내부시스템에 접속하기 위해서 사용했습니다.

계약서 양식이라던지 회사 내부 시스템에 필요한 정보가 있으면 SSL VPN을 사용하였습니다.

 

하지만 요즘에는 재택근무를 위해서 사용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코로나19 상황으로 집에서 근무를 해야하는데 SSL VPN을 사용하면 보안성 강화와 함께 두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