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정보보안

base64 인코딩 설명 특징 활용

by 미니송 2020. 6. 8.

base64 인코딩

base64(베이스64) 인코딩

인코딩을 하는데 사용하며 2진 데이터를 아스키 텍스트로 변환하거나 그 반대로 변환하는 인코딩 방법입니다. MIME에 의해 사용되는 방법으로 4개의 7비트 아스키 문자로 표현되도록 데이터를 3바이트씩 4개의 6비트 단위로 나누어 표현합니다.

 

메일에서 이미지, 오디오 파일을 보낼때 사용하는 인코딩 방법으로 모든 플랫폼에서 볼 수 있도록 만들어 줍니다. 원래는 깨지거나 안보일 수 있지만 base64를 쓰면 방지할 수 있습니다.

 

공통으로 64개의 아스키코드를 이용하여 2진 데이터를 변환하기 위해 base64를 이용합니다. 또한 base64로 인코딩을 하게되면 그 크기가 33%가량 늘어나게 됩니다.

 

 

아스키코드 (ascii)

Ascii코드는 2진수에서 문자와 대응하는 값을 알려주는 코드입니다. 특히나 C언어와 같은 것을 처음 배우면 자주 등장하게 되며 이것들을 이진코드와 함께 어떻게 대응해서 사용하는지를 알려줍니다.

 

ascii 코드 대응

왜 가장 처음 이러한 아스키코드 같은 것을 알려줄까요? 제가 생각하기에는 지금까지는 10진수에 적응을 하기 때문에 0부터 10까지 그리고 1234와 같은 숫자에만 익숙해져 있습니다.

 

하지만 컴퓨터의 세계에 들어온 이상 2진수와 친해질일이 더 많기 때문에 그리고 2진수 16진수에 대해서 많이 접해봐야 하기 때문에 더 심도깊이 알려주는 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