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네트워크

windows grep - findstr 명령어 문자열 찾기

by 미니송 2020. 6. 13.

findstr - windows grep 명령어 문자열 찾는 방법

windows에서도 grep과 같이 문자열을 찾는 명령어가 있습니다. 가끔 windows에서도 명령어를 쳐서 확인하거나 특정 문자열만을 보고싶은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경우에 windwos에서도 grep과 같이 사용하는 명령어가 있으며 findstr명령어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2020/04/16 - [IT] - Windows 10 cmd 명령어 사용방법, 종류

 

Windows 10 cmd 명령어 사용방법, 종류

Windows cmd 사용방법 Windows에는 cmd라고 하는 명령프롬프트가 있습니다. 여러가지 Windows의 다양한 명령어를 사용할 수 있는데요. 우선 윈도우는 GUI로 동작하기 때문에 CLI를 사용하는데 어려움이 있

dany-it.tistory.com

findstr 명령어 설명

windows에서는 /h를 통해서 명령어의 도움말을 볼 수 있습니다.

 

findstr 명령 설명

여러가지 설명이 써있습니다.

 

가장 처음으로 설명되어 있는 것은 '파일에서 문자열을 찾습니다' 입니다. 아마도 파일안에서 문자열을 찾으라고 만든 명령어인 것 같습니다.

 

명령어를 사용하는 방법은 findstr [찾는문자열] [파일명]으로 하면 됩니다.

 

dir 명령어를 통해서 어떤 파일이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Linux의 ls 명령어와 같습니다.

 

이런식으로 현재 디렉터리에서 어떤 파일이 있는지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확인 후에 findstrtest.txt라는 파일을 통해서 테스트를 해보겠습니다. 

 

findstrtest

findstrtest에는 test, dance, mail, hello, find, str, month, free 등의 문자열이 있습니다. 그리고 findstr을 사용해서 어떻게 결과를 확인할 수 있는지 보겠습니다. 

 

> findstr test findstrtest.txt

findstr 명령어를 사용하면 그 파일에 있는 문자열을 찾아주는 것입니다. test라는 문자열이 있기 때문에 test라는 문자열을 반환해주었습니다.

 

> findstr ad findstrtest.txt

ad라는 문자열을 검색한 것입니다. 이렇게 검색하면 ad라는 문자열은 없기 때문에 결과값이 나오지 않습니다.

 

 

grep을 ls처럼 사용하기

 

따라서 위와같이 사용해주면 됩니다.

 

> netstat -an | findstr :80

이렇게 명령어를 사용하시면 | (파이프라인) 을 사용하여 두가지 명령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80 을 검색할 수 있습니다. netstat 명령어에서 80포트가 들어있는 것들을 검색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linux의 ls 명령어와 같이 문자열 검색을 할 수 있습니다. findstr을 사용하여 windwos에서 검색을 해주시면 됩니다.

 

다른 명령어에서도 grep과 같이 활용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나 netstat의 포트검색과 같이 긴 라인이 출력되는 곳에서 사용하면 좋습니다.

 

2020/03/04 - [리눅스] - 리눅스 grep 명령어 사용법, 옵션 예제

 

리눅스 grep 명령어 사용법, 옵션 예제

리눅스에는 아주 유용한 명령어가 있습니다. 가장 기초적으로 시작하면서 알고 넘어가야하는 명령어인데요. 바로 grep 명령어 입니다. 그렙 명령어라고도 불립니다. 특히나 | (파이프 문자)와 ��

dany-it.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