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프리웨어, 애드웨어, 셰어웨어의 설명과 차이점, 하이브리드웨어

by 미니송 2018. 7. 11.

프리웨어


프리웨어, 애드웨어, 셰어웨어의 설명과 차이점



프리웨어 ( freeware )

프리웨어무료 소프트웨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무료로 복제하고 계속 사용할 수 있는 공개 소프트웨어로 조건이나 기간, 기능 등에 제한이 없이 개인 사용자에게 무료로 사용하는 것이 허가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것이 장점이며 시중에 나와있는 프리웨어 중에서도 기능이 좋은 프로그램들이 많이 있습니다. 포토스케이프, 반디집 등 다양한 프리웨어가 있습니다. 프리웨어라는 설명이 붙어있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코딩


셰어웨어 ( shareware )

셰어웨어는 share라는 말이 들어가 있습니다. 공유하다라는 뜻을 가졌으며 뜻과 같이 공유해서 사용하는 개념이라고 보셔도 될 것 같습니다. 셰어웨어는 정식 제품 구매 전에 먼저 체험해 볼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말합니다. 한글로 번역하면 체험판이 될 것 같습니다. '무료 체험판 30일' 과 같은 것이 쉐어웨어에 해당됩니다. 이러한 셰어웨어는 대중들에게 알리며 프로그램의 기능을 사용해볼 수 있도록 하여 구매를 유도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shareware는 저작권이 있기 때문에 체험판으로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애드웨어 ( adware )

애드웨어는 advertisement와 software의 합성어입니다. 광고가 들어가기 때문에 애드웨어라는 이름이 붙었습니다. 이러한 애드웨어는 광고를 보는 것을 전제로 혹은 광고를 하는 것을 전제로 프로그램을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입니다. 요즘은 대부분의 소프트웨어가 애드웨어의 형태를 하고 있습니다. 프리웨어라는 이름을 달고 나오지만 광고 팝업을 살짝씩 띄우고 있습니다. 소프트웨어 시장이 좋지 않은지 이렇게 대기업의 소프트웨어들도 광고가 조금씩 붙어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소프트웨어



프리웨어, 애드웨어, 셰어웨어의 차이점 = 하이브리드웨어

예전에는 이렇게 나누는 것이 의미가 있는 일이었습니다. 하지만 지금에 와서는 이러한 것들을 나누는 의미가 없어졌습니다. 그 이유는 예전에야 프로그램이 많이 나오지 않는 시절이었고 프로그램이 프리웨어로 나오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하지만 요즘에는 프리웨어 형식으로 나오더라도 거의 광고가 들어있습니다. 그리고 수익을 내기 위해서 결국은 광고를 할 수 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요즘에는 이렇게 나누는 것이 의미가 없고 3가지가 전부 합쳐진 하이브리드웨어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