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업, 자격증 정보

2018년 물류관리사 자격증 시험정보

by 미니송 2018. 1. 29.


이번 포스팅은 물류관리사 자격증 시험정보에 대해 하겠습니다.

물류관리사는 물류에 대한 사회적 인식의 제고와 함께 물류체계 개선을 위한 다각적인 대책이 강구되고 있는 시점에서

국가물류비 절감을 위해 H/W 측면의 물류시설 확충과 함께 이를 합리적으로 운영, 관리할 물류 전문 이력의 체계적 양성을 위해 만들어진 시험입니다. 따라서 물류 전문 인력을 양성하기 위하여 1995년에 화물유통촉진법을 개정하여 물류관리사 제도를 도입하였습니다.


물류관리사 자격증의 난이도는 어려운 편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관련 학과를 졸업하였다면 비슷한 과목도 많기 때문에 충분히 합격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1년에 시험이 한 번밖에 없기 때문에 준비를 충분히 하시고 보는 것이 좋습니다.

 


시험일정


시험은 2018년에 한 번밖에 없습니다. 시험 날짜는 2018 7 21일입니다.

 


시험과목


시험은 필기로 이루어져 있으며 객관식 5지 선택형으로 출제됩니다.

1교시와 2교시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1교시에는 120분의 시간을 2교시에는 80분의 시간이 주어집니다.

1교시의 과목에는 물류관리론, 화물운송론, 국제물류론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2교시의 과목에는 보관하역론, 물류관련법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합격기준



합격 기준으로는 과목당 100점 만점을 기준으로 과목당 40점 이상을 받고 평균 60점 이상을 득점하여야 합격할 수 있습니다.

 


면제 대상자


물류관리사에는 면제가 될 수 있는 조건이 있습니다. 조건은 물류관리론, 화물운송론, 보관하역론, 국제물류론에 관한 과목이 개설되어 있는 대학원에서 해당 과목을 모두 이수하고 석사학위 이상의 학위를 받은 자는 시험과목 중 물류관련법규를 제외한 과목의 시험을 면제해줍니다.

따라서 대학원에서 물류관련 수업을 듣고 석사학위가 있다면 물류관련법규 시험을 제외한 나머지 과목을 면제받을 수 있습니다.

 

응시수수료


응시수수료는 20,000원으로 필기 시험만 있기 때문에 총 20,000원의 수수료가 들어갑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