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알트코인의 개념, 이더리움, 리플, 라이트코인

by 미니송 2017. 12. 13.


이번 포스팅은 알트코인의 개념에 대해 하겠습니다. 비트코인을 들어보셨다면 알트코인이라는 것도 들어보셨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알트코인은 비트코인을 제외한 모든 가상화폐를 말하는 용어입니다. 비트코인을 선두로 생겨난 가상화폐 등을 말하는 용어이며 이더리움, 리플, 라이트코인 등이 있습니다.

영어로는 AltCoin이라고 하며 대체화폐라고 해석해도 될 것 같습니다. 각각의 알트코인들은 특징이 있으며 그 특징들은 장점으로 삼아서 각각의 장점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알트코인이란?

비트코인(Bitcoin)을 제외한 가상화폐를 전부 일컫는 편의상의 용어로 이더리움(Ethereum), 리플(Ripple), 라이트코인(Litecoin) 등이 대표적입니다.

 

이더리움

이더리움은 비탈릭 부테린((Vitalik Buterin) 2014년 개발한 가상화폐로 블록체인 기술과 스마트 계약이 적용되어 있어 각광받는 가상화폐 중 하나입니다. 블록체인 기술은 가상 화폐로 거래할 때 발생할 수 있는 해킹을 막는 기술로, 거래에 참여하는 모든 사용자에게 거래내역을 보내 거래 때마다 이를 대조하여 데이터 위조를 막는 방식을 사용합니다. 스마트 계약은 미리 지정해 놓은 특정한 조건이 일치될 경우 자동으로 계약이 실행되는 프로그램입니다.

 

리플

리플은 글로벌 정산 네트워크에서 기관의 정산 과정 시 발생하는 시간, 비용, 절차를 줄이기 위한 시스템으로 여기에 사용되는 코인을 XRP코인이라고 합니다. 보통 가상화폐는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암호를 해독해 채굴하는 과정을 거쳐 코인을 생성하고 네트워크를 통해 유통하는데, 리플은 모든 코인을 리플랩스가 발행하고 유통도 책임집니다. , 중앙에 운영관리 시스템이 없는 가상화폐와 달리 중앙 운영 주체가 있습니다.

 

라이트코인

라이트코인은 2011년 찰스 리가 개발한 은색의 가상화폐로 채굴 시 암호화 알고리즘인 스크립트를 사용해 블록을 해제하는 복잡성을 비트코인보다 줄인 것이 특징입니다.

 

이 밖에도 폴리비우스(Polybius)는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인터넷 은행 설립 코인이며 큐텀(Qtum)은 중국판 이더리움으로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의 장점을 결합한 것이 특징입니다.

여기에 설명되지 않은 코인들도 있으며 많은 종류의 가상화폐가 존재하고 있습니다. 요즘 가상화폐에 대한 이야기가 많으며 열풍이 불고 있습니다. 곧 규제가 나온다고 하며 어떻게 될지 세상사람들의 관심을 모으고 있습니다.

IT분야에 일하는 사람으로 블록체인과 같은 기술로 이루어진 가상화폐가 주목받는다는 것은 참 기분이 좋은 것 같습니다. 사람들이 기존에는 관심이 없던 IT분야 좀 더 관심을 가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