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커넥티드 카의 개념과 사례

by 미니송 2017. 12. 10.

이번 포스팅은 커넥티드 카의 개념에 대해 하겠습니다. 커넥티드 카는 미래에 나올 차를 이야기합니다.  IT기술과 차를 융합하여 더 편리한 기능이 추가될 것으로 보여집니다. 미래의 자동차는 하늘을 날라다니고 알아서 주행이 되는 자율 주행모드가 가능한 영화를 보신적이 있으실 겁니다. 이러한 자율주행 시스템처럼 아이언맨에 나오는 자비스와 같이 자율 주행 및 사람들을 검색하는 것과 같이 커넥티드 카가 모든 것을 가능하게 해줄 것입니다.

 


커넥티드 카란?

커넥티드 카는 영어로 Connected car라고 적습니다. 해석해본다면 연결된 차라고 해석하시면 됩니다. 이 연결되었다는 것은 통신망과 연결되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커넥티드 카는 자동차와 IT기술을 융합하여 인터넷 접속이 가능한 자동차를 뜻합니다. 다른 차량이나 교통 및 통신 기반 시설과 무선으로 연결하고 위험 경고, 실시간 네비게이션, 원격 차량 제어 및 관리 서비스 뿐만 아니라 이메일, 멀티미디어 스트리밍, SNS까지 제공합니다.

향후에는 자율주행이나 자동차의 자동 충전, 그리고 운전자의 건강상태나 혈중 알코올 농도를 파악하여 운전 가능 여부를 점검하는 서비스로 발전될 전망입니다.


커넥티드 카의 사례

또한 이번에 LG에서 LTE 자율주행 안전기술 개발을 성공했다고 하는데 이게 커넥티드 카의 사례가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기술은 V2X(차량과 모든 개체 간 통신)이라고 부르며 LG에서 자체개발 했고 기술시연 및 성능 검증까지 마쳤다고 합니다.

LTE V2X는 차량 대 차량, 차량 대 인프라, 차량 대 보행자 등 차량과 모든 개체를 LTE 고속 이동통신으로 연결하여 안전하고 편리한 교통 환경을 구축하는 기술입니다. V2X 기술은 주변 차량의 위치, 방향, 속도와 교통정보 등을 실시간으로 교환하고 대응이 가능합니다.

앞으로의 차의 발전방향은 이러한 커넥티드 카로 흘러갈 예정이며 많은 자동차 혹은 IT회사에서 개발단계에 있습니다. 향후 10년 안으로는 상용화가 될 것으로 보여집니다.

이러한 기술이 상용화된다면 이제 운전도 자동으로 할 뿐만 아니라 길이 막히는 일이 없는 세상이 올 것 같습니다. 기술의 발전이 너무 빠르기 때문에 미래 기술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지켜보아야 할 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