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네트워크

각종 네트워크 장비에 대한 정리

by 미니송 2017. 11. 12.

각종 네트워크 장비에 대한 정리




이번 포스팅은 각종 네트워크 장비에 대한 정리에 대해 하겠습니다. 네트워크 장비에는 많은 종류가 있습니다. 대부분은 네트워크에 흘러다니는 패킷을 제대로 보내주기 위해서 작동하고 있습니다. 그 종류에는 랜카드, 허브, 리피터, 브리지, 라우터, 게이트웨이 등이 있습니다. 각각은 하는 일이 모두 다르며 OSI 7계층으로 나누었을 때 계층이 다르게 분포하고 있습니다.


2017/07/16 - [IT] - 네트워크 - 기초용어

2017/07/17 - [IT] - 네트워크 - OSI 7계층

2017/07/31 - [IT] - 네트워크 기초2 - OSI 4계층 심화


 

랜카드

랜카드는 NIC(network interface card)라고도 합니다. 랜카드는 단순히 PC 혹은 네트워크에서 전달되어오는 정보를 상호 교환할 수 있도록 만들어 줍니다. 랜카드가 없다면 당연히 네트워크에서 정보교환을 할 수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허브(HUB)

허브는 집중화 장비(Concentrator)라고 부르기도 하며 단순히 노드들을 연결시켜주는 역할을 하는 장비입니다. 노드들은 주로 UTP케이블을 통해서 연결합니다. 더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네트워크에 붙어있는 PC들을 한 곳으로 모아주는 역할을 한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리피터(Repeter)

리피터는 전송거리에 따른 신호감쇄를 보상하기 위해 전자기 또는 광학 전송매체 상에서 신호를 수신하고 증폭하여 매체의 다음 구간으로 재전송 시키는 장치입니다. 따라서 신호감쇄의 영향을 받아도 멀리 신호를 보내줄 수 있습니다.

 


브리지(Bridge)

브리지는 리피터와 달리 패킷 프레임에 대한 인지능력이 있으며 OSI의 데이터링크계층인 MAC에서 동작하며, 둘 또는 그 이상의 네트워크를 상호 연결하는데 사용합니다. 브리지를 사용하는 목적은 네트워크를 확장시키고 네트워크 통신을 격리시키기 위해서 사용합니다. (콜리전 도메인을 생각하시면 됩니다.) 



라우터(Router)

라우터는 인터넷에서 IP네트워크들 간을 연결하거나 IP네트워크와 인터넷을 연결하기 위해 사용하는 장비로 네트워크계층에서 동작합니다. 라우터는 이기종 LAN간의 연결, LAN WAN에 연결과 효율적인 경로를 선택하는 라우팅 기능 및 에러 패킷에 대한 폐기등의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라우터는 네트워크에서 중요하다고 할 수 있으며 많은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2017/10/13 - [IT] - 브로드캐스트 도메인과 장비, 나누는 이유


 

게이트웨이(Gateway)

게이트웨이는 서로 다른 통신규약을 사용하는 네트워크들을 상호연결하기 위하여 자신의 통신규약을 상대방의 통신규약으로 전환해주는 역할을 하여 서로 다른 기종의 네트워크 장비를 연결시키는 장비입니다.

 

이러한 네트워크 장비들은 요즘에는 하나로 통합되어 나오기도 하며 직접 실무에 들어간다면 모든 것을 나누는 것은 의미가 없어집니다. 하지만 닭 잡는데 소 잡는 칼을 쓰는 격이 될 수 있으므로 작은 사무실에 필요한 것들은 작은 사무실에서 쓰고 큰 기업용으로 나온 장비들은 제대로 맞는 곳에 들어가야 합니다. 따라서 알아놓는 것이 좋다고 생각되며 네트워크의 기초가 되는 지식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