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네트워크

브로드캐스트 도메인과 장비, 나누는 이유

by 미니송 2017. 10. 13.

브로드캐스트 도메인과 장비, 나누는 이유


이번 포스팅은 브로드캐스트 도메인에 대해 하겠습니다. 이전 포스팅에서 콜리전 도메인의 설명과 함께 나누는 방법 및 CSMA/CD방식에 대한 설명을 했습니다. 그 다음으로는 브로드캐스트 도메인에 대한 설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2017/10/12 - [IT] - Ethernet과 CSMA/CD, Collision domain


브로드캐스트 도메인은 네트워크에서 중요한 개념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이 개념을 이해해야 네트워크가 동작하는 방식에 대해 이해할 수 있으며 어떤 방식으로 동작을 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처음에 이 개념을 듣는다면 어떤 것인지 들어도 이해가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2017/07/16 - [IT] - 네트워크 - 기초용어

2017/07/17 - [IT] - 네트워크 - OSI 7계층

2017/07/31 - [IT] - 네트워크 기초2 - OSI 4계층 심화


브로드캐스트 도메인에 대해 이해가 되려면 VLAN, 스위치, 라우터, OSI 7계층에 대한 이해가 필요로 합니다. 패킷이 어떻게 동작하는지 유니캐스트, 멀티캐스트, 브로드캐스트에 대한 개념도 기본적으로 필요하며 어떤 방식으로 패킷이 움직이는지 알고 있어야 브로드캐스트 도메인을 나누는 이유에 대한 이해도 가능합니다.

 


브로드캐스트 도메인(Broadcast Domain)이란?


브로드캐스트 도메인(Broadcast Domain)이란 LAN상에서 어떤 단말이 브로드캐스트 패킷을 송출할 때 이 패킷에 대해 네트워크에서 영향을 받는 영역 또는 그 패킷을 수신할 수 있는 단말들의 집합을 이야기합니다. 브로드캐스트란 연결되어 있는 모든 단말에 패킷을 뿌려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연결되어 있다는 것이 어디 까지 연결되어 있는 것인지를 알아야 합니다.

 


브로드캐스트 도메인 분할 단위

 

1. 하나의 VLAN

브로드캐스트 도메인의 분할 단위에는 VLAN이 있습니다. VLAN이란 Virtual LAN이라는 뜻으로 가상의 Local Area Network입니다. 가상으로 만들기 때문에 하나의 스위치에서 여러개의 LAN을 나누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가상으로 나눠진 VLAN은 하나의 논리적인 브로드캐스트 도메인이 됩니다.


따라서 브로드캐스트 패킷을 보내도 나눠진 VLAN으로는 보내지지 않으며 예를 들자면 VLAN 10 VLAN 100이 있다면 VLAN 10에서 보낸 브로드캐스트 패킷은 VLAN 100에서 받을 수 없습니다. 논리적으로 나눠져 있기 때문에 서로 다른 영역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2. 라우터

라우터 또는 L3 스위치 입니다. 라우터 혹은 라우팅이 가능한 스위치를 의미합니다. 브로드캐스트 도메인은 LAN상의 모든 단말에 패킷을 전송하게 되므로 L3를 넘어갈 수 없기 때문에 라우터 혹은 Layer 3 스위치가 브로드캐스트 도메인을 나눠줄 수 있습니다. 또한 이렇게 나눠진 브로드캐스트 도메인도 L3의 역할인 라우팅을 통해 패킷이 전송 가능합니다. 상호간 연결성을 줄 수 있다고 표현할 수 있으며 라우터의 기능 중 하나라고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브로드캐스트 도메인을 나누는 이유


브로드 캐스트 도메인을 나누는 이유는 브로드캐스트의 특징에 있습니다. 브로드캐스트란 연결된 단말 모두에 패킷을 보내게 되는데 이렇게 되면 대역폭을 낭비할 염려가 있습니다.


따라서 브로드캐스트 패킷을 받지 않아도 되는 단말에서 받을 수 있으며 이러한 낭비 때문에 네트워크를 설계할 때 브로드캐스트 도메인을 적절히 나누어줘야 합니다. VLAN 구현 스위치와 라우터의 적절한 배치를 통해 적정 규모의 데이터 네트워크를 설계 및 구축이 가능합니다.


또한 브로드캐스트 도메인을 나누지 않으면 브로드캐스트 스톰, 대역폭 낭비, 보안성 약화와 같은 부작용이 존재합니다. 브로드캐스트 스톰 때문에 네트워크가 다운될 수 있으며 또한 필요없는 패킷을 전송 받으며 대역폭이 낭비될 수 있습니다.


또한 브로드캐스트 패킷을 통해 패킷 캡쳐를 하여 정보를 수집할 수 있어 보안성이 약화되기 때문에 브로드캐스트 도메인을 나누어 줘야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