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네트워크

Proxy와 VPN의 차이점

by 미니송 2017. 10. 2.

Proxy VPN의 차이점


이번 포스팅은 Proxy VPN의 차이점에 대해 하겠습니다. Proxy VPN은 비슷한 기능을 하고 있지만 차이점이 있습니다.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에 대해 설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두 가지를 설명해 놓았습니다. 오늘은 정리를 해보고 넘어가겠습니다.


2017/08/04 - [IT] - 정보보안 - VPN의 개념 설명

2017/09/26 - [IT] - 프록시(Proxy)서버와 사용목적


 

Proxy

Proxy에 대한 설명을 해보자면 중계해주는 서버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기본적으로 암호화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공용망을 사용하는 것은 VPN과 같습니다. 하지만 중간에 암호화를 하지 않으며 통신을 하게 됩니다. 오픈되어 있는 상태에서 하기 때문에 정보가 탈취될 위험도 있고 인터넷에 공유되어 있는 Proxy서버를 이용한다면 오픈되어 있어 정보 탈취될 위험이 있지만 IP주소를 바꿔 접속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VPN

VPNVirtual Private Network의 약자입니다. VPN은 공용망을 통하지만 사설망을 가상을 만들어서 쓴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원하는 서버에 접속할 때 터널링을 맺어 암호화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보안성이 높으며 중간에 정보를 탈취당할 위험이 적습니다. 네트워크 용어로 표현하자면 End-to-End 연결을 맺으며 전용회선처럼 사용할 수 있는 라인을 만드는 것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또한 터널링 프로토콜을 통해 터널링을 맺게 되며 터널링은 SSL로 암호화 되어 중요한 정보를 암호화하여 통신할 수 있습니다.

 

 

Proxy VPN의 차이점

Proxy VPN의 기본적인 차이점은 보안기능입니다. VPN은 보안기능이 탑재되어 있지만 Proxy는 보안성에 취약한 단점이 있습니다. VPN의 용도는 중간에 공용망을 사용하더라도 사설망처럼 이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공용망에서도 암호화되어서 통신이 이루어집니다. 따라서 중간의 정보를 탈취당할 염려가 적습니다.

Proxy는 공용으로 사용하고 있는 서버이기 때문에 보안성이 없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IP주소를 바꿔 우회하는 목적으로 많이 사용하고 있으며 가치가 없는 정보를 편하게 이용하려고 한다면 Proxy를 이용하는 것도 괜찮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