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네트워크

NAS의 특징, 장점, 단점에 대한 설명 정리

by 미니송 2017. 10. 5.

NAS의 특징, 장점, 단점 NAS란 무엇인가?




이번 포스팅은 NAS에 대해 하겠습니다. NAS Network Attached Storage의 약자입니다. 해석을 해본다면 네트워크를 사용을 통한 서버와 같은 것이며 네트워크 결합 스토리지로 해석하면 됩니다. 요즘은 개인용 NAS를 구축하고 있으며 밖에서도 자신의 서버에 접속하여 원하는 자료 혹은 필요한 파일을 가져올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과거에는 SOHO 나 기업에서 문서 공용 저장소 등의 목적으로 사용하였습니다. 일반적인 리눅스 서버를 통해서도 유사하게 구현이 가능하지만, 리눅스 서버는 유지보수가 귀찮은 관계로 전용 NAS 솔루션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2015년대에 SSD 용량을 보조할 HDD HDD에 의한 HDD를 위한 독자적인 기기의 유용성이 널리 알려지기 시작했으며, 일반 개인이 부담 없이 사서 쓸 수 있는 제품과 소규모 사무실의 업무용이 주력 제품군으로 떠오르기 시작했습니다.


네트워크 결합 스토리지 시스템은 네트워크에 연결된 파일 수준의 데이터 저장 서버로, 네트워크 상의 다른 기기들에게 파일 기반 데이터 저장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NAS 시스템 상에 다른 소프트웨어를 구동시킬 수도 있지만 일반 서버처럼 사용되지는 않기 때문에 키보드나 디스플레이를 가지고 있지 않으며 네트워크를 통해 제어 및 설정 작업을 수행합니다.


설정을 하는 것은 공유기와 같다고 보면 되며 LAN선과 함께 바로 저장장치만 연결되어 있습니다. 접속은 네트워크를 통해서 하게 되며 파일을 업로드 및 다운로드를 할 수 있습니다.

 


NAS 운영체제

NAS 기기를 위해서는 완전한 형태의 운영체제는 필요 없으며, 핵심 혹은 최소한의 기능을 탑재한 운영체제(stripped-down OS)가 사용됩니다. 예를 들면 FreeNAS, NAS4Free와 같은NAS 기반의 오픈소스 리눅스와 FreeBSD 배포판이 사용됩니다.


NAS 시스템은 한 개 이상의 하드 드라이브를 포함하며, 논리적으로 연결되어 RAID 형태로 구성되기도 합니다. NAS는 일반적으로 NFS(Network File System), SMB(Server Message Block)/CIFS(Common Internet File System) 혹은 AFP(Apple Filing Protocol)와 같은 네트워크 파일 공유 프로토콜을 사용해 접근을 제공합니다. 앞 단에 방화벽과 같은 시스템을 붙여놔도 되지만 그 정도로 파일 보안을 신경써서 하는 사람은 없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다른 시스템과의 비교

1980년대 Novell, IBM, Sun, 3Com등의 회사들이 원격 파일 서버를 개발하기 시작했고, 이 시스템들의 성공에 힘입어 1990년대 초 3Com은 데스크톱 환경을 위한 최초의 NAS 시스템을, Auspex System은 유닉스 시스템을 위한 NFS(Network File System) 서버를 개발하였습니다.

다른 저장 구조와 비교해 볼 때, 숫자와 종류 및 수준이 다양한 DAS(Direct-Attached Storage) 또는 내장형 스토리지는 파일 공유가 어렵고 확장성이 제한적입니다.


또한 SAN(Storage Area Network)의 경우 파일 시스템 기능은 클라이언트 측에 일임하고 블록 기반 저장장치 기능만을 제공하기 때문에 관리 소프트웨어가 별도로 필요합니다. 반면 NAS 장비는 설치와 관리가 용이하고 구축이 저렴하기 때문에 소규모 파일 공유 환경에서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NAS의 장점

NAS는 컴퓨터에 직접 연결하지 않고 네트워크를 통해 데이터를 주고 받는 저장장치이며 현재의 클라우드 스토리지와 비슷한 부분이 많습니다. 하지만 클라우드보다 싸다는 장점이 있으며 개인 서버로 사용하므로 장점이 될 수 있습니다. 구조적으로는 스토리지 서버를 단순화, 소형화한 것입니다. 보안적인 측면에서도 클라우드보다 좋다고 생각되며 해킹만 당하지 않는다면 클라우드 서버보다 안전하다고 생각합니다.


장점으로는 데이터 공유가 쉬우며 효율성이 좋습니다. 또한 저장장치를 가지고 다닐 필요가 없고 밖에서도 접속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운영체제를 가벼운 것을 사용하기 때문에 무거운 환경을 걱정할 필요가 없으며 용량이 더 필요하다면 추가로 HDD를 구매해 장착하면 되므로 확장성이 용이합니다.

 

NAS의 단점

NAS는 네트워크 연결을 하지 않는다면 접속을 할 수 없기 때문에 유선이든 무선이든 네트워크에 연결이 되어 있어야 합니다. 회선속도에 따라 NAS의 속도가 영향을 받기 때문에 느린 속도가 단점으로 꼽힐 수 있습니다.


또한 성능에서도 문제가 될 수 있는데 USB로 외장하드를 직접연결하는 것보다 네트워크를 이용한 업로드 및 다운로드를 실행하기 때문에 그 속도는 당연히 느려질 수 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개인적인 용도로 사용하는 것은 좋지만 성능의 한계가 있다는 점은 알고 만들어야 합니다. 또한 라즈베리파이를 이용하여 NAS서버를 만들어 사용하는 분들과 개인용으로 리눅스만 올려서 사용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네트워크 쪽을 공부하지 않은 사람이라면 NAS서버를 설정하고 공유기와 연결하는데 어려움이 많이 있을 수 있으며 조금 공부를 해야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처음에 하는 것들은 모두 배워야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이것은 단점이지만 어쩔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