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블로그

구글 웹마스터도구 등록하기

by 미니송 2017. 9. 24.

구글 웹마스터도구 등록하기


이번 포스팅은 구글 웹마스터도구 등록하기에 대해 하겠습니다. 블로그를 하다보면 검색노출이 필요할 경우가 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는 다음에서는 노출이 잘되지만 구글에는 노출이 잘 되지 않습니다. 물론 오랜기간 운영을 하다보면 자동으로 구글에 노출되는 경우가 있지만 웹마스터도구에 등록하지 않으면 노출이 잘 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구글 웹마스터도구에 등록할 필요가 있습니다. 네이버와 마찬가지로 등록을 해주어야 하고 구글 아이디가 필요합니다. 구글 아이디로 로그인 한다면 웹마스터 등록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등록을 한다고 해서 검색노출이 보장되는 것은 아닙니다.


블로그 지수가 높거나 컨텐츠가 좋아야 노출이 빨리 되는 것 같습니다. 한가지 카테고리로 글을 계속 쓰다보면 네이버와 구글에서 노출이 되는 것 같습니다.


2017/09/14 - [IT] -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블로그 등록하기

2017/09/14 - [IT] -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사이트맵 등록하기

오늘은 구글 웹마스터도구에 등록하는 법에 대해 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요즘에는 이름이 서치콘솔로 바뀐 것 같습니다. 구글 웹마스터도구와 구글 서치콘솔은 같은 기능입니다. 블로그 뿐만 아니라 사이트도 등록할 수 있습니다.

 

구글 웹마스터도구에 블로그 등록하기

 

1. 구글 웹마스터도구 페이지 접속 및 로그인



구글 웹마스터도구 사이트(서치콘솔)

https://www.google.com/webmasters/tools/home?hl=ko


구글 웹마스터도구 페이지에 접속하고 로그인 하면 다음과 같은 페이지를 볼 수 있습니다. 그러면 오른쪽 위에 있는 속성추가 버튼을 클릭해서 자신의 블로그 혹은 사이트, 어플케이션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

 


2. 속성추가



속성추가 버튼을 누르면 다음과 같은 사진처럼 나옵니다. 웹사이트 혹은 어플리케이션 중 선택을 할 수 있습니다. 블로그는 웹사이트에 속하므로 웹사이트에 놔두고 자신의 블로그 주소를 입력하면 됩니다. http://블로그주소.tistory.com과 같은 형식으로 입력하고 추가를 눌러주시면 됩니다.

 


3. 사이트 확인



블로그 주소를 입력하고 사이트 추가를 누르면 자신의 사이트인지 증명을 해야합니다. 또한 로봇이 아니라는 것도 증명을 해야합니다. 따라서 위의 페이지에서 권장방법이 나오는데 권장방법이 아닌 대체방법으로 증명하도록 하겠습니다.



대체방법 중 가장 쉬운 방법은 HTML 태그를 홈페이지 메타테그로 추가 시켜주는 것입니다. HTML메타태그를 눌러주면 한 줄짜리 코드를 볼 수 있습니다. 이것은 블로그 관리 페이지에서 HTML/CSS 편집 탭에서 변경할 수 있습니다. 또한 추가 시킬 수 있습니다.

자신의 블로그의 HTML/CSS 편집 탭으로 들어가 줍니다.

 


4. HTML 메타코드 붙여넣기




블로그의 HTML/CSS 편집 탭으로 가서 메타 코드를 붙여넣기 해줍니다. 붙여넣기가 완료되었으면 저장을 눌러줍니다. 저장을 누른 후 다시 구글 웹마스터도구 페이지로 돌아와서 확인을 눌러주면 확인이 끝납니다. 자신의 소유를 확인하는 과정이 끝나면 이제 구글의 웹마스터도구에 등록이 완료된 것입니다.

 


5. 등록완료



소유 확인이 끝나면 이제 축하합니다. 등록이 완료되었습니다. 라는 메세지를 볼 수 있습니다. 등록이 완료된 것이며 몇 일이 지나면 구글의 크롤러가 알아서 들어와서 블로그의 정보를 가져갑니다. 그러나 블로그의 정보를 가져가는데에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사이트맵이나 rss정보를 등록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것은 다음 포스팅에서 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