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네트워크

DNS 도메인 네임 설명, 통신사별 DNS 서버 주소

by 미니송 2017. 9. 4.


DNS


DNS(도메인 네임)


이번 포스팅은 DNS에 대해 하겠습니다. DNS Domain Name System의 약자입니다. DNS는 test.com과 같은 도메인네임을 원래의 주소인 IP주소로 바꿔주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DNS는 TCP/IP 네트워크에서 사용되는 네임 서비스의 구조입니다. TCP/IP 네트워크에서는 도메인이라고 하는 논리적 그룹을 계층적으로 설정할 수 있고, 그 논리적 그룹 명칭인 도메인명을 컴퓨터의 명칭(호스트명)의 일부에 포함시켜 이용하는 방법을 찾고 있습니다. 도메인 혹은 호스트 이름을 숫자로 된 IP 주소로 해석해 주는 TCP/IP 네트워크 서비스로서, 계층적 이름 구조를 갖는 분산형 데이터 베이스로 구성되고 클라이언트, 서버 모델을 사용합니다.


각 컴퓨터의 이름은 마침표에 의해 구분되고 알파벳과 숫자로 구성된 세그먼트의 문자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 기관별로는 com이면 기업체, edu인 경우는 교육기관, go 또는 gov인 경우는 정부기관 등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국가도메인은 대부분 국가의 영어이름을 따서 이용하고 있습니다. au는 호주, ca는 캐나다, jp는 일본, kr는 한국, tw는 대만, uk는 영국 등 영어이름을 따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통신사별 DNS 서버 주소

통신사별로 DNS 서버를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나 인터넷을 사용할 경우 인터넷 업체 회선에 따라서 그 DNS 서버를 사용하게 되는데요. 구글이 사용하는 DNS 서버도 있습니다. 구글의 DNS 서버 주소는 외우기도 쉽게 한글자로 되어 있습니다. 보조 DNS는 기본으로 설정되어 있는 주 DNS가 작동하지 않을 경우에 보조 DNS를 사용하게 됩니다.


혹시나 보조 DNS를 넣었을 경우에 간혹 제대로 사이트를 불러오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경우에는 주(기본) DNS만 사용하셔도 무방하니 주DNS만 넣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구글의 DNS 서버 주소

기본 : 8.8.8.8

보조 : 8.8.4.4

 

KT DNS 서버 주소

기본 : 168.126.63.1

보조 : 168.126.63.2


LGU+ DNS 서버 주소

기본 : 164.124.101.2

보조 : 203.248.252.2

 

SK Broadband DNS 서버 주소

기본 : 210.220.163.82

보조 : 219.250.36.130

 

거의 대부분 이렇게 4개 안에서 DNS를 해결합니다. 네트워크를 공부하거나 인터넷이 안되는 경우를 보면 많은 경우 DNS에서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특히나 인터넷은 연결이 되었다고 표시되있지만 특정 웹페이지만 들어가지지 않는 경우나 갑자기 웹페이지가 접속이 안되는 경우에는 DNS의 문제일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에는 ping테스트를 통해서 인터넷이 연결되었는지 DNS로 ping을 쳐보시면 가장 빠르게 확인이 될 수 있으며 만약 DNS서버까지 ping이 가지 않는다면 인터넷이 제대로 연결되지 않았거나 DNS서버가 죽은 것입니다. 대부분 통신사의 DNS서버는 다운될 일이 없기 때문에 인터넷이 연결되지 않았다고 생각하지면 됩니다.



인터넷이 연결되었지만 웹페이지를 불러오지 못하는 경우에는 DNS를 다른 통신사의 DNS로 바꿔보는 방법이 있으며 혹은 외우기 쉬운 구글 DNS를 사용하셔도 됩니다.


웹페이지의 IP 확인하기

DNS를 통해서 IP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DNS 리퀘스트를 DNS서버에 날리면 그 답변으로 IP주소가 날라옵니다. 따라서 그 IP주소를 따라서 웹페이지, 포털사이트 등을 접속할 수 있는 것입니다. IP 주소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Windows, Linux 동일하게 nslookup 명령어를 이용하면 됩니다.

dns nslookup


먼저 cmd를 통해서 명령프롬프트를 실행시키고 그 이후 nslookup 명령어를 쳐주시면 됩니다. 그러면 이제 서버의 도메인을 사용하여 문의를 하게 됩니다. "www.google.com"의 IP가 무엇인지 알고싶다" 그러면 DNS 서버에서는 www.google.com의 IP는 172.217.25.68이다 라고 답변을 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