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스팀(Steam) 게임 플랫폼에 대해

by 미니송 2017. 8. 1.





스팀(Steam)


이번 포스팅은 스팀에 대해 하겠습니다. 게임 좋아하시는 분들은 들어보셨을겁니다. 요즘 PC방 에서도 스팀으로 게임하는 경우가 많이 보입니다. 스팀에 대해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스팀이란

PC는 게임기가 아닙니다. 1981, 미국 IBM사에서 최초의 PC를 출시할 당시, 이는 어디까지나 사무용 기기의 성격이 강했습니다. 하지만 PC에서의 게임의 역사는 CD게임에서부터 인터넷게임까지 정말 오래 되었습니다. 또한 컴퓨터에서 빠질 수 없는 게 게임인 것 같습니다. 옛날에는 CD로 즐겼던 게임들이 이제는 기술의 발달로 CD로 된 게임들이 없어지고 아예 플랫폼으로 만들어져서 나왔습니다. 또한 멀티 플레이 또한 즐길 수 있도록 만들어 진 것이 스팀입니다.


게다가 단순히 게임만 즐기고자 한다면플레이스테이션이나엑스박스같은 콘솔 게임기를 구매하는 것이 더 나을 수도 있습니다. 이런 콘솔 게임기들은 하드웨어의 사양이나 소프트웨어의 인터페이스, 조작 체계 등이 게임에 최적화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사용자들은 좀 더 사양이 좋은 게임을 하려고 합니다. ( PC는 물론 좋아야 합니다. )


스팀은 밸브 코퍼레이션에서 개발하고 운영 중인 온라인 게임 유통 시스템입니다. 스팀 클라이언트를 통해 게임을 구입, 관리할 수 있으며, 채팅, 방송 및 다양한 커뮤니티 기능으로 다른 유저들과 소통할 수 있습니다. 7400개가 넘는 게임들이 있고 2014년 활동 유저만 1억 명을 돌파하였습니다. 미국 내에선 독과점을 걱정해야 할 정도로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스팀(Steam)은 이제 번듯한 게이밍 플랫폼으로 자리 잡게 됩니다. 수천 타이틀에 달하는 세계 최대 수준의 게임 보유량, 간편한 구매 시스템, 클라우드 기능, 업적 시스템, 그리고 친구 등록 등 많은 기능을 제공하며 한 번 해보면 빠져들 수 밖에 없습니다. 우리나라의 PC게임들과 비교하였을 때 한 번 사고 돈을 더 이상 내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 때문에 즐기는 사람들이 많아 지는 것 같습니다.

 


특징


여러 대의 PC에서 즐길 수 있지만 동시 로그인은 불가

스팀 프로그램은 스팀 홈페이지나 공개 자료실을 통해 무료로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스팀 프로그램 설치 후 다른 PC에도 스팀만 설치되어 있다면 그 쪽에서 로그인을 하고 사용할 수 있는 방식입니다. 하지만 게임을 사서 플레이를 해야 하기 때문에 동시 로그인은 허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다른 PC에서 로그인 후 사용하기 위해서는 메일로 승인코드가 전달되는데 이것을 입력하면 사용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스팀 내에서 게임을 구매했다면 PC방에서 플레이 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 소니 플레이스테이션3용 네트워크 시스템인 PSN(PlayStationNetwork)과 연동한 계정으로 로그인 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다만, PSN과 연동되는 게임은 포탈2(Portal2) 등의 극히 일부에 지나지 않습니다.

 


할인시스템

스팀은 게임의 할인을 많이 해줍니다. 스팀에 직접 들어가보면 정가를 받고 있는 게임도 많지만 할인하고 있는 게임들도 많이 보입니다. 들어가서 오른쪽 상단에 보면 상점이란 창이 있습니다.


이를 통해 각종 소프트웨어의 구매가 가능하며, 특히 신작 게임 등록이나 할인 등의 소식을 알 수 있는특집 항목은 스팀 서비스 중에서가 가장 주목도가 높은 메뉴입니다. 특히 스팀은 주말이나 공휴일, 혹은 연말을 즈음해 대규모의 게임 할인 행사를 자주 열고 있습니다. 일부 게임은 70~90%의 파격 할인을 하기도 합니다. 만약 게임을 구매하시려면 할인을 기다려서 하는 것도 괜찮은 방법입니다.


만약 주머니 사정이 곤란한 사용자라면게임의 하위 메뉴인무료를 통해 일부 게임을 돈 들이지 않고 구매해 즐길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돈을 내고 하는 게임이 그래픽도 스토리도 더 좋은 것 같습니다. 이들은 대부분 플레이 자체에는 돈이 들지 않는 대신, 게임 중 아이템을 구매하거나 특별 기능을 이용할 때 비용을 지불해야 하는 부분유료화 게임이 대부분입니다. 하지만 독립개발자가 만든 인디 게임이나 혹은 기존의 유료 게임이 특별 이벤트 행사로 무료로 풀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페이팔과 신용카드 결재

게임을 구매하려면 페이팔이나 신용카드를 이용해야 합니다. 페이팔이나 해외 결제 가능한 신용카드, 체크카드로 결제 가능하며 공인인증서는 필요 없습니다. 국내 쇼핑몰과 달리 공인인증서나 액티브X의 설치를 요구하지 않으므로 구매는 신속하게 진행됩니다. 만약 두 개 모두 없을 경우에는 게임을 파는 사이트를 통해 라이센스 키를 받을 수 있습니다. 라이센스 키를 가지고 게임을 할 수 있습니다. 결제하기 전 선물하거나 구매하거나 둘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라이브러리 확인

라이브러리 메뉴에선 보유 게임의 목록 확인, 게임 설치, 도전 과제 확인 등이 가능합니다. 라이브러리에서는 해당 게임을 얼마나 진행했는지, 혹은 게임 중 어떤 도전과제를 달성했는지도 볼 수 있습니다. 친구와 경쟁을 하고자 한다면 해당 게임의 도전과제 100% 완수하기에 도전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