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컴퓨터활용능력 자격증 가산점 폐지?

by 미니송 2017. 7. 30.





컴퓨터활용능력 자격증


이번 포스팅은 컴퓨터활용능력자격증에 대해 하겠습니다.

많은 시험이나 공기업 등에서 가산점을 주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 가산점 제도는 꽤 오래 되었는데 이게 옛날에는 컴퓨터를 잘하는 사람이 없어서 가산점을 주었던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요즘에 젊은 세대에서 컴퓨터 못하는 사람은 진짜 찾아보기가 어렵습니다. 공무원 시험에서도 가산점을 주었지만 2017년부터 바뀌게 되었습니다.


국가직 7,9급 시험에서 정보화 가산점 폐지했기 때문입니다. 인사혁신처는 2015 1월 청와대 업무보고에서 국가직 시험에서의 정보화 가산점 폐지를 도입하겠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인사처는 정보화 가산점 폐지에 대해공무원 시험을 위해 가산점 스펙을 쌓는 일은 불필요하다고 판단해 향후 정보화 자격증 가산점을 폐지한다는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정보화시대에 따라 컴퓨터는 거의 모든 사람이 기본적인 부분을 할 줄 알기 때문에 필요 없어진 것입니다. 따라서 서울시와 지방직이 아닌 분들은 더 이상 컴퓨터활용능력 자격증으로 가산점을 받을 수 없습니다.


이러한 가산점 폐지에도 자격증 스펙 하나를 가져가고 싶으신 분과 서울시와 지방직에 도전하시는 분들이 도전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컴퓨터 활용능력은 1급과 2급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공무원 시험 7급과 9급에서는 컴퓨터활용능력1급은 가산점 1%, 2급은 가산점 0.5%를 가져가실 수 있습니다. 바뀔 수 있는 내용입니다. 꼭 관련 홈페이지 들어가셔서 확인 하셔야됩니다.

 


과목

기본적으로는 컴퓨터활용능력 시험은 필기와 실기로 나눠집니다.

 


종목소개

산업계의 정보화가 진전되면서 영업, 재무, 생산 등의 분야에 대한 경영분석은 물론 데이터 관리가 필수적입니다. 컴퓨터활용능력 검정은 사무자동화의 필수 프로그램인 스프레드시트(SpreadSheet), 데이터베이스(Database) 활용능력을 평가하는 국가기술자격 시험입니다.



응시자격

응시자격은 제한이 없습니다.

 


시험과목(필기)

1급은 컴퓨터일반, 스프레드시트 일반, 데이터베이스 일반으로 3과목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또한 객관식 60문항으로 각 과목마다 20문제씩 나오게 됩니다. 시험시간은 60분입니다.


2급은 컴퓨터일반, 스프레드시트 일반 2과목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또한 객관식 문항 40문항으로 각 과목하다 20문제씩 나오게 됩니다. 시험시간은 40분입니다. 필기 검정의 합격 기준은 과목별 100점 만점 기준으로 과목당 40점 이상이고 평균 60점 이상을 받아야 필기 시험에 합격할 수 있습니다. 계산해본다면 각 과목당 6문제씩만 틀려야 평균 60점으로 합격할 수 있습니다.

 


시험과목(실기)

1급은 스프레드시트 실무, 데이터베이스 실무 2과목으로 이루어져 있고 컴퓨터 작업형입니다. 시험시간은 90분이며 과목별 45분입니다.

2급은 스프레드시트 실무 1과목으로 이루어져 있고 컴퓨터 작업형으로 동일합니다. 시험시간은 40분입니다.

실기시험은 100점 만점 기준으로 70점 이상을 받아야 하며 1급의 경우 두 과목 모두 70점 이상을 넘겨야 합격처리 가능합니다. 점수는 문제 별로 상이하며 문제 수는 시험마다 상이하게 출제 됩니다.

 


검정 수수료

필기 검정 수수료는 17,000원 입니다.

실기 검정 수수료는 20,000원 입니다.

1급과 2급 모두 같습니다. 

 


시험시작시간 (정기)

필기시험 입실시간(시험시작시간)

1급은 11:40분입니다. 2급은 10:30분입니다.


필기 시험시간

1 : 11:55 ~ 12:55 (60)

2 : 10:45 ~ 11:25 (40)

반드시 입실시간(시험시작시간)을 준수하여야 하며, 입실시간(시험시작시간) 이후에는 입실이 불가능합니다.

 


상시시험 활용

컴퓨터활용능력시험은 정기시험이 있지만 상시 시험으로 검정을 보는 것이 더 편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상공회의소 사이트에 들어가면 어디에서 시험을 볼 수 있는지 상시시험 날짜는 언제인지 모두 나오게 됩니다.

 

컴퓨터활용능력시험을 만만히 보시고 가시면 떨어집니다. 스프레드시트(엑셀)는 모두 사용해 보셔서 어느 정도 공부만 하면 사용 가능할 수 있지만 데이터베이스(엑세스)는 사용해본 적이 없으실 겁니다. 꽤 오랜 시간이 걸리며 컴퓨터를 잘한다고 하더라고 거의 한 달정도의 준비기간이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컴퓨터에 많은 소질이 없으시면 2달은 잡고 공부를 하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혼자 독학을 해서 필기는 충분히 합격할 수 있습니다. 실기도 독학으로 합격할 수 있으나 좀 더 편하게 합격하기 위해 무료로 들을 수 있는 인터넷 강의를 듣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 글에 틀린점이 있다면 충분히 수정의 의지가 있으니 고운말로 지적 부탁드립니다. 

§ 공감을 눌러주시면 글을 작성하는데 큰 힘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