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리눅스를 사용하는 이유, 장점 vs 윈도우

by 미니송 2018. 5. 25.



윈도우 운영체제에 익숙한 일반 사용자들에게 리눅스는 생소합니다. 하지만 안드로이드 계열 스마트폰은 리눅스 커널에 기반하고 있습니다. 리눅스는 컴퓨터 운영체제의 한 종류이자 커널 자체를 의미합니다.


2017/07/13 - [IT] - GNU/Linux - 역사 및 특징

2017/08/24 - [IT] - 리눅스 기본명령어 정리


리눅스의 특징은 두가지입니다.


1. 소스코드가 공개

리눅스는 소스코드가 공개되어 있기 때문에 자유 소프트웨어이며 오픈소스 개발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 



2. 다중 사용자, 다중 작업, 다중 스레드 지원

리눅스는 다중사용자, 다중 작업, 다중 스레드를 지원합니다. 리눅스는 하나의 시스템에 여러 명이 접속해서 여러개의 프로그램을 동시에 실행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서버로 사용하기 아주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리눅스를 사용하는 이유 중 가장 큰 장점은 자유 라이선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는 MS에서 윈도우를 구입해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리눅스는 모든 소스가 공개되어 있으며 운영체제를 설치하는데 비용이 들지 않습니다. 물론 윈도우보다 화면 인터페이스가 좋지 않다는 단점이 있지만 점점 개선을 통해 좋아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오픈 라이선스이며 소스코드가 공개되어 있어 다양한 버전의 리눅스가 있습니다.


또한 보안은 리눅스의 장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오픈소스 운영체제라는 특징이 소스코드 수정을 가능하게 하며 운영체제의 안정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윈도우는 MS에서 소스코드를 공개하지 않기 때문에 소스코드 수정이 불가능하빈다.


리눅스는 소스코드가 공개되어 있기 때문에 취약점이 노출되어도 빠른 업데이트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