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하드웨어, 반도체 ASIC에 대한 설명 정리

by 미니송 2018. 5. 28.




ASIC에 대한 설명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혹시나 ASIC에 대한 것을 들어보셨나요? 생소할 수도 있지만 알아두면 좋다고 생각합니다. 어려운 용어는 아니기 때문이죠.


ASIC


ASIC은 Application Specific Integrated Circuit의 약자입니다.


ASIC 이란 반도체 업체가 사용자의 주문에 맞춰 설계, 제작해주는 주문형 반도체를 말합니다. 맞춤으로 자신의 반도체를 만들 수 있다는 것입니다. 장점으로는 엄청난 속도가 보장된다는 점입니다.

사용자가 특정용도의 반도체를 주문하면 반도체 업체가 제작을 해줍니다. 표준IC와는 달리 특정한 기능을 갖도록 설계할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ASIC을 사용하게 되면 제품의 크기를 줄일 수 있으며 처리속도를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ASIC은 설계방식에 따라 사용자의 주문 그대로 회로 설계를 하여 만드는 주문형과 기본적인 게이트들을 여러 개 배열하여 배선만 이어주는 게이트어레이형, 그리고 카운터, 타이머, 플립플롭 등 기본적인 부품을 칩에 미리 구성해놓은 반데품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이러한 ASIC은 하드웨어의 발전에 따라서 바뀌어가고 있는데요. 요즘에는 비트코인 채굴기에서도 이용한다고 합니다. 또한 대형 전자제품들은 ASIC으로 만들어서 사용하는 부품들을 사용합니다. 비트코인, 대시코인, 라이트코인 등 각각 알고리즘을 넣어두어 GPU보다 빠른 속도로 채굴을 할 수 있따고 합니다.



2018/01/19 - [IT] -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차이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