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업, 자격증 정보

드론자격증 소개 초경량 비행장치 조종사 자격증

by 미니송 2018. 4. 1.



요즘에 드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드론자격증에 대한 소개를 한 번 해보려고 합니다.

드론 자격즈은 초경량 비행장치 조종사 자격증이 있습니다. 이게 취미로 하는 것과는 다르게 좀 어려운 내용이 많습니다. 무턱대로 그냥 맨몸으로 뛰어들기는 어려움이 있따고 보여집니다. 하지만 인강이나 서적 등의 도움을 받으면 좀 더 쉽게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드론의 활용은 앞으로 점점 더 발전할 것이라고 보여지는데요. 많은 부분에서 활용할 수 있습니다. 군사적 목적으로 사용하는 드론도 있는가 하면 방송용이나 농업용으로 사용하는 드론도 있습니다.


2017/07/29 - [IT] - 드론의 정의와 활용, 드론의 이용에 대해서


드론의 활용이 무궁무진하기 때문에 앞으로의 발전가능성이 많다고 보여집니다. 우선 기본적으로 우리나라에서 인정해주는 자격증은 교통안전공단에서 진행하고 있는 초경량 비행장치 조종사 자격증이 있습니다. 드론을 조종하기 위해서 따야하는 자격증이며 취업 시 필요로 하는 자격증입니다. 


운전면허 시험과 마찬가지로 필기와 실기로 나눠지고 교통안전공단에서 관리합니다. 시험은 어렵지 않지만 실기시험이 직접 운행을 해야하기 때문에 전문교육기관에 등록을 하는등이 필요하며 비용이 많이 들어가게 됩니다. 또한 많은 숫자의 교육기관이 있는것이 아니기 때문에 더욱 어렵다고 볼 수 있습니다.


경량 및 초경량 비행장치 조종자의 전문성을 확보하여 안전한 비행, 항공레저스포츠사업 및 초경량비행장치 사용사업의 건전한 육성을 도모하기 위해 시행하는 자격시험입니다.


동력비행장치, 회전익비행장치, 동력패러글라이더, 무인비행기, 몰티콥터, 패러글라이더, 행글라이더 등이 있습니다.



자격조건

자격조건 중 공통사항으로는 비행경력 안전성 인증검사, 비행승인 등의 적법한 기준 및 절차를 따른 경력

보통2종이상 운전면허, 신체검사증명서 또는 항공신체검사증명서를 소지해야합니다.

자격조건은 만 14세 이상 혹은 만 17세 이상 입니다. 




또한 초경량, 경량의 종류마다 다른 자격요건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필수로 제시해야 하는 것은 운전면허사본과 운전경력증명서입니다. 


시험과목

시험과목에는 각각 다른 종류의 시험이 있습니다. 하지만 공통적으로 기본적인 법규나 항공, 기상에 대한 지식을 습득해야합니다. 또한 기본적인 비행원리나 일기도를 보는 방법, 위험을 피하는 방법등의 지식이 필요합니다. 또한 실기시험은 직접 비행을 해야합니다.


수수료는 각각의 시험이 다르게 책정되어 있고 꽤 비싼 가격입니다. 전문교육기관의 강습비와 더하면 꽤 많은 돈이 들어갈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그래도 요즘 가장 핫한 직업으로 꼽히고 있으니 잘 알아보시고 진로를 정하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