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블로그

블로그 검색노출, 상위노출에 대한 설명

by 미니송 2017. 9. 29.

블로그 검색노출, 상위노출에 대한 설명




이번 포스팅은 블로그 검색노출에 대한 설명에 대해 하겠습니다. 블로그를 하시는 분들은 검색노출을 위해서 많은 노력을 하고 계실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검색노출이 되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닙니다. 검색노출이 되는 방법도 알 수 없을 뿐만 아니라 검색 노출되고 있는 로직이 바뀌고 있기 때문입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검색노출이 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고 있습니다. 하지만 정확하지 않으며 정확한 로직을 알 수도 없습니다. 따라서 이 포스팅은 조금이나마 도움이 됬으면 하는 마음에서 작성하는 것입니다.

 

1. 카테고리(주제)

우선 검색노출이 쉽게 되기 위해서는 카테고리를 정해서 한 가지 주제로 블로그를 운영하는 것이 좋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블로그는 원래 일기장처럼 사용하거나 자신의 취미생활 등 정보를 주는 것이 목적이기 때문에 블로그가 노출되기 위해서는 그 분야의 완전 전문가가 아니더라도 어느 정도의 지식을 갖추고 있어야 합니다.


검색노출은 사람이 만들어서 올려주는 것이 아니라 컴퓨터가 판단하고 올라가게 됩니다. 따라서 검색노출을 원한다면 카테고리를 만들어서 한 가지 주제에 대한 이야기를 하는 것이 좋다고 말씀드립니다. 한 가지 주제로 글 개수를 많이 쓰다 보면 검색 노출이 쉽게 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특히나 N사의 경우에는 한 가지 주제로 많은 글 및 양질의 글을 쓰다보면 쉽게 노출이 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웹마스터도구에는 등록을 해야 하며 웹마스터도구에 등록한다고 해도 바로 노출이 이루어 지는 것은 아닙니다.


2017/09/14 - [IT] -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블로그 등록하기

2017/09/24 - [IT] - 구글 웹마스터도구 등록하기


 


2. 블로그의 설명

대부분의 사람들이 쉽게 지나치는 것 중 하나입니다. 티스토리에서 블로그 설명을 쓰는 칸이 있습니다. 관리 - 블로그에 들어가시면 보실 수 있는데 이 블로그 설명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블로그 설명과 주제가 맞아 떨어져야 좀 더 잘 노출이 되는 것 같습니다. 만약 블로그 설명에 IT라고 써놓고 경제에 관한 이야기나 패션에 관한 이야기가 써있으면 불일치가 생기는 것입니다. 이러한 불일치는 노출을 방해하며 만약 IT와 패션의 두 개의 카테고리로 콘텐츠를 생산하고 있다면 두 가지 모두를 블로그 설명에 써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IT, 패션 이런식으로 두 개 모두를 포함하여 작성해 준다면 노출을 하는데 좀 더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이것은 홈페이지를 제작하면 태그 안에 설명이 달리게 되는데 그것을 봇이 판단하여 글의 내용과 매치가 되는지 보는 것 같습니다. 따라서 블로그 설명을 꼭 자신의 주제와 매치가 되도록 작성해 주셔야 합니다.

 


3. 로직분석

또한 대형 사이트마다 노출 로직이 다른 것 같습니다. 이러한 노출 로직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며 글을 작성하다 보면 어디에 노출이 되는지 알 수 있습니다. 글을 분석해서 어떻게 그 사이트에 노출이 되었는지를 알아야 합니다. 다음(daum)의 경우에는 블로그에 많은 글이 없더라도 노출이 잘 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양질의 글을 작성하다 보면 다음에서는 노출이 잘 이루어 질 수 있습니다. 다음(daum)같은 경우에는 티스토리와 연결이 되어 있기 때문에 다음블로그와 티스토리 둘 다 검색노출이 되기 쉽습니다.

 

 

4. 키워드(제목)

모두가 상위 노출을 원하실 겁니다. 상위노출이 되기 위해서는 키워드 선정을 잘해야 합니다. 만약 음식에 대한 블로그를 운영한다고 가정하겠습니다. 음식에 대한 이야기는 많이 있지만 그 중 사과 깎는 법에 대한 포스팅을 했다고 생각해 봅시다. 많은 사람들이 사과 깎는 법이라고 검색할 수도 있지만 사과 예쁘게 깎는 법이라고 검색할 수도 있고 사과 토끼모양으로 깎는 법이라고 검색할 수도 있습니다.


사과 깎는 법이라고 제목을 정하시면 많은 사람들이 작성한 글들이 있어 상위노출이 어려울 수 있지만 키워드를 한정해서 제목을 짓는다면 충분히 상위노출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키워드(제목)를 잘 정하는 것이 중요하며 틈새시장을 노릴 수 있습니다. 물론 검색하는 사람이 적을 수 있지만 이렇게 노출이 되고 쌓이다 보면 더 노출이 잘 되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마무리 

모두 아시는 내용일 수 있지만 정리해서 올려봅니다. 블로그를 운영하는데 지금까지 분석해본 결과를 올려본 것인데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또한 웹마스터 도구에는 꼭 등록하셔서 운영하는 것이 좋습니다. 구글 같은 경우에는 어떤 방식으로 노출이 되는지 정확히 모르겠습니다. 검색키워드가 제대로 나오지 않기 때문에 구글 애널리틱스를 사용해서 분석을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네이버 애널리틱스도 같이 사용하여 블로그의 방문을 분석해서 어떤식으로 운영해야 하는지 방향을 잡는 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다른 글을 베끼는 것은 노출이 되는데 매우 좋지 않습니다. 자신이 처음부터 끝까지 작성하는 글이 좀 더 노출이 잘 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