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업, 자격증 정보

인터넷 보안 전문가 자격증 시험 일정

by 미니송 2017. 9. 21.

인터넷 보안 전문가 자격증 시험정보



이번 포스팅은 인터넷 보안 전문가 시험일정에 대해 하겠습니다. 인터넷 보안 전문가 자격증은 1급과 2급의 등급이 있습니다. 한국정보통신자격협회에서 진행하며 리눅스와 윈도우에 대해 알고 있어야 합니다. 민간 자격에 해당하며 보안전문가의 길을 가려고 한다면 이 자격증에 도전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관련된 자격증으로는 정보보안기사/산업기사 자격증이 있습니다.

2017/07/14 - [IT] - 정보보안기사/산업기사 - 시험 정보


 

검정개요

인터넷 보안 전문가란 서버를 보호하고 보안 설정, 보안분석, 해킹방지, 서버복구 등 서버에 대한 해킹에 효과적으로 대처하고 정보를 보호할 수 있는 인터넷 보안 관련 기술력에 대한 자격입니다. 민간자격증에 해당됩니다. 또한 1급은 Linux, Windows계열을 기반으로 한 서버에서 인터넷 보안과 관련한 보안관리, 침해사고 대응, 해킹예방, 시스템 분석 등의 전문 능력을 검정합니다.


2급은 1급과 같은 내용을 가지고 있으나 시스템 분석과 해킹예방에 대한 내용이 빠져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검정요강

시험은 필기 검정과 실기 검정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2급은 시험을 보는데 나이, 경력에 제한이 없으나 1급은 제한이 있습니다.

1급 시험을 보기 위해서는 2급 자격증이 있거나 전기, 전자, 통신, 정보처리 직무 분야 국가기술 자격취득자 중 기술사, 기사, 산업기사 자격증을 소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또는 기능사 자격증을 취득한 후 동일직무 분야에서 2년 이상 실무에 종사한 사람이 시험을 볼 수 있는 자격을 가집니다. 혹은 IT 관련 사업장에서 5년 이상 종사한 사람이 시험을 볼 수 있습니다.

실기 시험은 필기 시험 합격 후 2년까지 볼 수 있습니다.

 

검정 과목 및 문제 수

필기 시험은 각 과목별로 5~18문항씩 출제되며, 1급은 60, 2급은 50분의 제한시간이 있습니다. 실기시험은 1Set의 시험문제가 출제되며 문항수는 1~20문제 입니다. 제한시간 내에 지시된 사항을 수행해야 합니다.



1급 필기시험의 검정과목으로는 정보보호개론, 운영체제, 네트워크, 보안 등이 있습니다. 문항수는 60문항이며 제한시간은 60분입니다.

1급 실기시험의 검정과목으로는 침해사례 분석, 침해과정 분석, 시스템 서비스 관리, 코드분석, 해결책 및 예방책, 시스템 보안관리, 시스템 침해분석, 방화벽구축 등이 있습니다. 제한시간은 120분 입니다.


2급 필기시험의 검정과목으로는 정보보호개론, 운영체제, 네트워크 보안 등으로 같으나 제한시간이 50분 입니다.

2급 실기시험의 검정과목으로는 침해사례 분석, 침해과적 분석, 시스템서비스 관리, 코드분석, 해결책 및 예방책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제한시간은 120분입니다.

 

합격기준


1급과 2급 그리고 필기와 실기시험 모두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을 받아야 합격할 수 있습니다.

 

시험일정


시험일정은 사이트에 들어가서 수시로 확인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현재 2급 밖에 나와있지 않으나 사이트 에러인지 1급 시험이 없는 것인지는 확인되지 않았습니다.


 

검정수수료


검정수수료는 1급 필기시험은 43,000원 이며, 실기시험은 100,000원입니다. 2급 필기시험은 43,000원이며, 실기시험은 78,000원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