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네트워크

CISCO L3 스위치 L2 스위치 점검 명령어

by 미니송 2023. 5. 10.

CISCO L3 스위치 L2스위치 점검 명령어

 

CISCO L3 혹은 L2 스위치 예전버전 명령어이며 현재 버전에서 동작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Nexus 군 제품들은 명령어가 다를 수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하드웨어 혹은 소프트웨어 적으로 점검을 하는데 필요한 CLI 명령어 입니다.

 

#show terminal length 0 

터미널 길이 0 으로 맞춰 출력하여 점검, length 0으로 하면 more로 짤리지 않고 볼 수 있습니다.

 

#show ver

show version 의 줄임 / 현재 스위치 버전, uptime, serial number(board number) 등 확인 가능합니다.

 

#show clock

현재 스위치에 설정되어 있는 시간정보를 확인할 수 있음.

 

#show inv

show inventory 의 줄임 / 현재 스위치에 인벤토리 확인 가능하며 모듈이 장착되어 있는 상태를 볼 수 있습니다.

 

#show env

show enviorment 의 줄임 / 현재 상태 등을 확인 할 수 있음. 물리적, 하드웨어적인 상태를 볼 수 있는 명령어입니다.

팬이나 온도 그리고 현재 전압상태 등을 볼 수 있습니다.

show env all 로 명령어를 사용하면 더 많은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show proc

show process 의 줄임 / 스위치에서 작동하고 있는 프로세스를 확인할 수 있음

#show proc cpu / #show proc mem 등의 명령어로 현재 사용하고 있는 프로세스의 CPU나 Memory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show proc cpu history 명령어로 확인 시 시간마다의 CPU 사용량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show ip route

L3 스위치에서 사용하는 라우팅 테이블 확인 명령어, 

#show ip route summary 와 같은 명령어로 요약본, 축약본을 볼 수 있으며 몇개의 라우팅을 가지고 있는지 축약적으로 보여줍니다.

 

#show arp

#show arp 혹은 #show ip arp 명령어로 현재 ARP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17.08.03 - [IT/네트워크] - 네트워크 - ICMP 프로토콜, ARP, RARP

 

네트워크 - ICMP 프로토콜, ARP, RARP

네트워크 - ICMP 프로토콜, ARP, RARP 이번 포스팅은 네트워크에서 ICMP 프로토콜 대해 하겠습니다. 네트워크가 제대로 연결되어 있는지 확인할 수 있는 ping명령어 가 ICMP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Windows

dany-it.tistory.com

#show mac address table

맥어드레스를 확인할 수 있는 명령어, include 명령어랑 조합하여 쓰면 포트정보까지 같이 확인할 수 있다.

 

#show run

show running config 의 줄임 / 현재 사용하고 있는 설정 정보, 컨피그 정보라고도 하며 현재 컨피그 상태를 볼 수 있습니다. 앞에 사용하는 terminal length 0 과 함께 사용하면 한번에 설정 정보를 모두 볼 수 있습니다.

 

#show int

인터페이스 상태를 볼 수 있으며 현재 연결상태 Rx, Tx, SPeed등 인터페이스의 전반적인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show ip bgp sum

현재 BGP 프로토콜의 상태를 볼 수 있습니다.

 

#show ip ospf nei

ospf 프로토콜 네이버 상태 확인가능한 명령어 입니다.

 

#show int status

인터페이스의 현재 상태를 볼 수 있습니다.

 

#show int description

인터페이스 디스크립션(주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show ip int br

show ip interface brief의 줄임으로 현재 인터페이스에 설정되어 있는 IP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show vlan

스위치에서의 VLAN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명령어입니다. VLAN이 어떤 인터페이스에 할당되어 있는지 확인하는데 사용하며 L2 L3스위치를 사용할 때 많이 사용하는 명령어입니다.

 

#show spanning-tree

스패닝트리를 확인할 수 있는 명령어, STP확인을 위해 사용하는 명령어, 현재 스패닝트리 포트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show hsrp br

hsrp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명령어, vip, group ip 등 다양하게 불리는 IP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며 standby IP정보도 확인할 수 있는 명령어

비슷한 명령어로 #show standby br을 사용할 수 있으며 이중화 되어 있는 포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show log 

show logging 의 줄임 로그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명령어 (버퍼 사이즈 및 로깅 설정에 따라서 로그의 양이 달라질 수 있음)

 

여기에 모두 적기에는 명령어가 다양합니다. 또한 조합하여 쓸 수 있는 명령어도 많습니다.

| (파이프)를 활용하여 begin, include, exclude 등의 검색 명령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혹시나 명령어가 기억나지 않거나 모르겠다면 ? 물음표를 사용해서 명령어를 완성시킬 수 있습니다.

실제로 동작하지 않는 유휴장비라면 ?를 사용해서 명령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실운영장비라면 서비스에 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조심해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cisco l2 l3 스위치 점검 명령어.txt
0.00MB

 

위에 올려둔 파일은 조금더 간추려서 정리한 메모장 파일입니다.

CISCO 명령어를 사용하거나 점검시에 기억이 안날 경우 확인해보면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