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업, 자격증 정보

2020 전산직 공무원 9급, 7급 응시자격, 시험과목

by 미니송 2019. 11. 25.


전산직 공무원 9급, 7급 응시자격, 시험과목


컴퓨터(전산 개발, 전산 유지 보수, 정보보호 등)에 관한 업무를 맡습니다. 전산직 공무원은 전산개발직과 정보보호직으로 나뉩니다. 국가직 전산직 공무원은 기술직군으로 들어가게 되지만 지방전산직은 행정직군으로 들어가게 됩니다.


또한 준비한다면 전산직 공무원 현실, 전산직 공무원 후기 등을 검색해서 찾아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검색을 해보면 좋지 않은 후기들을 볼 수 있습니다. 물론 당사자는 이미 공무원이 되었고 자신이 생각하는 것과 다른 방향의 일을 하고 있어서 그렇게 생각할 수 있습니다. (흔히 나오는 이야기는 공무원이지만 컴닥터를 하고 있는 모습을 보고 있다는 것이 가장 주요 내용)


하지만 공무원도 공무원 나름이고 어디에서 근무하냐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전산직 공무원은 T.O가 적다는 것은 사실이며 추세로 보게 된다면 점점 늘어날 것으로 전망되지만 어떻게 변할지는 모릅니다.




응시자격

연령 제한이 있습니다.

7급 기술직 공무원 : 만 20세 이상

9급 기술직 공무원 : 만 18세 이상


공채 시험에 응시하기 위해서는 국가자격증을 필요로 합니다. 만약 자격증이 없다면 응시자격 미달로 시험에 응시할 수 없습니다. IT 쪽에 관련되어 있는 자격증이 많으며 일반적으로 정보처리기사, 정보보안기사 등을 준비하고 공무원 시험 준비를 하면 필기 시험의 과목과 많이 겹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정보보안기사는 실제 난이도가 높기 때문에 정보처리기사를 빠른 취득 후 시험을 도전하는 것이 좋아보입니다. 혹시나 시간적 여유가 많다면 정보보안기사를 준비하시는 것이 더 많은 도움이 됩니다. 9급은 산업기사를 필요로 하는 것을 볼 수 있고 7급은 기사이상 급을 가지고 있어야 응시할 수 있으니 필요한 자격증을 준비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참고로 고졸이라면 9급을 보기 위해서 멀티미디어콘텐츠제작전문가 자격증을 취득하는 경우도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9급 공채 : 전자계산기제어산업기사, 정보통신산업기사, 사무자동화산업기사, 정보처리산업기사, 정보보안산업기사, 멀티미디어콘텐츠제작전문가

7급 공채 : 컴퓨터시스템응용기술사, 정보통신기술사, 전자계산기기사, 정보통신기사, 정보처리기사, 정보보안기사, 전자계산기조직응용기사



시험과목


전산개발 전산직

7급 전산직(전산개발) 공무원 : 국어, 영어, 한국사, 정보보호론, 자료구조론, 데이터베이스론, 소프트웨어 공학

9급 전산직(전산개발) 공무원 : 국어, 영어, 한국사, 컴퓨터일반, 정보보호론


정보보호 전산직

정보보호 직류는 2016년에 새로이 신설되었으며 전산개발과 다른 시험과목이 보입니다. 특히나 네트워크 보안 정보시스템보안이라는 과목이 다르게 보입니다. 정보보호가 중요해진 만큼 새로이 신설되어 진 것으로 보여집니다.


7급 전산직(정보보호) : 국어, 영어, 한국사, 네트워크보안, 정보시스템보안, 정보보호기술, 소프트웨어공학

9급 전산직(정보보호) : 국어, 영어, 한국사, 네트워크보안, 정보시스템보안



경쟁률


경쟁률은 보면 참 높지만 일반직이랑 비교해서 나쁘진 않은 것으로 보여집니다. 특히나 기사 자격증과 같은 응시자격이 있기 때문에 허수가 없어서 그렇게 보여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채용인원이 얼마 되지 않는 것이 참으로 안타까워보입니다.



2020 시험 일정


아직 2020년도 시험일정은 정확하게 나오지 않았습니다. 우선 서울시를 기준으로 시험일정이 어떻게 되는지 가져왔습니다.


2020 1회는 진행중이나 전산직은 없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또한 2회와 3회도 채용직렬 이 미정으로 나와 있기 때문에 2020년이 되어야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2020 바뀌는 점

2020년에서 바뀌는 점이 있는데 기술계 고졸(예정)자 학교장 추천대상자 자격기준이 변경되었습니다. 위의 사진에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9급 선택과목이 바뀌었다고 하는데 이것은 전산직과 관련이 없을 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