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블루스크린 뜨는 이유, 블루스크린 에러 확인

by 미니송 2018. 5. 22.




오늘은 블루스크린 뜨는 이유에 대해 포스팅하겠습니다. 블루스크린은 Windows를 사용하면 가끔씩 볼 수 있는 화면입니다. 죽음의 파란화면으로 불리기도 하며 나오게되면 당황하게 됩니다.



블루스크린 ( Blue screen ) 


윈도우 기반 PC에서 하드웨어, 소프트웨어의 오류가 발생했을 때 나타나는 대표적인 현상이 블루스크린입니다. 블루스크린이 뜨게 된다면 어딘가 문제가 있다고 해석함녀 됩니다. PC에는 다양한 하드웨어, 소프트웨어를 설치하다 보니 상대적으로 다양한 오류가 발생하게 되는데 따라서 블루스크린이 뜨는 이유도 다양합니다.



블루스크린이 뜨는 이유


앞서 말한 것과 같이 블루스크린이 뜨는 이유는 다양합니다. 하드웨어에 문제가 있을 수도 있으며 소프트웨어에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판단할때 최근에 소프트웨어, 하드웨어를 추가하였는지를 체크해보아야합니다.


혹시나 최근에 없던 RAM, 하드디스크, 그래픽카드 등의 접촉불량 때문에 블루스크린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는 최근에 설치한 소프트웨어 (ex. 백신, 기타응용프로그램 )을 체크해보셔야 합니다.


다양한 이유 때문에 발생하기 때문에 체크가 필수적으로 필요하며 계속적으로 블루스크린이 발생한다면 Windows를 다시 설치해야할 수도 있습니다.




블루스크린 에러코드



블루스크린이 뜨고나서 이러한 에러코드가 나옵니다. 이러한 에러코드를 인터넷에서 찾아보면 문제의 이유를 찾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코드를 보고서 찾는다고 해도 정확한 이유를 찾을 수는 없으니 참고만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위의 사진을 보면 Windows가 예기치 못한 종료에서 복구되었습니다. 라는 창이 떠있습니다. 이것은 블루스크린이 뜨고 컴퓨터를 다시 키게 되었을 때 나오는 창입니다. 여기서 블루스크린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문제에 대한 추가정보에 BCCode라는 것이 나오게 됩니다. BCCode가 오류코드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저것은 0x000000f4의 줄임으로 생각하시면 되며 앞의 0x000000xx를 붙여서 생각하시면 됩니다. 만약 BCCode가 03이라면 검색창에 오류코드 0x00000003이라고 검색하시면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