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공인인증서 폐지 눈앞, 인증서 경쟁 활성화

by 미니송 2018. 4. 9.


이번에는 공인인증서 폐지 소식에 대해 하겠습니다. 공인인증서가 곧 폐지된다고 합니다. 공인인증서는 20년 동안 사용되어 왔는데요. 사용하기도 까다롭고 복잡하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불편을 호소하고 있었습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공인인증서 제도 폐지를 주요 내용으로 하는 전자서명법 개정안이 예고되어 있습니다. 20년 동안 사용하던 공인인증서가 완전 폐지될 가능성이 높아졌습니다. 


공인인증서란?

공인인증서는 인터넷 확산으로 온라인 쇼핑, 금융, 민원행정 등 다양한 분야에서 전자 업무 처리가 활성화되며 전자보안 시스템이 필요해졌습니다. 하지만 기업의 보안 기술이 완벽하지 않다는 이유로 정부가 공인한 인증서 사용을 의무화 하였습니다.


초기의 이러한 공인인증서 사용은 보안성이 아주 좋다는 평가를 받았지만 시간이 가고 보안 기술이 발달될수록 사설인증서보다 못하다는 지적이 나오게 되었습니다. 또한 5개의 인증기관에서만 독점을 허용하다보니 새로운 보안기술 개발 의욕을 저하하며 수단 선택권을 제한한다는 비판도 받게 되었습니다.


또한 2013년에는 시중은행이 발급한 공인인증서 약 1000개가 해커에 의해 유출된 적도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해킹 사건에서 정말 중요한 것은 보안인증서가 아닌 자신이 가지고 있는 보안카드라는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Active X라는 단점

또한 공인인증서를 사용하면 참 짜증나는 일이 있습니다. 바로 Active X라고 불리는 것인데요.

이 Active X를 설치해야 공인인증서를 사용할 수 있으나 이 Active X가 해커들의 악성코드 유포경로로 이용될 수 있다는 점이 문제로 나왔습니다.

이것저것 설치하라고 해서 짜증도 나는데 이게 해커들의 공격 수단이 될 수 있으니 악용가능성이 많습니다.



향후 방향

이번에 만약 공인인증서 폐지가 결정이 난다면 카카오뱅크와 같이 비밀번호와 생체인식, 패턴으로 보안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ㄴ디ㅏ. 또한 달느 보안 기술이 나오게 되며 더 간단하고 보안성이 뛰어난 기술이 나올 것이라고 예상됩니다. 이러한 것이 나오면 시중의 다른 은행들도 공인인증서가 아닌 다른 인증수단을 개발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2017/12/02 - [IT] - 암호화와 복호화에 대한 설명

2018/02/01 - [취업, 자격증 정보] - 정보보안 전문가에 대한 정보

2018/02/22 - [취업, 자격증 정보] - 2018 정보보안기사, 산업기사 시험정보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