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 이슈

이대목동병원 신생아 사망사건 사과 소식

by 미니송 2018. 2. 9.


이번 포스팅은 이대목동병원 신생아 사망사건 사과 소식에 대해 하겠습니다.

결국에 목동 이대병원에서 책임을 인정하고 사과를 했습니다.


이대목동병원이 지난해 12 16일 신생아중환자실에서 벌어진 신생아 사망사고에 대해 책임을 인정하고 유족에 사과했습니다.

이대목동병원은 8일 오후 유족들과의 간담회를 열어 이 같은 의사를 전달하고, 재발 방지를 약속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날 간담회는 지난달 신설된 이화의료원 운영특별위원회가 유족에 제의해 마련한 자리입니다.

간담회에는 정혜원 전 이대목동병원장을 비롯해 사퇴한 전 경영진, 피의자 신분으로 경찰 조사 중인 조수진 교수를 제외한 신생아중환자실 담당 소아청소년과 교수진, 김광호 이화의료원 운영특별위원장, 신임 경영진이 참가했습니다.


병원 측은 이 자리에서 병원에서 감염돼 사망에 이르렀다는 사망 책임을 인정하며 사건의 원인이 제대로 규명되고 본질이 호도되지 않도록 노력하며 사고가 재발하지 않도록 정부에서 추진하는 민·관 합동 TF에 적극 협조한다 등 총 3가지 사안을 약속했습니다.


이대목동병원 관계자는 "지난달 구성된 이화의료원 운영특별위원회는 새 경영진이 구성된 만큼 무엇보다 유족들에게 진심 어린 사과를 하는 것이 급선무라고 생각해 자리를 마련했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이번 사고를 계기로 병원 감염관리를 비롯한 환자안전 시스템을 재점검해 강화하고

환자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병원으로 거듭나겠다"고 덧붙였습니다.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유족 대표 조모씨는 "전 경영진과 신생아중환자실 주치의가

한 명씩 사과할 때 유족도 울고 주치의들도 울었다"고 상황을 전했습니다.


유족 측은 "일주일간 협의 끝에 자리가 마련됐다" "병원 측이 단순히 사과했다는 게 아니라

사망의 책임을 인정했다는 게 이번 만남의 본질"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렇게 사과한다고 모든 일이 해결되는 것은 아니지만 그래도 사과했다는 사실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사건이 공론화되지 않았어도 사과를 하고 넘어갔을지 궁금합니다.


의료 사고와 관련하여 사과는 커녕 자신의 잘못이 아니라고 넘어가는 일이 많다고 합니다.

앞으로도 이런 일이 없었으면 좋겠습니다.


2017/12/21 - [사회 이슈] - 이대목동병원 신생아 사망사건


댓글